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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첫 전기차 ‘G80 전동화 모델’ 출시…판매가 8281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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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07, 2021, 16:07:30

1회 충전으로 최대 427km 주행 가능..초급속 충전 시 22분 내 80% 충전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제네시스 브랜드가 첫번째 전기차 ‘G80 전동화 모델(G80)’을 출시했다고 7일 밝혔습니다. G80는 내연기관 모델 파생 전기차로 고급 편의사양과 전기차 특화 신기술을 대거 적용했습니다. 판매 가격은 8281만원입니다.

 

◇ 고출력·고효율의 전동화 시스템

 

AWD(사륜 구동) 단일 모델로 운영되는 G80은 최대 출력 136㎾, 최대 토크 350Nm의 모터를 전륜과 후륜에 각각 적용해 합산 최대 출력 272㎾(약 370PS), 합산 최대 토크 700Nm(71.4kgf·m)의 동력성능을 갖췄습니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4.9초만에 도달합니다.

 

87.2㎾h의 고전압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시 최대 427㎞(산업부 인증 수치)를 주행할 수 있고 350㎾급 초급속 충전 시 22분 이내에 배터리 용량의 10%에서 80%까지 충전이 가능합니다. G80의 복합전비는 19인치 타이어 기준 4.3㎞/㎾h입니다.

 

제네시스는 G80의 전·후륜에 각각 탑재되는 모터, 감속기, 인버터를 일체형으로 구성해 무게를 줄이고 부피를 최적화했습니다. 또 전륜에 모터와 구동축을 주행상황에 따라 분리하거나 연결할 수 있는 디스커넥터 구동 시스템(DAS)을 탑재해 2WD와 AWD 구동 방식을 자유롭게 전환함으로써 주행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전기차 전용 디자인의 그릴 및 휠, 전면 범퍼 하단부 휠 에어 커튼을 적용하고 완전 평면형 차체 하부(Full Flat Under Body)를 구현, 가솔린 2.5 터보 모델 대비 개선했습니다.

 

G80에 적용된 통합형 전동식 부스터(IEB)는 우수한 제동 응답성과 높은 회생 제동량을 통한 전비 증대 효과를 갖췄습니다. 브레이크의 제동감을 조절할 수 있는 ‘브레이크 모드’도 탑재했습니다. 제네시스는 G80에 경량 소재를 적용해 내연기관 모델 대비 차체 강성을 17% 높이고 충돌 안전성을 강화했습니다.

 


◇ 전용 전기차 수준 충전 시스템 및 승차감 향상

 

G80는 멀티 급속 충전시스템, V2L 등 전기차 특화 사양을 대거 탑재했습니다.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시스템은 차량의 구동용 모터와 인버터를 활용, 일반 충전기에서 공급되는 400V 전압을 차량 시스템에 최적화된 800V로 승압해 안정적인 충전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아울러 차량 외부로 일반 전원(220V)을 공급할 수 있는 V2L(Vehicle to Load) 기능이 적용됐습니다. V2L은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것보다 높은 최대 3.6kW의 소비전력을 제공, 다양한 외부환경에서 전자기기를 제약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택 사양으로 적용된 솔라루프를 통해 하루 평균 730Wh의 전력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또 전방 교통 흐름과 운전자의 감속 패턴 및 내비게이션 정보를 활용해 회생 제동량을 자동 조절, 전비 향상을 돕는 ‘스마트 회생 시스템 2.0’을 갖췄습니다. 

 

이외에도 4개의 센서와 6개의 마이크로 실시간 노면 소음을 측정·분석하는 능동형 소음 제어 기술(ANC-R)을 기본 적용했고, 노면정보를 미리 인지해 서스펜션의 감쇠력을 제어하는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등으로 승차감을 높였습니다.


◇ 전동화 모델 전용 내·외장 디자인 및 첨단 편의사양 적용

 

전면부는 전기차 전용 G-Matrix 패턴으로 제네시스 고유의 전기차 이미지를 구현했는데요. 그릴 상단에 위치한 충전구는 닫았을 때 경계가 드러나지 않아 그릴의 일부처럼 보입니다. 충전구 안쪽에는 두 줄의 크롬 장식을 적용해 디자인 통일성을 부여했습니다.

