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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화재 한방보험, 부서간 의견차로 출시 차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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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25, 2016, 19:04:00

자녀보험에 한방특약 담보 개발완료..내부서 “리스크팀 vs 영업팀 의견 엇갈려”
업계 “삼성이 먼저 출시하길 기다리고 있는데…”..삼성 “ 일정대로 출시” 입장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삼성화재 한방보험이 나오는 거야, 안 나오는 거야?’


삼성화재가 오는 6월을 목표로 자녀보험에 한방보험 특약을 더한 상품을 내놓기로 계획하고 상품 개발에 나섰지만, 출시가 불투명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회사 내에서 이해관계를 달리하는 부서간 이견이 발생, 맞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보험사의 영업부서와 리스크 담당 부서간 상품 개발 초기에 이견이 발생하곤 한다. 그러나 이번 삼성화재 한방보험의 경우 상품 담보와 판매 전략이 확정된 상태에서 내부의 갈등설이 불거져 나와 이목이 쏠리고 있다. 


2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한방보험은 올해 초 현대라이프와 라이나생명에서 가장 먼저 출시했고, 최근 동부화재와 KB손해보험에서도 한방보험 정액형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한방보험의 경우 일반 양방 병원에서 진단을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한방 치료비를 지원하는 게 주된 담보다. 예컨대 암, 뇌출혈, 급성심근경색 등 중대질환을 발생할 경우 첩약, 약침, 물리치료 등 한의원 치료비도 정액 보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보장금액은 보통 첩약은 3회까지 회당 100만원 수준이며, 약침과 물리치료는 5회까지 회당 10만원 선이다. 지금까지 생보사 2곳과 손보사 2곳에서 판매 중이다. 특히 가장 먼저 출시한 현대라이프의 경우 출시 보름만에 계약건수 2000건을 넘어서는 등 소비자의 반응이 뜨거운 편이다.


이에 삼성화재도 올해 상반기를 목표로 한방보험 판매를 계획했다. 지난 3월 한방보험 요율 산정을 위한 위험률 계산을 하는 등 상품 개발에 본격적으로 섰다. 다른 보험사와 비슷한 수준의 정액형 담보로 자녀보험에 특약조건으로 판매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상품 출시가 확실치 않은 상황이다. 회사 내 리스크를 관리하는 부서에서 한방보험에 대한 위험률 등의 검증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출시를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방병원마다 진료비가 천차만별이어서 향후 손해율이 높을 것이란 우려도 더해지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삼성화재 관계자는 “현재 횟수나 진단금을 제한하는 한방보험을 개발했지만, 리스크 담당팀과 영업팀에서 상품 출시에 대한 의견이 다르다”며 “자녀보험에 적용해 리스크를 최소화했지만, 여전히 (리스크에 대한)우려가 있어 출시여부를 선뜻 결정하지 못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삼성화재가 한방특약을 더한 자녀보험을 출시할 경우 어린이보험 시장에서 판매경쟁에 불이 붙을 것으로 예상돼 왔다. 삼성화재는 지난해 ‘엄마맘에 쏙드는 자녀보험’ 출시에 이어 올해 임신부 실손입원의료비 담보를 도입한 ‘NEW자녀보험’을 연달아 내놓으면서 자녀보험 시장 확대에 나서 왔다.



손보 상위 4개사 기준으로 삼성화재(16.5%)는 KB손해보험(27.9%)과 동부화재(17%)보다 점유율에서 뒤쳐지고 있으며, 업계 1위인 현대해상 점유율(38.6%)의  절반 이하 수준이다.  이에 삼성화재는 한방보험을 탑재한 자녀보험으로 시장 공략에 나설 수 있다는 분석이었는데 무기한 미뤄지게 됐다.


삼성화재의 한방보험 출시가 불투명해지면서 일부 손보사들의 표정도 어두워지게 됐다.


한 손보사 관계자는 “다른 보험사들이 한방보험을 출시했을 때 상품 개발 검토에 나섰지만 아직까지 적극적인 출시는 꺼리는 분위기였다”며 “리스크 관리에 중점을 둔 삼성화재가 상품을 출시하면 보조를 맞출 계획이었는데, 계획에 수정을 가해야할 상황인 것 같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삼성화재 측은 “현재 상품개발을 상당 부분 완료된 상태다”며 "자녀보험에 한방특약을 더한 상품은 기존 계획대로 출시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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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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