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인더필드] 28년간 방치된 폐극장의 변신…스타벅스 경동1960점

URL복사

Sunday, December 18, 2022, 00:12:07

경동시장 내 폐극장 리모델링 경동1960점 개점
목조 천장·영사기 순번 확인·계단식 등 극장요소
지역 시장·예술가와 이익공유 '커뮤니티 스토어'

좁은 출입구를 지나 극장 안으로 들어간다. 높은 천장에 이어 무대를 향해 바라보고 있는 사람들에게 시선이 닿는다. 전반적으로 어두운 조명 아래 층층이 앉아 있는 이들을 지나쳐 영사실 앞에 자리를 잡는다. 시간이 흐른 뒤 엔딩 크레딧을 확인하고 계단을 따라 밑으로 내려간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극장이 아닌 카페에 대한 설명입니다. 1960년대 지어진 경동극장은 30년 넘게 수많은 영화를 상영했으나 1994년 문을 닫았습니다. 스타벅스가 28년간 방치된 폐극장을 개조해 카페로 만들었습니다. 전통시장과 MZ세대를 잇는 가교 역할을 한다는 구상입니다.

 

지난 15일 스타벅스 경동1960점을 방문하기 위해 서울시 동대문구 제기동에 있는 경동시장을 찾았습니다. 경동시장은 1호선 제기동역에서 도보 10분 거리에 위치했습니다. 시장 상인들에게 서너 번 물어보고 신관까지 걸음 한 뒤에야 경동1960점이 있는 본관 3층에 도착했습니다.

 

경동1960점은 1200㎡(363평) 규모에 좌석은 1·2층 합쳐 총 146석입니다. 높은 층고와 앞으로 넓게 뻗은 공간, 계단식 구조는 과거 이곳이 극장이었다는 사실을 단번에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스타벅스는 방문객이 폐극장이라는 특수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매장 전체에 극장적인 요소를 마련했습니다.

 

좁은 폭의 주 출입구를 지나 입구에서 보이는 바(카운터)는 오래된 극장의 무대를 연상시키는 콘셉트로 꾸몄습니다. 스타벅스 매장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스팟 조명'을 사용해 매장이 너무 밝지 않게 연출했고, 주문 테이블은 스타벅스 재고 텀블러를 파쇄해 제작했습니다.

 

 

좌석은 기존에 있던 계단 형태를 최대한 활용해 테이블 소파가 무대 쪽을 바라보도록 배치했습니다. 과거 영화를 송출하던 영사기는 경동 1960점에서 고객에게 메뉴를 안내해 줍니다. 메뉴가 완성되면 매장 벽면에 고객의 이름이나 닉네임이 영화 엔딩 크레딧처럼 올라가도록 만들었습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오래된 건물이라서 볼 수 있는 특이한 인테리어적 요소 중 하나가 목조 천장"이라며 "현대에서는 건물을 지을 때 목조를 요청하는 경우가 많지 않지만 당시에는 이렇게 목조로 된 천장이 많았기 때문에 최대한 헤치지 않고 재활용할 수 있게끔 설비했다"고 말했습니다.

 

영사실도 그대로 있습니다. 다만 영화를 상영하는 곳에서 파트너 휴식 공간으로 역할이 바뀌었습니다. 파트너들이 쉬면서 작은 창문을 통해 매장을 조망할 수 있게끔 조성했습니다. 고객뿐 아니라 파트너들 역시 폐극장이란 특수성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곳은 사실 스타벅스의 '커뮤니티 스토어'입니다. 스타벅스는 2014년부터 이익 공유형 매장 커뮤니티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4년 1호점을 시작으로 청년인재 양성, 장애인 고용 증진, 자립준비 청년 지원 등을 테마로 기획했습니다. 5호점 경동1960점의 주제는 '전통시장 지역 상생'입니다.

 

방문객 연령이 높은 전통시장에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해 2030세대 등 신규 고객의 유입을 유도하고 주변 상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겠다는 취지입니다. 스타벅스가 경동시장 한가운데 자리 잡은 이유입니다. 매장에서 판매하는 모든 품목당 300원씩 적립해 경동시장 상생 기금으로 조성합니다.

 

지역 예술가들과도 협업합니다. 카운터 위에 매달려 있는 커다란 커피나무 아트웍은 로컬 아티스트가 고안한 작품입니다. 커피나무에서 볼 수 있는 요소들을 해체한 원형의 형태로 커피나무 꽃이나 줄기, 커피 열매 잎사귀 등이 모여 '커뮤니티'를 상징합니다.

 

 

매장에 마련된 무대 공간에서는 지역 아티스트들의 문화 예술 공연이 정기적으로 진행됩니다. 여러 단체와 연계해 공연을 하고 싶어도 무대가 없어서 못하는 아티스트들을 섭외해 기회를 준다는 설명입니다. 오는 31일까지는 오후 4시와 6시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후원으로 문화예술 공연을 펼칩니다. 

 

매장 외부에는 LG 전신인 금성사 설립 이후 최초로 선보인 흑백 TV나·냉장고 등과 함께 레트로 게임, 경성시장 역사 등을 소개하며 볼거리를 더했습니다. 스타벅스는 향후에도 지역 상생을 목표로 커뮤니티 스토어 6,7호점 등 꾸준히 출점한다는 계획입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전통시장 자체가 MZ세대에게는 친숙하지 않은 공간인데 이들이 흥미롭게 느낄 수 있는 요소들이 많이 있는 프로젝트라고 생각해서 경동1960점을 선보이게 됐다"며 "MZ세대의 놀이터로 변모하기 위해 노력했기에 방문객에게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2024.04.29 10:00:1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신협·농협·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권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상호금융팀'을 설치·운영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범부처 협업조직으로 금융위가 주관하고, 행정안전부·농림축산식품부가 협력하는 구조입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에 대한 국민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건전성 관리를 강화합니다. 부동산·건설업 대출 등 부실우려여신을 중심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부실채권 매각, 채무조정 등 리스크 관리도 지속적으로 추진합니다. 유사시 대응능력도 상시점검해 상호금융 시스템이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관리합니다. 현재 행안부에서 관리·감독 중인 새마을금고에 대해선 올해 2월 부처간 체결한 협약에 따라 금융위(금융감독원·예금보험공사)-행안부(새마을금고중앙회)의 감독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 규제 차이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도 주요과제로 추진합니다. 그간 상호금융은 다소 느슨한 건전성규제와 지배구조 제도가 적용되면서 업권 내에서도 규제 차이로 인한 형평성과 불공정경쟁 이슈가 제기돼 왔습니다. 지속적인 자산규모 확대와 고위험대출 증가 등 외형과 실질에 맞는 정교한 제도정비가 필요하다는 판단도 작용합니다. 신협-금융위, 농협-농림축산식품부, 수협-해양수산부, 산림조합-산림청, 새마을금고-행안부 등 관계기관이 공조해 체계적인 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금융위 주관, 고용노동부·행안부가 협력하는 복합지원팀이 신설됩니다. 복합지원팀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금융은 물론 고용·복지까지 통합지원하는 종합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보완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취약계층 금융지원은 금융위(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고용지원은 고용노동부(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개별적으로 집행해 충분한 연계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입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관계부처 합동으로 협업조직이 출범하는 만큼 취약계층에 대한 보다 실효성 있는 지원이 제공되고 상호금융기관에 대한 국민신뢰가 회복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현장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업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