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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A/S] 브렉시트 유탄맞은 장남식 손보협회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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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28, 2016, 18:06:25

'정부청사 신분증 대리수령' 관련 보도 확인해 보니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지난주 영국 브렉시트(Britain+Exit)의 투표 결과가 전세계 금융시장을 혼란에 빠트리고 있다. 우리나라도 지난 금요일 오후부터 주말 사이 브렉시트 관련 비상대책위원회를 여는 등 정부와 기업에서 서둘러 대책 마련에 나섰다.


영국 브렉시트 불똥은 전혀 예상밖의 곳으로 튀기도 했다. 장남식 손해보험협회장이 지난 27일 정부가 주관한 브렉시트 관련 점검 회의에 참석했다가 난감한 상황에 놓이게 됐던 것. 사건(?)은 장 회장이 서울 정부청사 출입증 발급을 위해 '제3자'에게 신분증을 맡겼는데, 그와 정부청사 보안 직원이 실랑이를 벌인 것에서 비롯됐다.


이날 발생한 일에 대해 한 매체는 <특권에 무너진 청사보안..신분증 대리수령 입장>이란 제목의 기사를 내보냈다. 장남식 회장이 고위 간부직을 빌미로 정부청사 출입에 본인 확인절차 없이 바로 들어간 사실을 비판하는 내용의 기사였다. 


확인 결과, 해당 매체가 보도한 대로 장남식 회장이 정부청사에 신분증 대리 수령을 통해 입장한 것과 방문증 발급 과정 중 실랑이가 오갔던 것은 사실이었다.


하지만, 장 회장의 수행직원으로 알려졌던 제3자는 금융위 소속 직원이었다. 손보협회 직원과 정부 청사 직원간의 충돌로 보였던 것은 사실 내부직원(공무원들) 사이에서 벌어진 일이었다.   


이날 일어난 상황을 좀 더 구체적으로 정리하자면 이렇다. 장 회장은 27일 오전 7시5분 서울 정부청사 정문에 도착했다. 오전 7시30분에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주재한 '브렉시트 관련 금융권역별 대응체계 점검회의'에 참석하기 위해서였다.


회의 시간보다 일찍 도착한 장 회장은 금융위 직원의 안내에 따라 방문증 발급을 위해 신분증을 건넸다. 금융위 직원은 장 회장 신분증을 들고 정부 청사 후문쪽 안내데스크로 갔고, 장 회장은 정문 로비에서 금융위 직원을 기다렸다.


그런데 "방문증 발급은 본인 확인이 필요하다"는 청사 보안 직원의 요청에 금융위 직원은 장 회장을 데려가지 않고 "손해보험협회장이다"고 답했다. 이 후 청사 직원은 본인 확인 없이 방문증 발급이 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수차례 전화를 돌리는 등 진땀을 뺐다.


장 회장이 이런 상황을 모른 채 정문에서 기다리던 사이 하영구 은행연합회장을 비롯해 이수창 생명보험협회장 등 금융권 수장들이 후문쪽에 도착했고,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 아무 문제없이 방문증을 발급받았다. 결국 장 회장은 금융위 직원이 바꿔온 방문증으로 청사에 들어갔다.


이런 상황이 '손해보험협회 회장의 특권'으로 보도가 되자 손보협회는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애초에 금융위가 브렉시트 관련 주재 회의에 대한 안내 과정에서 오류가 있었다는 게 협회의 주장. 정부 청사 '정문'으로 오라고 한 금융위가 중간에 '후문'으로 바꾸면서 정보 전달이 되지 않았다는 항변이다.


손보협회 관계자는 “장 회장님이 오전 7시30분 회의보다 훨씬 전에 도착하셨고, 금융위 직원의 에스코트에 따라 정문에서 기다리느라 상황을 전혀 몰랐다”면서 “당초 후문으로 오라는 공지가 제대로 전달됐으면 아무런 문제가 없었을 테지만, 직위를 남용했다는 등의 내용은 오해다”고 해명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해프닝이 금융위의 미흡한 준비 때문에 일어났다는 지적도 나온다. 최근 정부청사가 출입 보안에 각별히 신경을 쓰고 있는 상황에서 방문증 발급의 기본인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지 않은 것은 안일한 처사가 아니냐는 것이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언론에서도 보도됐지만, 정부가 공무원 시험 준비생 사건이 터진 이후 정부 출입을 엄격히 통제하고 있다”며 “최근 이사한 금융위가 정부청사 보안에 대해 잘 인지하지 못하고, 기존 방식대로 일을 처리하다가 발생한 해프닝인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서울청사는 출입보안강화를 위해 최근 출입기자단의 상시출입증을 기관별로 색상을 구분해 재발급한다고 공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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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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