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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F 2023] “자본의 이동 측면에서 ESG는 대세…판 뒤집기 어려워”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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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8, 2023, 19:04:45

인더뉴스 생존전략포럼(iSSF 2023) 개최
안승찬 언더스탠딩 대표 사회로 종합토론
국내외 ESG자본 대이동 "추가성장" 전망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최근 수년 동안 글로벌 자본시장을 달군 화두는 'ESG'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환경(Environmental), 사회적책임(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조합한 ESG는 시장-기업-시민의 전면적 관계 변화로 받아들여집니다.


단기적인 이익보다 중장기적으로, 한발 더 나아가 계속적으로 존속하고자 하는 자본과 기업에 시장참여자들이 그 전제조건을 제시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유럽과 미국 등 해외 선진국에서 ESG를 하나의 행동규범으로 명문화하고 글로벌 기업들은 'ESG경영'에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동시에 근원적인 회의론도 만만치 않습니다. 거칠게 요약하자면 '지속가능성장을 위한 것이라는 ESG, 이것이야말로 지속가능한 것인가'라는 것입니다. 한때 유행처럼 빠르게 번졌다가 시나브로 사그라드는 것 아니냐는 물음인 셈입니다.

 

인더뉴스가 17일 서울 중구 을지로 페럼빌딩 페럼홀에서 개최한 '제3회 생존전략포럼-대전환 시대 ESG 생존전략'의 마지막 세션, 안승찬 삼프로TV 언더스탠딩 대표의 사회로 진행된 종합 토론에서 이종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사무국장은 이렇게 단언했습니다.


"이제 ESG의 판을 뒤집기는 힘들다."


이 사무국장은 "2000년대부터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나 CSV(공유가치창출)라는 개념이 유행했고 정부 차원에서는 '녹색성장'을 외치기도 했었다"며 "아마도 이런 단어들이 어느새 사라져버린 것을 경험하게 되면서 ESG도 비슷한 전철을 밟지 않을까하는 의문이 생기는 것 같다"고 진단했습니다.


이어 "국내적으로는 어느 정당이 집권하느냐에 따라 전정부 흔적 지우기 식으로 접근하는 게 없지 않아 ESG가 약화될 수 있다는 등의 우려를 할 수도 있다"면서도 "시장은 글로벌하게 묶여 있고 민간에서 흔들림은 없어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이 사무국장은 "ESG의 룰을 주도적으로 만들어가고 있는 건 유럽연합(EU)으로 이들은 ESG라는 강력한 무기로 시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면서 "미국이 EU의 팔로워로 열심히 뒤따라가고 있고 무엇보다 '자본의 대이동' 측면에서 ESG는 이제 판을 뒤집기는 어렵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사무국장에 따르면 GSIA(글로벌지속가능투자연합)의 ESG 투자규모는 2020년 기준 35조3000억달러로 이는 전세계 AUM(운용자산)의 36%에 달합니다. 도이치방크는 2035년까지 160조달러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국내 'ESG금융'의 덩치도 작지 않습니다. ESG 대출이나 투자, 채권발행, 금융상품 등을 포괄하는 ESG 금융 규모는 2017년 216조원에서 2019년 402조원, 2021년말 기준 787조원으로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날 패널-청중과 자유토론에서는 ESG의 개념정의가 모호하고 환경, 사회적책임, 지배구조를 단순히 뒤섞어놓은 것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됐습니다. 한국 내 ESG와 관련한 정부 정책에 대한 아쉬움이 패널과 청중 사이에서 공감대를 형성하기도 했습니다. 


정영일 법무법인 지평 ESG센터 경영연구그룹장은 "최근 미국 일부 교수들 사이에서 ESG가 갑자기 붐이 불었을뿐 정확한 정의가 없다는 회의가 일기도 하는 것으로 안다"며 "E와 S는 비교적 명확한데 G는 여러 카테고리가 섞여있고 화자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G는 E와 S를 실현하기 위한 지배구조로 이해하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이 사무국장은 "비유적으로 말해 가위처럼 ESG에서 명분의 날과 실용의 날을 엮어주고 작동케 하는 일종의 나사가 있다면 그게 G라고 할 수 있는데 결국 G가 튼튼하지 않으면 ESG논의의 구심점이 빠질 수 있다"며 "지배구조 G가 분모, E와 S가 분자에 위치해 있는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고순현 에코앤파트너스 부사장은 "한국에서도 친환경기업 인증 제도가 있지만 정작 친환경기업이라고 인증 받았던 기업이 오히려 친환경적이지 않았던 경우가 적지 않았다"며 "ESG관련, 특히 친환경인증 같은 제도의 취지를 살리기 위한 정부의 정책적 노력이 얼마나 뒷받침 되었는지 자문해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고 부사장은 "ESG의 흐름 속에서 정부가 기업들에게 이를 위반할 경우에 따른 패널티만 강조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관련 인증을 받았을 경우 어떤 지원을 할 수 있는지를 고려해야 한다"며 "녹색기업인증제도를 오히려 부각시키지 않는 정부의 최근 흐름은 안타깝다"고 지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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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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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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