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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부위원장 “금융 리스크 선제적 관리 필요…모니터링 다변화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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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18, 2022, 17:08:19

금융산업리스크 대응 민간전문가 간담회
잠재부실 현재화·자금조달 여건 악화 등 리스크 우려
전문가 "과다 부채 충격 대비해야"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금융 리스크가 기존 감독 시스템에서 고려하지 못했던 새로운 채널로 발현되는 경우가 많은 만큼, 모니터링 초점을 다변화해 새롭게 나타날 수 있는 위험을 선제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8일 금융산업리스크 대응 관련 민간전문가 간담회에 참석해 금융산업 전반의 리스크 요인과 대응방향에 대해 전문가들과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은행·보험·증권 등 금융산업 부문에서도 잠재부실 현재화·자금조달 여건 악화·자산가치 하락 등의 리스크가 우려된다"고 진단했습니다. 

 

김 부위원장은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상당한 기간 지속될 경우, 지금은 작은 문제로 보이는 것들도 장기간 축적돼 큰 리스크 요인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긴 시각을 가지고 모니터링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김 부위원장은 "최근 업권간 상호 연계성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취약부문에 발생한 충격이 업권간 전이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금융업권 간 상호거래는 지난해 9월 기준 총 3191조원으로 집계됐습니다. 그 중 비은행권간 거래금액은 1906조원, 은행·비은행 간 거래는 1137조원이었습니다.

 

이어 김 부위원장은 "금리인상 등에 따라 최근 저신용 기업의 신용리스크, 주요 신흥국의 연쇄 부도위험 가능성 등 금융시장 리스크가 높아지고 있다"며 "비은행권을 중심으로 빠르게 증가한 부동산 PF 부실화 위험, CP금리 상승 등에 따른 단기자금시장 경색·환율변동에 따른 환손실 위험 등에도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습니다.

 

간담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유동성 위기를 막기 위한 각자의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이효섭 자본시장연구원 금융산업실장은 비은행권에 대한 유동성지원 프로그램을 확대할 필요성을 언급했습니다. 현행 한은법은 공개시장에서의 매매대상 증권을 국채·통안채 등으로 한정하는 반면, 미국 연준 등 해외 기관은 위기상황 시 매입 대상증권을 정부보증채·기업어음(CP)·자산유동화증권(ABS) 등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 실장은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에 대비해 주식·채권·외환시장별 위기 대응 프로그램을 정례화해야 한다"며 "주가지수와 채권금리가 일정 수준 이하로 하락하거나 상승할 때 증안펀드·채안펀드·공매도 제한·지수선물·국채선물의 포지션 한도 강화 등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이혁준 나이스신용평가 금융평가본부장은 "증권·캐피탈·저축은행 등 업종에서 신용위험이 확대되고 있다"며 "급격한 금리상승과 부동산시장 정상화 과정에서 금융회사의 일시적 유동성 리스크를 예방하기 위해 예금보험공사의 금융안정계정 등 유동성 지원 장치를 추가 검토해야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최동범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는 "저금리 환경에서 급격히 늘어난 부채가 유발할 충격에 대비해야 한다"며 "부채 축소를 위한 자산매각 과정에서 시장 유동성 부족이 발생 가능할 뿐 아니라 늘어난 이자비용으로 인해 투자·소비 감소가 감소하면서 경기침체가 심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박해식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증권사는 채권 운용수익률 하락에 따른 수익성 악화 및 부동산PF 부실화 리스크 등을 주의해야 한다"며 "매도가능 채권 비중을 확대한 보험사를 중심으로 운용자산 수익률 악화·RBC 비율 하락이 우려되며, 환헤지 비용 상승·취약차주 신용리스크 증가 등에 대한 모니터링도 필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박석길 JP모건 이코노미스트는 "가격변수의 신축적 조정과 거시정책 신뢰성 유지가 회복의 핵심"이라며 "글로벌 경제성장률은 내년까지 점차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나, 장기 평균 성장률을 완만히 하회하는 정도일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습니다.

 

정영식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세계화가 진행되던 과거와 달리 미중 갈등 등으로 보호주의가 부상하고 있어 수출기업의 자금사정 및 무역수지 악화 등에 대비해 미시·거시적 대응이 필요하다"며 "주요국의 가파른 통화정책 정상화로 자산가격 급락·자금 이탈 가능성이 커지고 있어 금융회사 보유자산 손실·대출 부실화·외화유동성 악화에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신환종 NH투자 FICC 리서치센터장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미중 갈등 등 지정학적 갈등이 전방위적으로 확산되면서 글로벌 정치경제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글로벌 공급망의 재편은 수출 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에 큰 충격을 가져올 수 있는 만큼 대외 환경변화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습니다.

 

강승건 KB증권 리서치센터 팀장은 "경기둔화 등에 따른 보험계약 해지 증가와 새 국제회계기준 IFRS17 시행 이후 과당경쟁이 발생할 우려에 대한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며 "증권업권은 부동산PF 대출 중 중순위·후순위 대출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고 미분양이 현실화 될 경우 증권사의 유동성 리스크가 확대될 가능성도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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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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