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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은의 보험키워드] 저축인가, 보장인가? 보험의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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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pril 30, 2023, 08:04:39

 

서지은 보험설계사·칼럼니스트ㅣ보험에도 트렌드가 존재한다. 또한 사람들의 보험의 필요성에 관한 생각도 시대에 따라 변화했다. 과거에는 고객에게 인생에서 무엇이 가장 걱정이냐고 물으면 대부분 '연금' 즉, 노후자금이라 답했다.

 

요즘은 건강한 노후와 혹시 병에 들더라도 스스로 감당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한 고민이 더 많은 듯하다. 의료기술의 발달로 기대여명은 나날이 늘어가고, 유감스럽게도 무병장수보다는 유병장수 확률이 높아서라고 생각한다. 어느 쪽이 되었던 관건은 '돈'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존엄하게 살기 위한 필요조건은 돈이라는데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보험 가입 상담 때 가장 많이 활용하는 자료는 '상품설계서(가입설계서)'다. 즉, 원하는 상품의 가입을 위해 계약자와 피보험자의 동의를 받아 설계사는 보험 상품을 설계해 설명서를 발행해 고객에게 안내한다. 설계사 일을 시작했을 때, 가장 많이 정독 했던 자료 역시 상품설명서인데, 그 안에는 설계 일을 하는 쪽도 가입을 고려하는 쪽도 알고 있어야 할 중요한 내용이 대부분 담겨있다. 다만, 용어가 어렵고 페이지수도 적지 않아 일반인은 한 번에 이해하기 어려운 것 또한 사실이므로 반드시 설계사와 함께 상품설명서를 체크해야 하겠다.

 

상품설명서는 표지부터가 상당히 많은 정보를 담고 있다. 우선 보험 상품의 이름과 계약자 성명, 보험모집자(설계사)의 소속 및 이름, 보험모집자의 신뢰도를 가늠하는 척도가 되는 인증 마크(우수인증 설계사, TOP 컨설턴트, 건강증진마스터 등), 보험 상품 특정정보를 표시하는 아이콘, 그리고 고객이 반드시 숙지해야할 사항이 나타나있다.

 

보장성 인(人) 보험은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 화재보험사 모두에서 취급하고 있기는 하나 각 보험사마다 보장조건이나 보험료가 다르다. 그러므로 가입 시 한 보험사의 상품만 살피기보다는 몇몇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해보는 것이 좋다. 특히 ‘복리이자’가 존재하는 생명보험사는 보험사이자 금융사로도 분류가 되어 보험차익 이자소득이 존재할 뿐 아니라, 주택담보대출 등의 금융 업무 또한 함께 이루어지고 있다.

 

생명사의 보험 상품 가입설계서 표지에는 고객이 꼭 숙지해야할 내용의 하나로 예금 및 적금과 저축성 보험, 저축성 보험과 보장성 보험의 차이점을 기재해 두었다. 그 이유는 생명보험사의 보험 상품에는 납입하는 보험료가 소멸되지 않고 시간이 갈수록 이자가 붙어 만기환금급이나 해지환급금이 총 납입보험료를 초과할 뿐 아니라 보험차익 이자소득 비과세 등 은행권의 예금 및 적금과는 다르지만 저축 기능을 강화한 상품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떤 상품을 저축성 보험이라고 하며 저축성 보험의 특징은 무엇일까? 저축성 보험은 목돈마련이나 노후생활자금을 마련을 목적으로 하며, 납입한 보험료보다 만기시 지급되는 금액이 더 많은 보험 상품이다. 보험료 중 사업비 등 보장에 필요한 부분을 제외한 금액에 대해 이율을 적립하여 만기에 지급하게 되는데, 주로 ‘연금보험’을 뜻한다.

 

저축성 보험과 은행권의 예적금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살펴보면, 우선 예금과 적금은 은행을 통해서만 들 수 있는 금융상품으로 이자는 단리로 계산되고, 변동이율을 적용하며, 이자소득세가 과세된다. 방카슈랑스 역시 은행의 에적금이 아니라 은행이 판매하는 보험 상품에 해당한다. 예적금과 달리 연금보험과 같은 저축성 보험은 5년 이상의 장기납을 원칙으로 하며, 보험사의 공시이율 적용으로 변동이율이기는 하지만 최저보증금리가 존재하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비과세가 된다.

 

강제 저축을 통해 연금 등 노후자금을 모으기 위해서는 장기납의 저축성 보험이, 일 년 후 등 단기적으로 필요한 목돈 마련은 예적금을 활용하는 것이 타당하다. 특히 예적금의 이율은 평잔 방식이라고 해서, 예를 들어 월 20만원씩 불입하는 이율 10%의 1년짜리 적금에 가입할 경우 매달 불입하는 금액에 10%씩 이자가 계산되는 것이 아니라, 첫 달은 20만원 원금에 10.0 X 12/12의 이자가 두 번째 달은 40만원 원금에 10.0% X 11/12의 이자가 붙고 이자소득세가 존재해 완납시 실제 체감 이자는 약 4.5%가 된다.

