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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썸] “규제지역 풀렸지만”…양주시·인천 연수 하락세 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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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16, 2023, 14:01:06

부동산지인 집계 아파트 시장 동향(1월 1일~1월 10일)
인천 연수구·경기 양주시, 매매·전세시세 하락폭 각각 1위
매매 매물건수 감소 1위는 서초구..증가 1위는 김포시

 

인더뉴스는 '부동산빅데이터 플랫폼' 부동산지인과 손잡고 한달에 3회 전국 아파트 매매 시세와 분석 자료를 독자들에게 선보입니다. 3회 중 2회는 10일 단위 분석자료를 공개하며 1회는 월간 단위 분석자료를 공개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경기 양주시와 인천 연수구의 매매시세 및 전세시세 내림세 심화가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정부가 대부분 수도권 지역의 규제를 해제하는 등 부동산 시장 연착륙을 위한 행보에 나서고 있지만 해당 지역에서 아직까지는 효과가 미미한 모습입니다.

 

부동산지인이 인구 20만명 이상 지자체를 기준으로 1월 1일부터 11일까지 10일간 아파트 시장동향을 분석한 통계에 따르면, 인천 연수구와 경기 양주시가 각각 0.8%, 0.74%의 매매시세 내림률로 전국 하락률 1, 2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수구의 3.3㎡ 당 매매시세는 1652만원, 양주시는 910만원으로 각각 13만원, 7만원 떨어진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양주시는 수도권 가운데 규제지역에서 가장 빨리 풀린 곳 중 하나입니다. 지난 9월 국토부로부터 수도권 조정대상지역 해제 대상지역 5곳 중 하나에 들어가며 비규제지역이 됐습니다. 연수구의 경우 지난 11월 인천 전 지역이 투기과열지구로부터 풀리며 규제가 전면 해제됐습니다. 타 수도권 지역보다 비교적 빠르게 해제가 됐음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인 하락 장으로 아파트 시세에는 영향을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연수구, 양주시와 함께 성남 수정구, 화성시, 서울 강동구도 각각 0.7%, 0.69%, 0.67%가 떨어지며 큰 폭의 내림세를 나타냈습니다. 매매시세의 경우 성남 수정구는 3041만원, 화성시는 1514만원, 서울 강동구는 3712만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전세시세는 경기 양주시(-1.93%)가 가장 큰 폭의 하락세를 보이며 매매시세 흐름과 비슷한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양주시의 3.3㎡ 당 전세시세는 502만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매매시세 하락폭 1위인 연수구(-1.63%)의 경우 경기 화성시, 경기 시흥시(이상 -1.65%) 다음으로 큰 전세시세 하락폭을 기록하며 양주시와 엇비슷한 흐름을 연출했습니다.

 

연수구의 3.3㎡ 당 전세시세는 885만원, 화성시는 866만원, 시흥시는 806만원을 기록했습니다. 하남시 또한 1.58%의 전세시세 하락률을 기록하며 3.3㎡ 당 1461만원의 전세시세를 나타냈습니다.

 

 

아파트 매매 매물건수가 가장 감소한 곳은 서초구로 집계됐습니다. 지난 13일 기준 3818건으로 1일부터 10일까지 평균 매물건수인 4318건 대비 11.6%의 감소율을 나타내며 전국 지자체 가운데 내림폭이 컸습니다. 경북 포항시 남구(-9.3%), 서울 송파구(-7.9%), 경북 포항시 북구(-7.2%), 인천 서구(-7.1%) 또한 큰 폭의 하락률을 기록했습니다.

 

반면, 매매 매물건수가 크게 증가한 곳은 김포시(15.4%)였습니다. 김포시의 매물건수는 11181건으로 1~10일 평균 매물숫자인 9690건보다 1491건 올라갔습니다. 대구 동구(12.7%), 서울 은평구(11.6%), 서울 금천구(11.5%), 대구 달성군(11.3%) 또한 매물건수가 크게 증가한 지역으로 집계됐습니다.

 

'지인플러스'는 부동산 관련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부동산시장 동향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프롭테크(부동산+IT) 기업입니다. 지인플러스가 운영하는 '부동산지인' 서비스는 아파트중개매칭 애플리케이션 '이집어때' 등 지역/아파트 분석, 아파트 비교검색, 전국입주물량, 시장강도와 같은 데이터를 수집, 생산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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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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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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