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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日 중소보험사, 효과적 생존전략은 ‘바로 이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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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26, 2016, 14:05:33

이태열 보험硏 선임연구위원, 해외 중·소형사 생존전략 보고서 발표
21개 보험사 중 18개사 지역차별화·장례식·노인전문 등 외부채널 활용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미국과 일본 등 선진국의 중·소형 보험회사는 여러 형태로 대형사와 차별화된 사업모형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례식장과 노인전문변호사 등을 통한 전용 보험을 판매하는 등 외부 채널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다.


이태열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 선임연구위원은 '해외 사례를 통해 본 중·소형보험회사의 생존전략'이라는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태열 연구위원은 미국과 일본을 대상으로 성공적이라고 평가받는 중·소형 보험회사 21개사의 특징과 생존 전략을 분석했다.


미국의 경우 컨설팅 회사인 Conning Research & Consulting이 지난 2011년 선정한 성공적인 미국 소형 생명보험회사 20개사 가운데 16개사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했다.


일본은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대상을 선정한 후, 방문조사가 이뤄진 중·소형 생명보험 3개사를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여기에 중소형 보험사들이 합병해 대형회사로 발전한 일본의 아이오이닛세이동화 손해보험사는 추가로 분석했다.



이태열 연구위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성공 사례 21개사의 경우 18개사는 전통적인 사업 모형보다는 다양한 형태로 차별화된 사업모형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과 일본의 중·소형사는 저축성 상품보다 보장성 상품에서 대형사와 차별화를 꾀했다. 이들 보험사의 보장성 상품 비중은 적게는 70%에서 최대 98%에 달했다. 이 연구위원은 저축성 상품에 비해 비교적 보장담보, 가격 등을 다양하게 할 수 있는 보장성 상품으로 차별화했다는 분석이다.


또 이들 회사는 대형회사와 차별화된 '고객 밀착형 채널'을 구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례로, 기독교 단체를 통해 배타적인 시장을 확보하고, 노인문제 변호사를 통한 판매채널을 구축한 것이다.


앞서 언급한 18개사 가운데, 10개사는 금융지주, 농협, 특수직역, 종교계 소유 보험사였으며, 나머지 8개사는 다양한 판매채널을 활용했다. 나머지 8개사의 경우 독차적인 채널을 구축하기 보다는 장례식장, 법인회, 납세협회, 세무사, 변호사 등 판매채널을 활용했다.


미국의 일부 보험사는 지역에 따른 차별성을 영업에 활용했다. 예컨대, Alfa life, Farm bureau life, Tennese farmers life, Shelter life 등은 각각 앨라배마, 미시간, 테네시, 미주리를 중심으로 한 농협 소속 보험회사들이기 때문에 지역 차별성 확보가 쉬웠을 것이란 분석이다.


교차판매를 통해 영업력을 강화한 경우도 성공사례로 꼽혔다. 미국의 Amica life, Auto owners life 등은 대형 지주 계열의 보험사로 교차판매를 하고 있다. 일본 중형 보험사인 Aflac은 대형 회사인 제일생명과 교차판매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우체국, 은행 등과 방카슈랑스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일본의 아이오이닛세이동화 손해보험사는 4개의 중소형사가 합병해 대형 보험사로 거듭난 케이스다. 지난 2010년 대동경화재(5위), 치요다화재해상(8위), 닛세이손보(15위), 동화화재해상(12위)가 합쳐서 탄생한 보험사로 지난 2013년 기준 업계 4위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번 합병 사례는 각 보험사의 차별화된 강점을 가진 회사들이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했다는 평이다. 이태열 연구위원은 “4개 보험사가 통합 후 공동 지배를 하는 등 경영방식에 특징이 있다”며 “이는 중·소형 회사의 합병 때 참고할 만한 부분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앞선 중·소형사의 성공사례를 살펴봤을 때 전통적인 사업모형을 유지하기 보다는 판매채널을 다양화 하는 등의 전략이 필요할 것이란 분석이다.


이태열 연구위원은 “고객 밀착형 채널을 우리나라에 적용하기 위해 최근 도입된 단종대리점을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며 “교차판매의 활성화를 위해 설계사에 귀속된 것을 넘어 회사의 역할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제도 개선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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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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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2025.10.29 16:51: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이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3425억원, 영업이익은 393억원, 순이익은 3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2%, 75.2%, 84.8%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 1조129억원, 영업이익 1010억원, 순이익 847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의약품 유통과 헬스케어 부문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달성됐다”며 “전문경영인 체제를 기반으로 그룹사 간 유기적 협업 구조를 강화하고, R&D 및 신사업 중심의 사업형 지주회사 모델을 정착시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3월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한 이후, 그룹 시너지 강화와 경영 내실화를 추진하며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 전략을 본격화했습니다. 김재교 부회장이 총괄하는 이노베이션본부는 ▲파트너십 발굴을 담당하는 C&D(Connect & Development) 전략팀 ▲내부 파이프라인 사업화를 주도하는 L&D(Launching & Development) 전략팀 ▲특허 관리와 지원을 맡은 IP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회사는 R&D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내부 개발과 외부 기술을 병행하는 이중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기조 속에서 3분기 헬스케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증가한 3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의약품 유통 부문(온라인팜)은 국내 매출 확대에 힘입어 2871억원을 달성했으며,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은 북미 시장에 신제품 ‘카운트메이트(COUNTMATE)’를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은 비만 치료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3상 중간 톱라인 결과를 조기 발표하고, 글로벌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와 ‘엔서퀴다’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로수젯’을 비롯해 고혈압 제품군 ‘아모잘탄패밀리’,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소메졸패밀리’ 등이 견조한 처방 실적을 보였으며, 지난 8월 출시된 저용량 3제 항고혈압제 ‘아모프렐’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김재교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지주회사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룹 계열사들의 미래 성장 동력을 예측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해 한미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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