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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낭만닥터 김사부 3’ 우리도 김사부의 목소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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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y 07, 2023, 08:05:39

 

최옥찬 심리상담사ㅣSBS 드라마 <낭만닥터 김사부 3>(연출:유인식,강보승/극본:강은경,임혜민/출연;한석규, 안효섭, 이성경, 김민재, 진경 등)는 이미 시즌 1과 시즌 2를 통해서 많이 알려져 있다.

 

이 드라마는 시청자가 기대하는 인간미가 극 중 인물들에게서 철철 넘친다. 김사부(한석규 분)를 비롯해 김사부와 함께 하는 차은재(이성경 분), 서우진(안효섭 분), 박은탁(김민재 분), 오명심(진경 분), 남도일(변우민 분), 정인수(윤나무 분), 배문정(신동욱 분), 윤아름(소주연 분) 등에게서 돈 냄새보다 사람 냄새가 나서인 것 같다.

 

현실에서는 돈으로 상징되는 자신의 안위와 이익을 우선하는 이들이 오히려 더 많다. <낭만닥터 김사부>에서도 그러한 등장인물들이 나온다. 이들의 극적인 대비를 통해 시청자들은 정반대의 삶을 본다. 시청자들은 누구를 보며 감동을 느낄까? 그래서 나도 아프면 현실에도 없는 김사부가 있는 돌담병원으로 가고 싶어진다. 시즌 1에 나오는 신 회장(주현 분)처럼 말이다.

 

김사부(한석규 분)는 의사로서 실력이 매우 탁월하다. 거기에 현실적인 이익에 연연하지 않는 관점으로 삶을 대할 때나 나올법한 말과 태도를 취한다. 김사부는 부모들이 사교육에서 들어봄직한 다빈치와 같은 문·이과 융합형 인재다. 그렇게 유능한 김사부가 목숨이 위태롭거나 아픈 사람들을 적극적으로 돌본다는 설정이 마치 병자들의 '수호신'과 같은 느낌을 준다. 이것이 사람들이 <낭만닥터 김사부>에 매료되는 이유 같다. 스트레스가 많고 아픔이 많은 삶 속에서 김사부와 같은 어른을 갈망하기 때문이다.

 

<낭만닥터 김사부>의 김사부의 시즌 1, 2, 3의 기획의도를 보면 일관적인 단어가 나온다. 그것은 삶을 살아가는데 중요한 지침이 되는 '가치'이다. 가치는 다른 말로 풀어쓰면 삶의 의미나 삶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가치는 실존주의 심리상담에서도 중요하게 다룬다.

 

상담실에서 마음이 고통스러운 사람들을 마주하면 삶의 의미나 삶의 목적 없이 표류하다가 난파한 배와 같은 경우가 있다. 유튜브나 SNS를 통해 너도 나도 자기가 옳다고 외치지만 건강하고 바람직한 가치를 지닌 외침은 찾기 어려워 보인다. 그러다 보니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사회에서 난파한 배와 같은 심리적 질병이 오히려 더 많이 나타나는 것 같다.

 

MZ세대는 돈이 절대적이고 최우선 가치처럼 보이는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다. 사회에 팽배한 가치가 옳은 것은 아니다. 그런데 다수가 중요하다고 여기는 가치를 아무런 의심 없이 수용하는 경우가 많다. 다수가 선택한 가치가 항상 옳은 것은 아니다. 김사부(한석규 분)와 김사부가 추구하는 가치를 따르는 MZ세대인 차은재(이성경 분), 서우진(안효섭 분), 박은탁(김민재 분), 윤아름(소주연 분) 등이 다수가 아닌 것처럼 말이다.

 

최근에 20~30대가 영끌로 빚투를 했다가 개인파산 신청을 하는 숫자가 많아진다는 뉴스를 접하면 너무 안타깝다. 이전 세대처럼 성실하게 일하고 꾸준히 저축만 해도 아파트 한 채 마련하는 것이 불가능하게 된 상황을 탓하고 싶어진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상황보다는 가치에 따라 행동을 선택해야 한다. '죽음의 수용소에서', '삶의 의미를 찾아서'의 저자인 빅터 프랭클이 유태인을 학살한 수용소에서 생존할 수 있었던 것도 상황이 아닌 가치에 따른 선택의 결과이다. 그리고 <낭만닥터 김사부>의 돌담병원에서 보이는 사람들이 선택하는 행동도 가치에 따른 것이다. 이처럼 삶의 의미나 삶의 목적은 사람들의 선택하는 행동의 강력한 동기가 된다.

 

상담실에서 '자아정체감'에 대한 상담을 할 때가 많다. 특히, 10대 청소년이나 20대인 경우이다. 한국은 지나치게 경쟁적인 대학입시 때문에 10대 청소년기의 심리적 발달과제인 자아정체감을 형성하지 못한다. 10대에는 시험 문제 풀기 바쁜 탓에 '나는 누구인가'로부터 시작하는 실존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여유가 없다. 그러다 보니 20~30대 MZ세대도 건강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지 못한 경우가 많다. 20대는 대인관계와 진로활동 그리고 삶의 재미 등으로 바쁘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톨스토이의 단편인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와 같은 질문을 할 여유가 없다.

 

MZ세대가 자신의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삶의 의미나 삶의 목적과 같은 가치가 있어야 한다. 그것도 건강한 가치가 있어야 한다. 건강한지 아닌지는 <낭만닥터 김사부>의 김사부 명대사를 잠시라도 찾아보면 수두룩하게 나온다. 심리상담사로서는 무슨 드라마가 이렇게 진지한 대사를 많이 할까 싶은데, 드라마가 재미도 있고 감동도 주면 말이 좀 많아도 괜찮은 것 같다. 자기 계발서만 많아지는 시대에 드라마 대사라도 실존적인 감각을 일깨워 주는 것도 좋은 것 같다.

 

<낭만닥터 김사부> 시즌 2의 마지막 회가 '코이의 법칙'이다. 김사부를 통해 차은재(이성경 분)가 자신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한계를 넘어 성장하는 모습이 나온다. 누구나 성장하기 위해서는 김사부와 같은 존재가 필요하다. MZ세대도 예외는 아니다. 김사부를 현실에서 만나기 어렵다면 내면에 김사부의 목소리가 잘 작동하게 만들어야 한다. 김사부의 목소리가 삶의 가치이고 삶의 의미이고 삶의 목적이다. 진정한 가치는 쉽게 찾아지지 않기 때문에 노력이 필요하다. 삶의 가치가 분명해야 인생에서 거센 파도나 암초를 만나도 난파선처럼 되지 않는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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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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