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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다모아, 암보험 보장범위지수 ‘허와 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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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2, 2016, 06:04:34

표준조건 40세 남성 ‘비갱신형 암보험 상품 4개’ 비교..동양·흥국生 보장지수 높아
보장지수 높은 상품 보험료도 ↑..“가성비 따지기 어려워..공시 기준 통일 필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최근 온라인보험 슈퍼마켓 '보험다모아'에서 보험료 비교와 함께 보장범위지수를 추가했다. 보험회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온라인 상품을 비교할 때 가격대비 담보내용이 높고 낮은지 여부를 지수화해 나타낸 것으로 100을 기준으로 한다.


현재 보험다모아에서 암보험, 여행자보험 2종에 한해 보장범위지수가 우선 도입됐다. 그러나 여행자보험과 달리 암보험의 경우 회사별 보장하는 내역과 보험료가 제각각이어서 보장범위지수의 객관성을 위해 보완할 점이 많다는 얘기가 나온다.


◇ 암보험 보장범위지수 비교..동양·흥국생명 지수 높아


12일 인더뉴스가 보험다모아에서 40세 남성·보장금액 1000만원을 기준(10년만기·전기납·암진단·필수가입담보 포함)으로 비갱신·갱신형 상품을 검색했더니 표준가입조건에서는 4개 상품이, 기타가입조건에서는 21개의 보험상품이 비교됐다.



표준조건은 일반암 진단비 1000만원을 보장하는 것으로,  비갱신형은 80세 만기·20년납과 갱신형은 10년 갱신·전기납으로 검색할 수 있다. 기타가입조건은 일반암 진단비가 1000만~2500만원까지 다양하며, 주계약인 암진단금액을 비롯해 의무부가특약이 포함됐다.


보험다모아의 암보험에서 본인의 나이, 갱신 혹은 비갱신형을 선택하면 관련 상품이 보험료 순으로 나열된다. 이곳에서는 회사별로 온라인 대표 상품 중 주요 담보를 기준으로 보장내용과 보험료, 보장범위지수를 한꺼번에 비교할 수 있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장범위지수는 소비자가 상품을 비교할 때 보험료와 더불어 보장받을 수 있는 범위를 지수화해 알 수 있도록 한 것이다”며 “만약 보험료가 비슷하다면, 보장지수가 높은 상품이 보험규모가 크다는 의미로 상품 선택때 참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예컨대, 표준가입조건에서 남성 40세(비갱신형)로 설정하면, 4개 보험사의 상품이 나오는데, 동양생명의 '(무)수호천사실손하나로암보험'이 보장범위지수가 128로 가장 높다. 이어 흥국생명의 '(무)온라인암보험'의 지수가 120이고, 미래에셋생명의 '온라인암보험'이 98.3, 라이프플래닛의 'e암보험'은 86.7로 나온다.


보장범위지수가 100보다 높으면 표준 대비 보장 수준이 높고, 100보다 낮으면 표준 대비 보장 수준이 낮다는 뜻이다. 이 기준으로 보면 동양생명의 보장 수준이 가장 높은 반면, 라이프플래닛의 보장 범위가 가장 낮다는 의미다.


보장범위지수는 개별 위험보험료를 표준형 암보험 위험료로 나눈 값을 백분율 한 것으로, 암진단과 암입원 담보에 한해서만 산출했다. 보험다모아의 암보험 보장범위지수의 표준상품은 일반암 1000만원, 소액암 200만원 진단비 기준이다.


결국 암진단 보장금액이 많을수록 보장범위지수가 높아지는 셈이다. 손보협회 관계자는 “보장범위지수를 좌우하는 것은 고액암 진단금액이 얼마나 큰지 여부와 소액암 진단자금 규모에 따른 것이다”며 “보통 지수가 낮으면 보험료도 함께 낮아지고, 고액화인 경우 보험료는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 “보장범위지수로 가성비 따지기 어려워“..보완점은?


앞서 언급한대로 보장범위지수가 높은 회사의 상품일수록 보험료도 높다. 위와 동일한 기준으로 4개 보험사 중 동양생명의 보험료가 2만1000원으로 가장 비쌌고, 라이프플래닛은 1만1400원으로 가장 저렴했다. 미래에셋생명과 동양생명은 각각 1만4000원과 1만8000원 수준이었다.


이 때문에 소비자가 현재의 보장범위지수를 활용해 가성비(가격대비 성능)를 따지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회사별 상품 정보에 대한 공시내역도 모두 달라 담보내용을 일괄적으로 비교하기 힘든 상황이다.


예컨대, 미래에셋생명과 흥국생명의 암보험을 비교하면, 일반암·고액암·소액암의 보장금액이 동일하다. 세부적으로 유방암·전립선암에 대해 미래에셋은 250만원을, 흥국생명은 400만원을 지급한다. 보험료는 흥국생명이 4000원 가량 비쌌고, 보장범위지수도 20가량 높았다.


간혹 상품의 보험료가 비슷하지만 보장범위지수가 달랐는데, 이는 비갱신형과 갱신형을 한꺼번에 비교했을 때로 소비자의 혼란을 부추길 수 있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된다.


한 생보사 관계자는 “암보험 상품별로 급부를 표준화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보장지수를 기준으로 가성비를 따지는 것이 얼마나 의미있는지 의문이다”며 “고액암의 보장금액이 같더라도 해당하는 암 기준이 회사별로 각각 다를 수 있어 단순히 보장지수로 판단하는 것이 옳은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따라서, 각 회사별 상품을 공시하는 기준을 통일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현재 보험다모아에 탑재된 암보험은 회사에서 담보내역을 알아서 공시하도록 돼 있어 상품별로 제공되는 담보 내용이 다르다. 소비자가 정확한 보장범위를 보려면 보험사 홈페이지를 통해 약관을 봐야 하는 상황이다.


암 보험 상품에 가입할 경우 보험료와 보장범위지수를 비롯해 상품별 담보내역을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일반암이든 고액암이든 겉으로 보면 모두 동일하게 보험금을 지급할 것으로 보이지만, 내용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디테일한 부분도 알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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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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