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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에코플랜트, 미국 폐배터리 기업 지분 인수…시장 선점 ‘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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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01, 2022, 10:09:39

미국 어센드 엘리먼츠와 주식매매계약..5000만달러 규모
폐배터리 밸류체인 구축 통해 글로벌 시장 선점 돌입 계획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SK에코플랜트가 미국 폐배터리 재활용 혁신기업의 지분 인수를 통해 글로벌 폐배터리 시장 선점에 본격 나설 계획입니다.

 

1일 SK에코플랜트에 따르면, 지난 8월 31일 미국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혁신기업인 어센드 엘리먼츠와 총 5000만달러(한화 약 674억원)의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에 따라 SK에코플랜트는 어센드 엘리먼트의 최대주주로 등극하게 됐습니다.

 

어센드 엘리먼츠는 지난 2015년 미국 메사추세츠 주에 설립된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전문기업으로 독자적 재활용 기술을 보유 중이며, 북미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기업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폐배터리에서 희소 금속을 개별적으로 추출하는 기술과 폐배터리로부터 불순물만 따로 제거한 후 공침을 통해 전구체까지 바로 생산하는 혁신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SK에코플랜트는 이번 투자를 통해 폐배터리 사업 밸류체인 구축을 통해 글로벌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 선점에 주력할 방침입니다. 밸류체인의 경우 올해 초 인수한 E-waste(전기·전자 폐기물) 전문기업인 테스(TES)와 함께 구축할 예정입니다.

 

테스는 유럽, 아시아 등 다수의 글로벌 폐배터리 처리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SK에코플랜트는 테스의 폐배터리 물량과 어센드 엘리먼츠 투자로 확보한 북미 거점을 통해 글로벌 고객 선점에 나설 예정입니다. 이후 글로벌 폐배터리 시장 공략을 위해 테스를 통한 '허브 앤 스포크' 전략을 내세워 물량 확보에 집중할 계획이다.

 

'허브 앤 스포크'는 자전거 바퀴의 중심축 허브와 바퀴살 스포크가 펼쳐진 것에 비유한 용어로, 각 지점 물량들을 중심에 집중시키고 다시 지점으로 분류하는 체계를 의미합니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은 "미국 혁신기업 투자를 통해 이미 전세계 주요 거점을 보유한 테스와 함께 폐배터리 물량 확보를 위한 글로벌 리사이클링 네트워크를 갖추게 됐다"며 "폐배터리 산업의 두 가지 핵심인 혁신기술과 물량 확보를 통해 글로벌 시장을 선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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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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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2024.05.23 22:17: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본격적인 대중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 EV3를 23일 온라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EV3는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나옵니다. 이 중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501㎞(17인치 휠,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에 달합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하면 80% 충전에 31분(기아 연구소 자체 측정 기준)이 걸립니다.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전체 제원은 전장은 4300㎜, 전폭은 1850㎜, 전고(루프랙 기준) 1560㎜, 축거 2680㎜로 기아의 소형급 SUV인 셀토스보다 전장은 90㎜ 짧고 전폭은 50㎜ 넓고 전고는 40㎜ 정도 낮은 크기 입니다. 트렁크 크기는 460L로 앞부분에도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습니다. 실내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120㎜까지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야외활동 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EV3에는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해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가격은 3000만원대 중반에서 기본모델 가격이 책정될 전망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이 "국내 시장은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있어서 이를 고려할 때 3000만원 중반대 정도에서 (차량 가격을)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사양 모델일 경우 지자체 보조금 등에 따라 3000만원 중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의 EV6 등의 기본모델이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쳐도 대략 4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EV3는 국내 중형차 내지 중형 SUV 차량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받습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 오는 4분기 유럽 시장, 내년에는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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