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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키운 단백질 열 분유 안 부럽다?…단백질 2강 경쟁 치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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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30, 2023, 08:08:48

분유 제조 노하우 가진 유업체, 단백질 시장 진출
셀렉스·하이뮨 2강 형성..누적 매출 3000억 돌파
분유 매출 앞선 하이뮨, 일동후디스 매출의 57%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단백질 영양식 시장을 놓고 유제품 업체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자기 관리에 관심이 많은 MZ세대의 부상과 코로나19 확산으로 건강과 면역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관련 시장이 단기간에 커졌기 때문입니다. 유업체들은 수십 년의 분유 제조 노하우로 제품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단백질 식품 시장 규모는 약 4000억원으로 5년 만에 5배정도 커졌습니다. 단백질 트렌드에 유업체들은 파우더, 음료 등 다양한 제품을 내놨고 기능성을 추가해 건강기능식품으로도 출시했습니다. 최근에는 면역, 장 건강 등 그 범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2018년 매일유업이 셀렉스를 출시하며 단백질 영양식 경쟁이 본격화했습니다. 대표 분말제품인 코어프로틴 프로는 분유의 원료인 저분자 단백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사업에 대한 전문성 강화를 목적으로 2021년 10월에 매일유업에서 분사, 신설법인 매일헬스뉴트리션을 설립했습니다. 

 

셀렉스는 단백질 보충제, 액상음료 외에도 밀크세라마이드를 넣은 뷰티 제품, 장건강을 위한 프리바이오틱스 등 건강기능식품 라인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누적 매출은 3100억원을 달성했습니다. 단백질 품질지표(아미노산 스코어)를 식약처 기준(85점) 대비 높게 설계하고 있다는 점도 강조하고 있습니다.

 

다만 국내 단백질 영양식 시장에서 가장 앞서는 기업은 일동후디스입니다. 2020년 2월 출시한 일동후디스 하이뮨은 셀렉스보다 1년 가량 늦게 시장에 진입했지만 후발주자 임에도 중장년 타깃 광고와 모델 효과에 힘입어 빠르게 존재감을 나타냈습니다. 

 

출시 첫해 300억원의 매출로 예열을 마친 뒤 2021년 1050억원의 매출로 셀렉스보다 먼저 매출 1000억원 규모의 브랜드에 올라서는 데 성공했습니다. 지난해 하이뮨 매출은 1650억원입니다. 하이뮨 누적 매출은 3년 만에 3000억원을 넘었습니다. 

 

 

하이뮨의 인기는 일동후디스 실적도 끌어올렸습니다. 2019년까지 1100억원대 매출과 영업손실을 전전하던 회사는 지난해 연매출 2897억원, 영업이익 9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올해는 연매출 3000억원 돌파가 무난할 전망입니다. 지난해 하이뮨 매출 비중은 57%로 분유, 유제품 매출 비중을 앞질렀습니다. 

 

일동후디스는 인구 구조 변화에 따라 산양분유를 활용한 소화 흡수 노하우가 중장년층에게도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고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프로틴 파우더 제품은 50대 이상 중장년층 구매 비율이 70%를 넘습니다. 올해만 남성·여성 건강, 펫케어 등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도 3개 론칭했습니다. 

 

일동후디스 관계자는 "하이뮨이 단백질 시장을 역전한 이유는 맛도 좋고 소화도 잘 되는 제품력이 첫 번째였다고 생각한다"며 "코로나 기간 중장년층이 집에서 많이 보는 TV를 중심으로 홈쇼핑 광고를 확대했고 그들이 좋아하는 모델(가수 장민호)을 발탁한 것, 이 삼박자가 잘 맞았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매일유업과 일동후디스 외에도 여러 유업체가 단백질 시장에 뛰어들어 시장 규모를 넓히고 있습니다. 남양유업 테이크핏 맥스는 출시 후 11개월 만에 700만봉 넘게 팔렸고 롯데웰푸드는 스포츠 뉴트리션 기업과 '파스퇴르 이지 프로틴'를 만들었습니다. 이외에도 빙그레 '더단백', 오리온 '닥터유 단백질' 등 여러 브랜드가 등장하고 있지만 단백질 시장은 하이뮨과 셀렉스 2강으로 굳혀지는 모양새입니다.

 

다만 시장 성장과는 별개로 단백질 브랜드 경쟁 심화에 따른 판매 관리비 증가와 그로 인한 수익성 악화에 대한 우려도 제기됩니다. 실제 단백질 시장 선두인 일동후디스의 지난해 광고선전비는 514억원, 홈쇼핑업체에 지급하는 수수료는 588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28.0%, 39.2% 늘었습니다.

 

유업계 관계자는 "일동후디스 하이뮨과 매일유업 셀렉스의 1등 경쟁이 치열해지고 신제품 출시와 마케팅도 활발히 진행되면서 단백질 식품 관련 시장 규모는 해마다 커지고 있다"며 "빠른 시장 성장 속도에 거의 웬만한 식품 회사들은 단백질 관련 제품이나 브랜드는 다 갖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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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부동산PF ‘유의·부실우려’엔 재구조화·정리…금융권 ‘신디케이트론’ 자금공급

