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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길2구역·쌍문역 서쪽 등 5곳 ‘도심복합사업’ 예정지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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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29, 2021, 09:11:57

국토부, 수도권 도심 5곳 도심복합사업 2차 예정지 선정
사업 예정지 총 9곳으로 늘어
1만4000가구 공공주택 공급 전망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신길2구역, 쌍문역 서측 등 수도권 내 노후화 지역 5곳이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이하 도심복합사업) 2차 예정지구로 낙점됐습니다. 사업이 본격 추진되면 우수한 공공주택의 안정적 공급과 함께 슬럼화된 도심 환경도 한 층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토교통부는 서울 영등포구 신길2구역, 서울 도봉구 쌍문역 서측, 인천 제물포역, 부천 원미사거리, 서울 강북구 덕성여대 인근 5곳을 도심복합사업 2차 예정지구로 지정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도심복합사업은 노후되거나 개발이 저하된 도심 안의 우수입지를 공공기관 주도 하에 주택 및 복합거점으로 조성하는 사업을 의미합니다. 부지 확보를 거쳐 사업 시행을 통해 주택 공급의 안정화를 목적으로 추진됩니다.

 

국토부는 지난 10월 도심복합사업 첫 예정지구로 서울시 은평구 증산4구역 등 4곳을 지정한 바 있습니다. 이번 5곳 추가 지정으로 예정지는 9곳으로 늘게 됐으며 총 1만 4000가구의 주택공급이 이뤄질 전망입니다.

 

이번에 예정지로 지정된 신길2구역의 경우 뉴타운 해제로 장기간 개발이 지연된 지역입니다. 국토부는 지구지정을 위한 법적요건인 주민 동의율 3분의 2 이상을 확보하는 등 주민들의 사업 추진 의지가 매우 높은 지역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인천 제물포역 인근은 역세권 입지임에도 지역상권 위축으로 슬럼화가 진행된 지역입니다. 인천시는 복합행정타운으로 추진 중인 도화도시개발사업, 3080+ 민간제안 통합공모에 선정된 도화역세권 도심복합사업과의 연계 개발로 제물포역 인근이 접근성 우수한 지역 거점으로 재탄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사업 예정지 주민에게 현물보상으로 공급하는 주택가격은 전용 59㎡는 3억 1000만원∼5억 8000만원, 전용 84㎡는 4억 2000만원∼7억 6000만원으로 추정됩니다. 주민들의 세대별 평균 부담금은 3000만원∼2억 4000만원 수준이며 해당 지역 민간 재개발사업보다 약 30% 이상 낮은 수준으로 예상합니다.

 

국토부는 일반에 공급하는 분양주택도 전량 공공주택으로 분양가상한제를 적용해 부담 가능한 가격으로 공급할 계획입니다.

 

남영우 국토교통부 공공주택추진단장은 “이번에 예정지구로 지정된 구역들을 비롯해 많은 지역에서 주민 동의가 빠르게 확보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 지구지정 등 사업절차를 신속히 진행할 것”이라며 “주택공급의 효과가 조기에 체감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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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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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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