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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보協, 자율주행차 협의체 구성에 “너무 성급” 쓴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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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03, 2016, 10:06:21

장남식 회장 英보험자협회 간담회 참석..자율주행차 협력강화 방안 논의
영국 벤치마킹해 협의체 구성 계획 밝혀..업계 “연구결과부터 종합해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최근 자동차의 자율주행차(Autonomous Car)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보험업계에서도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다. 자율주행차가 확산되면, 자동차보험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자율주행차란 차량에 탑승한 사람의 개입(제어)없이 차량 스스로 주행환경을 인식해 목적지까지 주행하는 차량을 말한다. 쉽게 말해 사람이 직접 운전하지 않고, 자동차가 스스로 주행하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지난 2월 국토교통부가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을 위해 6개 구역을 지정했다.


손해보험협회는 정부와 업계 등과 함께 자율주행차 상용화 대비를 위한 협의체 구성을 계획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국내에서 자율주행차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지 않은 데다 지금까지 나온 연구 결과에서도 유의미한 점을 찾기 어려워 협의체 구성은 시기상조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장남식 손보협회장은 최근 영국과 아일랜드 등지에서 글로벌 보험업계 관계자들과 함께 자율주행차와 핀테크 등 보험산업 미래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장 회장은 영국 보험자협회(Association of British Insurers)와의 MOU체결 10주년을 맞이해 기념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서 손보협회는 자율주행차 등 글로벌 보험산업현황과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장남식 손보협회 회장은 “현재 국내 금융당국의 빅데이터 및 핀테크 정책 추진방향이 AI(인공지능)를 기반으로 한 자율주행차 이슈와도 상당히 부합하고 있다”며 “한국의 자동차 제조사와 보험업계가 적극적으로 대응한다면 향후 기술진보에 따른 보험권 경영환경 변화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손보협회는 현재 영국 보험자협회가 추진하는 자율주행차 관련 협의체 구성을 벤치마킹할 계획이다. 영국은 지난 1월부터 협회 주도로 ADIG(Automated Driving Insurance Group)와 같은 자율주행차 대응 협의체를 구성해 자동차기술연구소와 함께 11개 자동차 보험사가 참여하고 있다.


또 영국의 경우 지난 2014년 정부에서 자율주행차 시험운행 지원계획을 발표한 것을 시작으로 현재 자동차회사 볼보와 준자율주행차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이와 별개로 보험협회는 보험사 등과 함께 자율주행차 운영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각종 이슈에 대한 제도개선 법규와 보험가입방식 등에 대해서 논의하고 있다.


손보협회는 미래산업부와 국토교통부, 금융당국, 학계, 업계 등과 함께 자율주행차 협의체를 구성할 계획이다. 오는 7월 보험연구원의 자율주행차 관련 연구 결과가 나오면, 이를 바탕으로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그러나 업계 일각에서는 우리나라의 경우 자율주행차에 대한 정부의 지원과 관련 연구가 부족해 협의체 구성은 성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현재 보험연구원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연구용역을 받아 자율주행차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태다.


이 때문에 손보협회가 협의체 구성에 앞서 학계와 업계 등에서 각자 진행한 연구결과를 종합하고, 부족한 연구에 대한 지원이 우선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업계에서는 작년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에 이어 올해 현대해상 교통기후연구소에서 자율주행차에 대한 연구가 각각 진행됐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올해 초 정부가 자율주행차 임시운행허가제도를 시행한다고 발표하자 관심이 모아지기 시작했다”며 “이 후 여기저기서 자율주행차에 대한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 연구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상태서 협의체 구성이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보험업계 관계자는 “해외 연구사례 등을 통해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되면 실제 관련법규는 어떻게 바뀔지, 보험료 요율체계 변동 등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필요하다”며 “장기적으로는 업계가 자동차보험의 사고처리와 보상처리에 대해 더 깊이 연구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손보협회는 우리나라는 자율주행차 상용화 논의에 걸음마 단계로 관련 연구와 데이터 축적 등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손보협회 관계자는 “앞으로 자율주행차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뤄져야 하는데, 동시에 자율주행 관련 자동차보험 언더라이팅을 위한 데이터 축적도 진행돼야 한다“ 며 “협의체를 중심으로 정부와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자율주행차 관련 업계 영향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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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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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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