 

이에 반해 저축성 보험의 경우 이자가 복리 가산되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이자소득세를 과세하지 않는 비과세 상품이기 때문에 강제 저축을 통한 장기적인 자금 마련에 효과적이다. 여기서 한 가지 더, 세제적격 연금저축 또한 저축성 보험 상품에 속하지만 납입하는 동안 근로자는 연말정산 때 세액공제를 받게 되고 대신 연금 수령 때는 연금소득세(혹은 종합소득세)를 과세하므로 저축성 보험이지만 비과세는 아니다. 또한 개인사업자나 프리랜서 등은 연금저축에 가입해도 근로자처럼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가입 시 주의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생명사에만 존재하는 상품인 종신보험은 저축성 보험일까, 보장성 보험일까? 엄밀하게 분류하자면 종신보험은 보장성 보험에 속한다. 기본적으로 피보험자의 사망을 보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종신보험 역시 저축성 보험과 마찬가지로 일정요건을 충족하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보장성 보험인 생명사의 종신보험에 어째서 비과세 조항이 들어있는 걸까?

 

일단 생명사의 상품은 보장성 보험이라 해도 예금자보호법의 보호를 받을 수 있는 금융상품에 속하고, 종신보험은 사망을 종신토록 보장하는 보험이라 피보험자가 어느 시점에 사망해도 보험사는 약속한 사망보험금을 수익자에게 지급할 의무가 있으며, 종신보험에는 면책기간이 존재하지 않아 가입 후 바로 피보험자가 사망해도 약속한 금액을 지급해야만 한다. 이런 이유로 가입 초기의 사업비가 다른 보험 상품에 비해 높기는 하지만 종신보험의 사망보장을 위한 보험료는 사업비 등을 제외하고 이자가 복리 가산되어 완납 후 일정 시점에는 해지환급금이 내가 납입한 총 보험료를 초과해도 이자소득세가 가산되지 않는다.

 

이렇게 저축성 보험과 유사한 성질을 지니고 있음에도 종신보험은 어째서 저축성 보험으로 분류되지 않는 것일까? 그 이유는 저축성 보험은 말 그대로 보장이 주가 아닌 저축의 기능이 기준이 되고, 종신보험은 주된 기능이 사망이라는 보장이기 때문이다. 그런 이유로 중도 해지 시에는 저축성 보험인 연금보험보다 종신보험이 불리하다. 그러나 완납 후에는 저축성 보험보다 종신보험의 환급금이 더 커질 수 있고 연금전환, 적립전환, 스마트전환 등 제도성 특약 기능이 있어 완납 후에는 보장 보험이 아닌 다른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

 

한 치 앞을 모르는 것이 삶이라지만, 인생에는 단기뿐 아니라 중장기적 계획이 필요하다. 일 년 후의 나와 5년, 10년 후, 노년의 내 상황이 똑같을 수 없다. 돈을 모은다는 일은 미래의 나에게 송금을 하는 것과 같다. 수입에서 저축을 먼저 하고 남은 금액을 지출해야 미래의 나를 위한 송금을 제대로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시기별로 어떤 목적을 위한 돈이 얼마큼 필요한지 계획해 그에 맞는 금융상품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예들 들어 일 년 후 자가용을 바꿀 예정이 있다면 아무리 비과세에 복리이자가 가산된다 해도 장기납의 보험 상품은 맞지 않는다. 그러나 수십 년 후 쓸 노후자금을 모으기 위해서라면 어느 정도는 강제성이 필요하다.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말과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은 사행성 투자만이 아닌 저축에도 적용되는 말이다. 건강한 돈 모으기를 위해서라도 각 금융상품의 특징을 파악하고, 현재 내 처지에 맞추어 규모 있게 수입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하겠다.

 

위기가 기회가 된다는 말이 있다. 이는 위기의 순간에 운 좋게 그 위기를 벗어났다는 뜻은 아닐 테다. 위기의 원인과 과정을 복기해 같은 고난을 겪지 않도록 방어하는 계기로 삼으라는 말이 아닐까? 위험으로부터 나를 지키기 위해 탄생한 보험도 마찬가지다. 그런 취지가 아니었다면 보험이 이토록 오래 인류의 역사와 함께하지 못했을 것이다. 보험의 완전판매는 설계사의 기본 지키기에 해당하지만 나아가 가입자의 권리 보호를 위한 것이므로 "알아서 해줘"라는 말보다는 "함께 살펴보자"는 말을 더 자주 들을 수 있기를 바란다.

 

■서지은 필자

 

하루의 대부분을 걷고, 말하고, 듣고, 씁니다. 장래희망은 최장기 근속 보험설계사 겸 프로작가입니다.

마흔다섯에 에세이집 <내가 이렇게 평범하게 살줄이야>를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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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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