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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수입보험료 증가율 ‘7.8%→ 4.8%’ 하향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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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20, 2016, 12:07:00

임준환 보험연구원 실장 ‘2016년 수입보험료 수정 전망’ 보고서 발간
생보 성장세 기존 3.2%p↓ 5.4% 예상..손보는 6.8%→3.8%으로 전망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올해 보험산업 수입보험료(보험사가 가입자로부터 거둬들인 보험료)증가폭이 당초 전망했던 7.8%보다 낮은 4.8% 증가에 그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보장성보험과 자동차보험에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퇴직연금시장에서 보험이 부진하기 때문이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은 20일 '2016년 수입보험료 수정 전망' 보고서를 발간했다. 임준환 보험연구원 동양분석실 실장은 “작년 보험산업의 수입보험료는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모두 성장해 직전년도 보다 5.5% 증가했다"며 “올해도 경제 성장률 전망치인 4%를 조금 넘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생명보험사 수입보험료의 경우 보장성보험의 성장세가 확대되는 추세지만, 저축성보험 성장 둔화로 인해 전체적인 성장률은 올해 초 예상됐던 8.6%보다 3.2%p 낮은 5.4% 증가에 그칠 것이란 전망이다.


세부적으로 보장성보험의 경우 저해지·무해지 등의 신(新)종신보험 판매 확대로 당초 전망치인 6.1%를 웃도는 7.6%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저축성보험은 연금보험 판매가 부진한 탓에 기존 예상치(4.7%)에 못미친 2.5%증가에 머무를 것으로 예상된다.


손해보험사의 원수보험료 성장세는 올해 초 전망치(6.8%)의 절반수준(3.8%)에 그칠 것으로 예측된다. 손해보험의 경우 자동차보험이 전반적으로 높은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장기손해보험과 일반손해보험도 완만한 성장을 이루고 있다. 하지만 연금시장에서 성장이 둔화되는 모양새다.


자동차보험은 보험요율 인상과 자동차 등록대수 증가, 대물담보 가입금액 증가세 등의 영향으로 기존 3.4%보다 두 배 이상 높은 9%의 성장세가 전망된다. 장기손해보험은 장기저축성보험의 큰 폭 하락에도 불구하고 장기상해보험과 장기질병보험의 성장세가 이어져 전년대비 3.3%(기존 5.4%)가량 상승이 예상된다.


일반손해보험의 경우 전반적인 경기 회복세 지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특종보험과 보증보험 중심으로 완만한 회복세가 나타나고 있어 전체적으로 2.4%(기존 2.8%)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개인염금은 신규수요 위축에 따라 성장여력이 약화돼 1% 감소가 예상되며, 퇴직연금은 지난해 수준(28.6%)과 비슷할 것으로 보인다.


임준환 실장은 “올해 우리나라 경제는 전반적으로 내수활력이 저하되고 장기간 수출부진 등으로 인해 지난해 수준과 비슷한 2.6%가량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최근 브렉시트가 재발하면서 국제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등 국내외적인 요인으로 리스크가 상존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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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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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 “LGD만의 해자(垓子) 만들자”

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 “LGD만의 해자(垓子) 만들자”

2025.11.05 12:25: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우리가 영속하기 위해서는 경쟁우위를 가지고 모방하기 어려운 ‘우리만의 해자’가 필요하다” 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은 최근 경기도 파주에서 갖은 타운홀 미팅 ‘CEO 온에어’에서 3분기 경영 실적과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을 공유하며 이같이 강조했습니다. 정 사장은 3분기 4310억원의 영업이익 달성 성과에 대해 “연간 흑자 가능성이 높아졌고, 특히 품질과 안전, 원가혁신, 고객만족도 상승 등에서 유의미한 성과가 있었다”며 구성원을 격려했습니다. 정 사장은 ‘영속하는 LG디스플레이를 위한 경쟁력을 강화하자’는 주제로 이야기를 이어갔습니다. 정 사장은 중세 시대 적의 침입을 방어하기 위해 성 외곽에 설계했던 연못인 ‘해자(垓子)’를 언급하며 “모방하기 어려운 ‘우리만의 해자’가 필요하다”고 역설했습니다. 정 사장이 제시한 LG디스플레이만의 해자는 ‘T·C·Q·D·R’입니다. 이는 ▲T(Technology, 기술 리더십) ▲C(Cost, 수익 구조) ▲Q(Quality, 품질) ▲D(Delivery, 공급 안정성) ▲R(Relationship, 고객 파트너십)을 의미합니다. 정 사장은 “Q·D·R은 기업의 기본 소양으로, 세 가지를 토대로 T와 C에서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T에 대해 “시장을 압도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술을 키워 ‘기술 1등 LGD’가 되어야 한다”며 “CTO, 사업부, 생산, 품질 등 전사가 원팀으로 힘을 모으고, AX(AI 전환)를 가속화해 압도적인 기술 완성도를 갖춰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C’는 원가 경쟁력을 통한 안정적 수익성 확보이자 기업 생존의 필수 조건이라며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생각으로 원가 개선에 도전하고, 우수 사례는 빠르게 확산해 많은 부분에 적용돼야 한다”고 독려했습니다. 정 사장은 끝으로 “시장은 지금도 혁신 변화 중이기 때문에 현상유지는 곧 퇴보이다.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치열하게 남들보다 두 배 빠르게 달려 가자”며 “오늘의 성과에 머물지 말고 ‘LG디스플레이의 경쟁우위는 내가 만든다’는 마음으로 혁신과 변화를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습니다. 이번 ‘CEO 온에어’는 온라인으로 국내 전 사업장(파주, 구미, 마곡, 여의도)을 포함, 중국, 베트남 등 해외 사업장까지 실시간 중계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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