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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강’ 포카리스웨트에 맞서는 이강인…스포츠음료 승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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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3, 2023, 10:07:51

지난해 3사 대표 스포츠음료 매출 15~20% 증가
이온음료 대명사 포카리스웨트, 시장점유율 50%
게토레이, 이강인·손흥민 앞세워 프로모션 확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코로나19 시기에도 스포츠음료 시장은 성장했습니다. 홈트레이닝의 인기로 동반 구매가 늘었고 빠른 수분 보충을 위한 음료로 각광받았습니다. 엔데믹과 함께 여름에 들어섰고 스포츠음료 브랜드들은 인기 스타와 대면 마케팅을 확대하며 성장세 가속화를 위한 작업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주요 스포츠음료 브랜드의 매출이 일제히 증가했습니다. 동아오츠카의 포카리스웨트는 전년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2021년에 이어 지난해까지 2년 연속 20%대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한국코카콜라의 파워에이드 매출은 전년보다 16% 늘었고 롯데칠성음료가 판매하는 게토레이 역시 지난해 매출이 15% 신장했습니다.

 

음료회사들은 스포츠음료 시장의 성장이 계속되면서 저마다의 전략으로 스포츠음료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마케팅에 나서고 있습니다. 

 

게토레이와 파워에이드는 운동선수를 모델로 땀과 도전, 승리의 키워드를 강조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게토레이는 기존 모델인 이강인과 함께 최근 축구대표팀 주장 손흥민을 글로벌 엠배서더를 선정했습니다. 손흥민은 2014년 게토레이, 2018년 파워에이드를 거쳐 다시 게토레이 모델로 돌아왔습니다.

 

 

파워에이드는 최근 여자 레슬링 선수 장은실과 산악자전거 선수 천성훈을 브랜드 모델로 발탁하고 신규 광고를 공개했습니다. 파워에이드는 이전부터 테니스, 농구, 스케이트보드, 클라이밍 등 축구 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운동선수들을 광고모델로 내세웠습니다. 

 

포카리스웨트는 수분과 청량함, 청춘의 이미지를 브랜드의 정체성으로 삼는 전략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모델도 2000년 이후로는 모두 여성이며 대부분이 청순한 이미지의 배우입니다. 지난해 배우 김시아에 이어 올해 신인배우 오예주를 발탁했으며 그가 출연한 유튜브 광고는 3개월 만에 500만 조회수를 넘었습니다.

 

본격적인 여름을 맞아 스포츠음료 매출은 더 오를 전망입니다. 장마와 폭염이 반복되는 습하고 무더운 날씨에는 수분과 전해질 섭취가 용이한 스포츠음료 수요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제 게토레이는 삼복이 포함된 7, 8월 매출이 평월 대비 약 2~3배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스포츠음료 브랜드들은 올 하반기 오프라인 프로모션과 다양한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 접점을 넓히고 홍보 효과를 극대화해 점유율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한다는 계획입니다.

 

동아오츠카는 지난해에 이어 고용노동부, 행정안전부와 건강한 수분 보충 방법 등 온열 질환 예방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지난 2017년부터는 폭염 취약계층을 위한 '포카리스웨트 수분 히어로'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포카리스웨트의 모델이 될 수 있는 '월간 포카리' SNS 캠페인도 운영합니다.

 

 

파워에이드는 식음료업계를 강타한 제로 칼로리 트렌드에 맞춰 올해 3월 파워에이드 제로를 새롭게 선보이며 포트폴리오를 강화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오프라인에서 소비자들과의 대면 마케팅 확대에 나섭니다. 파워에이드는 월드컵과 올림픽, 대한축구협회(KFA)를 공식 후원하고 있습니다.

 

게토레이는 최근 유럽 축구 명문구단인 프랑스 리그 파리생제르맹(PSG)으로 이적한 이강인과 다시 게토레이 모델로 합류한 손흥민을 활용한 마케팅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두 선수를 출연하는 광고 및 디지털 영상 외에도 여러 가지 프로모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스포츠음료 시장은 글로벌 시장과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게토레이와 파워에이드의 브랜드파워가 막강하지만 한국에서는 36년째 포카리스웨트의 독주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포카리스웨트의 한국 스포츠음료 시장 점유율을 45~50%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어 파워에이드가 약 30%, 게토레이가 약 15%의 점유율로 한국 스포츠음료 시장을 삼분하고 있습니다. 

 

음료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시기, 홈트레이닝 인기와 수분 보충을 위한 마실 거리로 스포츠음료가 주목을 받으면서 각 음료회사 내 스포츠음료의 위상이 달라졌다"며 "시장 점유율 1위 포카리스웨트의 점유율을 놓고 게토레이와 파워에이드가 얼마나 빼앗아 올지가 관건이 될 전망"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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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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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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