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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와 만난 식품산업, 유니콘 가능성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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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17, 2023, 07:04:00

국내외 푸드테크 시장 성장세
기술력 앞세운 국내 푸드테크 스타트업 주목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국내외 푸드테크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며, 푸드테크 스타트업이 글로벌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국내 푸드테크 시장은 2017년 27조원에서 2020년 61조원으로 2배 이상 성장했습니다. 푸드테크의 글로벌 시장도 성장세에 있습니다. 2017년 약 277조 9503억원이었던 글로벌 푸드테크 시장규모는 2020년 약 730조 2693억원으로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푸드테크는 식품(Food)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식품의 생산·유통·소비 전반에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바이오기술(BT) 등 첨단기술을 결합한 신산업을 의미합니다. 식물성 대체식품, 식물 프린팅, 온라인 유통플랫폼, 무인 주문기, 배달·서빙·조리 로봇 등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정부, 푸드테크 스타트업 유니콘기업으로 육성시키겠단 뜻 밝혀

 

정부는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스타트업 육성에 나서겠다는 '푸드테크 산업 발전방안'을 작년 12월 발표했습니다. 푸드테크 기업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1000억원 규모의 전용 펀드도 조성하겠다는 계획입니다.

 

푸드테크 스타트업 중 유니콘으로 평가받는 기업은 마켓 컬리와 오아시스 마켓 두 곳입니다.

 

새벽 배송의 시작을 알린 마켓컬리는 e커머스 푸드마켓을 중심으로 성장했습니다. 2022년 매출액이 2조원을 돌파한 바 있습니다. 오아시스 마켓은 스마트 IT를 접목한 물류시스템으로 수익성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오아시스마켓은 2022년 2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 71억 9000만원을 기록했습니다.

 

정부는 푸드테크 산업을 선도할 유니콘 기업을 2027년까지 현재 2곳에서 최대 30곳까지 키우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국내 스타트업, 독자 기술력 활용해 글로벌 경쟁력 확보 나서

 

정부는 미국, 유럽연합(EU) 등 푸드테크 시장이 큰 국가를 중심으로 푸드테크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지원하겠다는 방침도 밝혔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글로벌 시장을 노리고 있는 스타트업이 있습니다. ▲이그니스 ▲아머드 프레시 ▲웨이브라이프스타일테크 ▲누비랩입니다.

 

 

'이그니스'는 푸드 테크 분야 중에서도 제품 패키지에 주목했습니다. 캔음료 브랜드 '클룹(CLOOP)'을 통해 개폐형 캔투껑 '클룹캡'을 공개했습니다. 이그니스는 클룹캡을 두고 "이미 개봉한 캔음료의 밀폐를 돕는 도구로 원터치 개폐가 가능하며, 페트형 마개보다 높은 밀봉력을 자랑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그니스'는 올해 1월 CES 2023에 참가했습니다. 클루캡을 알리고 글로벌 음료 브랜드와의 협업을 위해서입니다. 이그니스는 유럽 시장에서 '마운틴듀 게임 퓨얼'을 통해 개폐형 캔뚜껑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클룹캡을 적용한 '클룹 제로소다'는 출시 세 달만에 누적 판매량 300만 캔을 돌파했습니다. 이그니스는 "탄산음료, 맥주, 와인 등 다양한 캔음료로 확장해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아머드 프레시'는 기술력을 음식에 적용했습니다. 비건 트렌드에 맞춰 아몬드 밀크를 활용한 비건 치즈 '아메리칸 슬라이스'를 개발했습니다. 비건 치즈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부자연스러운 맛과 식감을 개선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아머드 프레시'도 올 1월 CES 2023에 참여를 바탕으로 미국 진출에 성공했습니다. 뉴욕 식료품 전문 매장 200여 곳과 미국 최대 슈퍼마켓 체인 '크로거'에 치즈를 납품하고 있다. 아머드 프레시는 "미국 전역으로 매장을 확대하고 비건 치즈를 공급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웨이브라이프스타일테크(이하 웨이브)는 기술에 집중해 AI 주방 운영 서비스인 '아웃나우'를 선보였습니다. 아웃나우의 로봇은 ▲오븐 로봇(굽기) ▲프라잉 로봇(튀기기) ▲누들 로봇(면 삶기) ▲소테 로봇(볶기)로 구분되며 30개 이상의 외식 브랜드에 도입돼있습니다.

 

웨이브는 사우디아라비아 투자부(MISA)와 현지 사업 확대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웨이브는 "다양한 사업에 로봇을 이용한 서비스가 제공 될 수 있도록 MISA와 긴밀히 협력하며 사우디아라비아 외식 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이끌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누비랩'은 ESG 실천을 위한 기술에 집중했습니다. AI가 식사 전과 식사 후 식판을 분석해 사용자가 먹은 음식과 남긴 음식을 수치화하는 'AI 푸드 스캔'을 개발했습니다. 이를 탄소 저감 수치 등으로 환산해 제공합니다.

 

'AI 푸드 스캔'은 영유아 식단 및 식습관 관리를 위해 어린이집 등지에 설치가 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SKT, 네이버, 카카오, 롯데정보통신, 신세계푸드,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 다양한 국내외 기업들이 누비랩 솔루션을 사내 도입했습니다.

 

농식품부 지난해 12월 '푸드테크 발전방안'을 발표하며 "푸드테크 산업 발전방안 이행을 통해 청년 창업 기회 확대, 기업의 해외 진출 활성화 등 농식품산업에는 도약의 기회가 마련된다"면서 "국가 전체적으로는 기후변화와 식량 위기에 대응한 지속가능한 국가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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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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