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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에 펼쳐진 ‘두꺼비 유니버스’…하이트진로 ‘두껍상회’ 가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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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November 27, 2021, 18:11:38

전국 거쳐 1년여 만에 10호점으로 서울 복귀
두꺼비하우스 콘셉트..‘쏘맥자격증’ 발급 인기
굿즈 140여종..SNS 인증·럭키박스 등 이벤트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두꺼비 너, 이렇게 살고 있었구나”

 

서울 강남 한복판에 두꺼비집이 생겼습니다. 온통 파란색으로 도배된 집에 족히 수백 마리는 돼 보이는 두꺼비들이 저마다 다른 모습으로 사람들을 불러 모으고 있었습니다. 진로 두꺼비가 얼마나 태평하게 사는지, 어떤 매력을 드러내는지 궁금해서 ‘두꺼비 유니버스’를 방문했습니다.

 

지난 24일 하이트진로는 어른이 문방구 ‘두껍상회’를 서울 강남역 인근에 오픈했습니다. 두껍상회는 하이트진로가 지난해 8월 처음 선보인 주류 캐릭터 샵입니다. 서울 성수동을 시작으로 부산·대구·광주·전주·인천·강릉·대전·창원을 거쳐 1년 3개월 만에 10호점으로 서울에 돌아왔습니다.

 

오픈 둘쨋날인 지난 25일, 강남역 11번 출구를 나와 3분 정도 걸으니 파란색 건물이 금세 눈에 들어왔습니다. 두껍상회 앞에 서있는 진로의 파란 두꺼비·분홍 두꺼비 한 쌍은 지나가는 시민들이 스마트폰을 꺼내 촬영을 하려고 할 때면 자연스럽게 포즈를 취하며 호기심을 이끌어 냈습니다.

 

매장 입구에서 QR체크인과 손 소독을 하고 나눠준 비닐장갑을 착용한 후에야 안으로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두껍상회 서울 강남은 내년 1월 23일까지 총 61일 간 진행됩니다. 매일 낮 12시부터 오후 9시까지 운영되며, 미성년자 출입은 제한됩니다.

 

 

1층은 ‘두꺼비 하우스’ 콘셉트의 포토존과 체험공간으로 꾸며졌습니다. 2층에서는 140여종의 하이트진로 굿즈를 판매합니다. 매장에 들어서면 선물 상자를 잔뜩 품고 있는 거대 두꺼비가 가장 먼저 손님을 반깁니다. 오른쪽으로 눈을 돌리면 두꺼비가 자는 침대와 두꺼비 사진·오프너가 붙여진 냉장고가 보입니다.

 

바로 옆 테이블에서는 두꺼비가 소소한 술상을 차려놓고 누군가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요리의 흔적이라곤 찾아볼 수 있는 부엌 맞은 편에는 TV 앞에 앉아 오락을 하고 있는 두꺼비를 볼 수 있습니다. 펜, 공책 등 각종 학용품으로 꾸민 두꺼비 공부방에서는 두꺼비 스탬프를 찍을 수 있습니다.

 

자기애 가득한 진로 두꺼비의 1층 집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장소는 단연 ‘두껍BAR’, ‘포토존’ 같은 체험 공간이었습니다. 특히 ‘쏘맥자격증’을 발급해주는 두껍BAR에는 대기줄이 길게 늘어설 만큼 사람들에게 반응이 좋았습니다. 

 

쏘맥자격증은 ▲진로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팔로우 화면 인증 ▲쏘맥자격증 발급을 위한 퀴즈 진행 ▲4문제 중 3문제를 맞춰는 과정을 거쳐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상식에서 다소 벗어난(?) 질문도 있지만 어렵지 않으며 여러 번 도전할 수 있습니다. 쏘맥리에 테스트에 통과하면 발급기에서 자격증이 나옵니다.

 

 

소맥자격증을 받기 위해 재차 방문했다는 20대 두 여성은 “참이슬이나 테라가 하이트진로에서 만든 술인지 몰랐는데 이번에 알게 됐다”며 “두꺼비 굿즈가 귀여워서 선물용으로 몇 개 샀고 이런 스토어가 서울에 많이 있으면 사진 찍고 놀기 딱 좋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진로 두꺼비 스타일링 콘테스트 전시존에서는 잠수복부터 조선시대 선비, 왕관을 쓴 왕자까지 일반 소비자가 직접 참여해 만든 두꺼비들의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 벽면에는 두껍상회의 역사와 명화 패러디 장면을 액자로 채워놨습니다.

 

2층 샵은 두꺼비·참이슬·테라 등 하이트진로 굿즈를 판매합니다. 소주잔·피규어·스노우볼 등 여러 형태의 상품을 만날 수 있습니다. 참이슬 캠핑 폴딩박스·두꺼비 텐트 같은 캠핑용품과 두꺼비 골프 티꽂이·골프드라이버 커버 같은 골프용품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홈술족을 위한 홈술상 테마 상품도 팝니다.

 

현장의 한 직원은 “두꺼비 키링이나 오프너 같은 상품도 많이 나가지만 가장 잘 팔리는 제품은 한방울잔”이라며 “주로 이삼십대 젊은 분들이 많이 방문하시는데 이따금 와국인들도 신기해하며 들어와 사진을 찍고 간다”고 말했습니다.

 

 

두껍상회 강남은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행사를 진행합니다. 먼저 3000원 이상 구매 시 꺼비뱃지를 1인 1종 증정합니다. 다섯 종류의 각기 다른 꺼비뱃지를 모아오면 한정판 경품과 교환할 수 있습니다. 2만원 이상 구매할 경우에는 두껍상회에서만 찍을 수 있는 두껍포토 쿠폰도 증정합니다.

 

SNS 이벤트로는 지정 해시태그와 함께 두껍상회 게시물을 업로드하면 두꺼비 핫팩을 증정합니다. 럭키박스 이벤트도 있습니다. 매주 토요일 한정 판매하는 럭키박스에는 1만원부터 3만원까지 각 금액에 따라 굿즈들이 랜덤 구성돼 있습니다. 1인 1패키지로 구매 제한이 있으며 조기 소진될 수 있습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중요한 소비층인 MZ세대는 캐릭터를 소장하는 걸 많이들 좋아한다”며 “관련 굿즈에 대한 요청이 꾸준해 팝업스토어를 열었으며 두껍상회는 진로라는 장수 브랜드를 젊고 새롭게 생각할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MZ세대가 그런 부분을 재밌어 하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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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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