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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 먹어야 맛있다, 맥주도 그렇다…오비의 ‘맥주 A to 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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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rch 26, 2023, 07:03:52

오비맥주 맥주 강의 '비어 마스터 클래스'
맥주 역사부터 종류, 푸드 페어링 등 소개
"국산 맥주 싱겁다는 편견"..K푸드와 조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해외에서 혼자 고대 유적지를 둘러보면 그저 옛 건물로 보이지만, 가이드와 동행하면 역사적 의미와 함께 더욱 재밌게 즐길 수 있다. 맥주도 그렇다. 알고 먹는 맥주가 제일 맛있다."

 

지난 23일 개나리가 만발한 선선한 날씨에 맥주 마시기 좋았던 저녁, 서울 용산구 이태원로에 위치한 프리츠 아르투아에 방문했습니다. 이날 오비맥주 '비어 마스터 클래스' 강사로 나선 이예승 오비맥주 맥주문화교육팀장은 '맥주와 푸드 페어링'이라는 주제로 맥주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쉽게 풀어나갔습니다.

 

비어 마스터 클래스는 오비맥주가 맥주의 기원과 역사, 종류, 음용법 등에 대해 소개하는 맥주 전문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지난 2016년 첫선을 보였고 이후 코로나19로 중단했다가 지난해 10월 강의를 재개했습니다. 프리츠 아르투아는 오비맥주의 벨기에풍 레스토랑으로 지난해 8월 문을 열었습니다.

 

"맥주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세요?"로 시작한 교육은 강의 중간마다 시음용 맥주와 그에 어울리는 음식을 서빙하며 페어링하는 식으로 2시간여 동안 진행됐습니다. 기본적으로 맥주를 구성하는 4대 기본 재료는 맥아·홉·효모·물입니다. 

 

 

맥아(몰트)는 맥주의 맛과 색, 향을 결정하는 주원료입니다. 맥아의 구운 정도에 따라 맥주의 색깔이 달라집니다. 홉은 맥주와 맛과 향의 재료가 되는 다년생 덩굴 식물의 꽃으로 맥주의 쌉싸름한 맛을 담당합니다. 효모는 당을 분해해 알코올과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며 물은 맥주의 90~95%를 차지합니다.

 

맥주는 종류가 수백 가지가 넘지만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상면발효 방식의 '에일', 하면발효 방식의 '라거'입니다. 상면발효맥주는 상온에서 발효하는 맥주로 알코올 도수가 높고 묵직한 바디감을 가집니다. 하면발효맥주는 저온에서 숙성시킨 것으로 가벼운 풍미와 부드러운 목넘김이 특징입니다.

 

이날 오비맥주는 ▲레페 브라운 ▲트리펫 까르멜리엇 ▲밀구름 ▲호가든 ▲구스 312 ▲구스 IPA ▲스텔라 아르투아 ▲카스 등 8종의 시음용 맥주를 선보였습니다. 맥주 종류에 따라 초콜릿 쿠키부터 감바스, 감자튀김, 홍합 스튜 등 여러 가지 조합을 추천했습니다.

 

이예승 팀장은 "트리펠 까르멜리엇을 특히 좋아한다. 알코올 도수가 8.4%로 높지만 보리·밀·귀리 3가지 곡물로 만들어진 부드러운 맛과 바디감이 특징"이라며 "몰트와 바나나, 바닐라 아로마가 어우러져 맥주만 마시거나 베리류 과일, 해산물 등의 음식과 페어링해 즐기기 좋아 애정하는 맥주"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수입 맥주에 비해 국산 맥주는 싱겁고 맛이 없다는 시선에 대해서는 '선입견'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팀장은 카스를 예로 "애초 그렇게 설계된 제품"이라며 당질이 풍부하고 발효율이 높아 일반 라거보다 깔끔한 맛을 내기 때문에 오히려 맵고 짠 한국 음식과 잘 어울린다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오비맥주는 지난해 여름 공군11전투비행단을 찾아 ‘건전한 음주운화 만들기’라는 주제로 비어 마스터 클래스 강의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자사 신입사원 대상으로는 각 브랜드의 정체성을 알리기도 했습니다. 오비맥주는 매번 새로운 콘셉트로 구성해 매달 혹은 격월로 강연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맥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다양한 맥주 스타일 소개, 맥주를 가장 맛있게 즐길 수 있는 팁을 제공하는 등 즐거운 맥주 경험과 문화를 전하고 싶었다"며 "국내 맥주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바로잡고 맥주의 일관된 맛과 품질을 지키기 위한 노력과 기술력을 알리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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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2024.05.14 09:48: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AI가전을 B2B(기업간거래) 시장에 공급하며 AI가전 생태계 확장에 나섭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최근 출시한 신제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을 '그란츠 리버파크' 시행사 디에이치프라프티원에 공급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회사는 함께 공급하는 냉장고, 식기세척기, 인덕션, 오븐 등 빌트인 가전에도 스마트싱스 연결을 지원해 에너지 절감뿐 아니라 다양한 편리함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고급 빌라, 타운 하우스, 시니어 타운 등 여러 B2B 시장에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을 지속 확대키로 했습니다. 또한, ▲비스포크 AI 콤보 ▲비스포크 AI 스팀 ▲Neo QLED 8K TV 등 AI가전으로 주거공간 뿐 아니라 상업·교육시설, 전시장 등 B2B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AI 기능을 더욱 강화한 2024년형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은 고효율 냉방 성능과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레이더 센서(Radar Sensor)를 탑재해 AI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AI 부재 절전' 기능은 레이더 센서가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해 사용자가 없다고 판단하면 절전 운전으로 자동 전환하고 사용자의 부재 패턴을 학습해 점차 빠르게 절전 운전으로 전환해 에너지 소비를 절감합니다. 또한, 공간 내 활동량의 변화를 감지해 냉방 세기와 풍량을 조절하는 '동작 감지 쾌적' 기능도 제공합니다. 오치오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이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으로 입주민들이 삼성의 AI를 활용한 스마트하고 편리한 일상을 즐길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B2B 시장에서도 삼성만의 차별화된 AI 기술을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며 'AI가전=삼성' 공식을 B2B 시장 생태계까지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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