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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보험사 RBC비율↓..“보험금지급능력은 충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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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2, 2016, 11:04:22

12월 기준 267.1% 전분기말 比 18.8%p ↓..9월보다 17.7%p 하락
자본확충한 곳은 RBC비율 높아져..“보험업법 기준보다 양호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보험회사의 재무건전성을 측정하는 지표인 RBC비율(보험금지급여력비율)이 지난해 12월 말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전체 보험사의 RBC비율은 267.1%로 보험업법에서 정하고 재무건전성 비율(100%)을 크게 상회해 양호한 수준이라는 평가다.


RBC비율(가용자본÷요구자본)은 보험업법에서 100% 이상 유지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금감원은 보험소비자에 분기별로 보험회사 재무건전성에 대한 현황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12일 금융감독원은 2015년 12월 말 기준 생명보험사의 RBC비율은 전 분기인 9월 말(297.1%)보다 18.8%p 낮아진 278.3%를 기록했다. 같은 시기 손해보험사의 RBC비율은 259.8%에서 244.4%로 15.4%p 하락했다.



보험회사의 RBC비율에 영향을 미치는 가용자본의 경우 6989억원 감소했고, 요구자본은 2조 2055억원 증가했다. 가용자본은 보험회사의 각종 리스크로 인해 손실금액을 보전할 수 있는 자본량을 의미한다. 반대로 요구자본은 보험사에 내재된 각종 리스크가 현실화됐을 경우 손실금액을 말한다.


가용자본의 경우 향후 지급 예정인 주주배당액과 자사주매입 등이 차감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작년 4분기 중 보험회사의 유상증자(4631억원)과 매도가능증권 평가익 등(7176억원)으로 가용자본 증가요인이 있었지만, 1조 3039억원의 주주배당액과 1조 3892억원의 자사주매입 요인이 더 크게 작용했다.


요구자본 증가는 신용위험 증가(2조2039억원)가 원인으로 지목됐다. 재무건전성 기준이 강화돼 신용리스크 측정 때 통계적 신뢰수준을 상향(95% → 99%)하면서 경과조치로 작년 말에는 97%로 높였다. 올해 12월까지는 99%를 적용할 예정이다.


보험사들 중에는 작년 유상증자와 후순위채발행으로 자본확충을 시행한 보험사의 RBC비율이 개선됐다. 대표적으로 대만 푸본생명으로부터 2200억원을 증자받은 현대라이프의 경우 9월말 109.5%에서 183.1%로 RBC비율이 크게 올랐다.


손보사 중에선 현대해상이 4000억원의 후순위발행을 통해 기존 166.3%에서 171.1%로 소폭 상승했다. MG손보도 새마을중앙회로부터 825억 규모의 유상증자를 받아 163.3%로 기존보다 60%p 껑충 뛰어 올랐다. 악사손보도 지난 2월 457억원 증자를 완료해 현재 110.2%에서 148.5%로 오를 전망이다.


나머지 보험사들은 RBC비율이 조금씩 낮아진 가운데, 대형 보험사들의 RBC비율이 큰 폭으로 떨어졌다. 한화생명은 작년 9월 RBC비율이 321.8%에서 277%로 44.8%p 하락했고, 삼성화재는 402%에서 350%으로 51%p 낮아졌다.


하지만, 우리나라 전체 보험사들의 RBC비율은 보험업법상 기준인 100%보다 크게 상회해 보험금 지급능력이 충분한 것으로 나타났다. RBC비율이 낮은 편에 속하는 현대라이프와 동부생명, 흥국화재의 경우도 150% 이상으로 100만원의 보험금을 지급하더라도 50만원의 여유자금이 있는 셈이다.


오홍주 금감원 생명보험국장은 “작년 12월 보험회사 RBC비율은 전분기보다 17.7%p 낮아졌지만, 재무건전성은 양호한 상태다”며 “금감원은 향후에도 RBC비율 등의 모니터링을 통해 건전성이 우려되는 보험사는 자본 확충과 위기상황분석 강화 등을 통해 선제적으로 대응하도로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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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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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면세점, 中여행사협회와 MOU…한·중 MICE 협력 강화

신세계면세점, 中여행사협회와 MOU…한·중 MICE 협력 강화

2025.11.06 08:15:27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면세점이 중국여행사협회 MICE위원회와 한·중 MICE(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 관광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습니다. 이번 협약은 국내 면세업계 최초로 중국 문화여유부 산하 여행협회와의 공식 협력으로 이뤄졌으며, 경주 APEC 정상회의와 한·중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 교류가 회복되는 시점에 맞춰 진행됐습니다. 지난 5일 서울 중구 신세계디에프 본사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김미숙 신세계디에프 영업담당과 리주위안 중국여행사협회 MICE위원회장이 참석했습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의 우수한 MICE 자원 홍보 ▲중국 MICE 단체 관광객 대상 공동 마케팅 ▲면세점 이용 편의 개선 ▲한·중 관광·유통·문화 교류 확대 등 다방면의 협력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중국여행사협회는 문화여유부 관리 아래 운영되는 전국 단위의 여행산업 협력기구로, MICE위원회를 포함해 17개 분회와 약 3,000여 개 회원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MICE위원회는 141개 회원사를 중심으로 국제 포럼과 교류 지원을 수행하며, 중국 MICE 산업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신세계면세점은 이번 협약을 통해 중국 MICE 네트워크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현지 MICE 행사 참여를 통해 브랜드 홍보 효과를 높일 계획입니다. 또한 명동점을 비롯한 주요 관광 거점에서 한·중 관광 및 유통 교류를 한층 활성화할 방침입니다. 신세계면세점은 단체관광 중심에서 벗어나, 기업 출장·포상관광 등 고부가가치 비즈니스 관광객 중심으로 영업 구조를 전환하고 있습니다. MICE 단체의 평균 객단가는 일반 관광단체 대비 3~4배 이상 높으며, 현재 외국인 단체관광 매출의 약 35%를 차지합니다. 신세계면세점은 올해 말까지 약 6만 명의 MICE 관광객을 확보하고, 총 14만 명의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업 방문단 등 비즈니스 관광객에게는 명동점 미디어파사드 웰컴보드 노출 등 맞춤형 환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신세계면세점 관계자는 “한·중 교류가 다시 활기를 띠는 시점에서 중국 문화여유부 산하 협회와 협력하게 돼 의미가 크다”며 “MICE 유치 경쟁력을 강화하고 명동을 비롯한 주요 관광지에서 한·중 교류의 새로운 활력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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