부동산PF ‘유의·부실우려’엔 재구조화·정리…금융권 ‘신디케이트론’ 자금공급

2024.05.13 15:49:2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성 평가기준 개선방안(부동산PF 대책)'을 13일 내놓았습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정부가 추진중인 부동산PF 연착륙 방안과 기본방향은 같지만 사업성 평가를 강화하고, 부실에 대해선 시장 스스로 정리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갖는다고 금융당국은 설명합니다. 객관적·합리적 PF 사업성 평가기준 마련 먼저 부동산PF 사업성 평가 강화를 통한 사업장 옥석가리기 입니다. 현재 '양호-보통-악화우려'로 나뉘는 사업성 평가등급 분류를 '양호-보통-유의-부실우려'로 한단계 더 세분화합니다. 평가기준을 사업장 성격에 따라 브릿지론 및 본PF로 구별하고 각각 토지매입·인허가·본PF 미전환 그리고 공사진행·분양·시공사 등 단계별 핵심 위험요인을 반영하도록 했습니다. 공통기준은 만기연장, 경공매 유찰 등 금융위험과 사업비증가, 사업전망 악화 등 수익구조위험 입니다. 평가 결과 '유의'는 재구조화나 자율매각 추진, '부실우려'는 상각 또는 경·공매를 통한 매각 추진 등 신속한 정리를 유도하고 사후점검하기로 했습니다. 평가대상도 확대합니다. 현행 본PF와 브릿지론에 대해서만 사업성 평가하던 것을 부동산PF 대출과 위험특성이 유사한 토지담보대출, 채무보증약정으로 확대하고 대상기관에 새마을금고를 포함합니다. 이렇게 되면 2023년말 기준 부동산PF 사업성 평가 규모는 230조원 수준으로 늘어납니다. 금융당국이 최근 밝힌 금융권 부동산PF 대출잔액은 작년말 기준 135조6000억원이었습니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사업성 평가기준 개선에 따라 재구조화·정리 대상으로 평가되는 사업장 규모와 관련해 "현 시점에서 단정하기 어렵다"면서도 "230조원 규모의 PF 사업성 평가대상 중 5~10%가량을 유의·부실우려 사업장으로 볼 수 있고 만기연장이 어려울 정도로 사업성이 낮아 경·공매를 해야하는 사업장은 2~3%로 추정한다"고 말했습니다. 재구조화·정리 위한 '신디케이트론' 사업성 부족 사업장의 재구조화·정리에 필요한 자금은 민간과 공공이 함께 마련합니다. 상대적으로 자금여력이 충분한 은행·보험업권이 우선 1조원 규모로 공동 신디케이트론을 조성합니다. 5대은행(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과 생명보험 2개사(삼성·한화), 손해보험 3개사(메리츠·삼성·DB)가 공동출자에 참여하며 향후 지원현황과 시장상황을 고려해 최대 5조원까지 확대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합니다. 신디케이트론은 PF 사업성 평가결과에 따라 경·공매를 진행하는 PF사업장에 대한 경락자금대출, 부실채권(NPL) 매입 지원, 일시적 유동성 지원 등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1조1000억원 규모로 조성한 부동산PF정상화펀드(캠코펀드)의 자금집행 제고를 위해 '우선매수권' 도입을 추진합니다. 캠코펀드에 PF채권을 매도한 금융회사에 추후 PF채권 처분시 재매입할 기회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정상사업장 자금공급 위한 규제완화 금융당국은 사업성이 충분한 정상 PF사업장에는 차질없이 자금을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지난 3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민생활력 제고를 위한 취약부문 금융지원방안'에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주택금융공사의 PF사업자보증 공급을 25조원에서 30조원으로 5조원 확대하기로 한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부동산PF에 대한 원활한 자금공급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규제개선이 이뤄지고 인센티브도 주어집니다. 그간 부실화된 사업장에 금융사가 신규자금을 지원하면 '요주의 이하'로 건전성이 분류됐지만 한시적으로 신규추가자금에 대해 '정상'까지 분류를 허용합니다. 또 신규자금 공급으로 PF사업장 사업성이 개선되는 경우 사업성을 재평가할 수 있는 근거를 명확히 했습니다. 이밖에도 ▲<저축은행> PF대출에 대한 유가증권 보유한도 완화 및 영업구역내 신용공여한도 규제완화 ▲<상호금융> 재구조화 대출 등에 공동대출 취급기준 일부완화 ▲<보험> PF정상화 지원 등에 대한 K-ICS(위험계수) 합리화 및 PF대출 전후 유동성관리 목적의 환매조건부채권(RP) 매도 인정 ▲<금융투자> 주거용 PF대출에 대한 한시적 순자본비율(NCR) 위험값 완화 및 채무보증 대출전환 관련 한시적 위험값 완화 등 업권별로 규제완화를 추진합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시행중인 저축은행 예대율 완화나 여신전문금융회사(여전사) 원화유동성비율 완화 등 규제 유연화 조처도 올해말까지 추가 연장됩니다. PF채권 매각이나 신디케이트론 등 자금공급, 재구조화·정리 과정에서 발생한 손실에 대해 금융사 임직원에 면책을 부여하는 방안도 추진합니다. 당국 "연착륙 체력·정책수단 충분" 금융당국은 이번에 개선되는 PF사업성 평가기준을 충분히 의견수렴한 뒤 6월부터 시행하고 인센티브 등 제도개선 사항은 6월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금융위·금감원 및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금융·건설업계 합동TF를 가동해 금융·건설업계와 상시소통하는 한편 추가로 필요한 조처사항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은 "그간 PF시장의 높은 불확실성으로 급격한 자금공급 위축과 일부 금융사·건설사의 건전성 우려가 있기도 했지만 민간과 공공의 공동노력으로 향후 연착륙 과정을 무리없이 수행할 수 있는 상황과 체력, 정책수단이 충분히 갖춰졌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금융권이 질서있는 연착륙의 책임있는 주체로서 스스로 해결한다는 각오로 역할에 최선을 다하도록 이번 대책을 추진해 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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