 

제네시스의 첨단 편의사양도 대거 탑재했습니다.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은 정확한 길 안내를 돕는 ‘다이내믹 월’과 목적지·경유지를 증강현실 화면 상 실제 위치에 표시하는 기능을 통해 직관성을 높였습니다.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연계한 추가 정보도 구현합니다.

 

뿐만 아니라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편리한 주행을 돕는 ‘고속도로 주행보조 2(HDA 2)’ ▲차량 탑승 전 차량 내 공기 청정 기능을 원격으로 작동시켜주는 ‘원격 공기 청정 시스템’ ▲운전자의 피로도를 낮춰주거나 스트레칭을 돕는 운전석 ‘에르고 모션 시트’ 등도 갖췄습니다.

 


◇ 전동화 모델 전용 멤버십·특화 서비스

 

전동화 모델 전용 멤버십과 특화 서비스도 출시했습니다. 전기차 전용 멤버십 ‘제네시스 전기차 프리빌리지’는 주거 환경, 충전 패턴 및 선호 충전 방법에 따라 ▲홈 충전기 ▲공동 주택 충전 솔루션 ▲충전 크레딧 ▲라이프스타일 결합 충전 솔루션 등 4가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앱) ‘마이 제네시스’를 통해 주행 가능 거리, 배터리 잔량, 100% 충전 기준 남은 충전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충전소 예약, 픽업 앤 충전, 찾아가는 충전 서비스 등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대카드와 함께 전기차 충전요금 결제시 충전 금액의 50% 적립(전월 50만원 이용시, 1만포인트 한도) 등의 혜택이 적용되는 ‘제네시스 카드’도 출시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현대카드 및 제네시스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 관계자는 “브랜드 첫 번째 전기차인 G80 전동화 모델을 통해 럭셔리 전기차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이라며 “고급 전동화 세단의 성능 뿐만 아니라 전용 멤버십 등 차별화 된 서비스로 새로운 전기차의 일상을 경험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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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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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2024.05.15 09:48:52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상반기 중 전국 아파트 분양 공급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잿값 인상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우려 등으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저하되며 저조한 공급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4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의 계획 대비 공급실적(분양진도율)은 2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분양물량의 경우 33만5822가구였으나 9만2954가구만 분양되며 저조한 분양진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분양진도율이 절반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광주의 경우 분양물량으로 계획했던 2만811가구 중 1만1889가구가 기분양되며 분양진도율 57.1%로 전국에서 계획물량 대비 공급실적이 좋은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49.4%), 전북(45.6%), 강원(44.1%)은 분양진도율 40%를 넘기며 비교적 분양속도가 원만한 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39.5%), 인천(34.8%), 전남(33.1%), 대전(31.6%), 충남(31.1%), 경북(28.3%)은 전국 평균을 상회한 수치를 올렸습니다. 경기(26.3%), 경남(22.7%), 충북(21.1%), 부산(16.9%), 서울(13.6%), 대구(12.7%), 세종(0%)은 분양진도율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양진도율이 낮은 지역은 지역 내 미분양 적체 현상이 장기화 하는 등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기분양한 사업지의 청약경쟁률 저조, 지역내 청약대기 수요는 잔존하나 정비사업지별 시행∙시공자 간 공사비 갈등이 커지는 요인 등으로 공급시기 조율이 쉽지 않은 지역들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는 전했습니다. 실제 대구와 경기는 지난 3월 기준으로 미분양이 각각 9814가구와 8340가구 적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은 올해 들어 1순위 청약경쟁률이 124.85대 1을 기록할 만큼 청약수요가 풍부하나 분양가 책정을 놓고 갈등하는 정비사업지가 많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고금리, PF 대출 냉각, 원자재 가격 인상, 미분양 적체 등 여러 요인이 고분양가, 지역별 청약 양극화, 아파트 분양(공급)진도율 저조 문제를 낳고 있다"며 "조만간 여름 분양 비수기가 도래할 예정이라 지역내 청약 대기수요가 상당하더라도 이런저런 요인으로 시원스런 아파트 공급을 단기 기대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가을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청약통장을 손에 들고 분양시장을 바라보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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