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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엔터, ‘웹툰’ 성공적 글로벌 론칭...태국·대만서 1위 등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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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11, 2021, 14:06:20

양국 만화앱 순위 1위..현지 시장 변동
성공 비결..검증된 ‘슈퍼 지식재산’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태국과 대만 등 글로벌로 진출한 카카오엔터가 양국에서 웹툰 1위 플랫폼으로 등극됐습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이진수·김성수)는 11일 글로벌 스탠다드 플랫폼 ‘카카오웹툰’이 태국과 대만 시장에 론칭과 동시에 업계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9일 론칭한 대만은 ‘만화’ 분야 1위와 함께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넷플릭스 다음인 6위를 차지하며, 카카오웹툰의 ‘글로벌 성공 신호탄’을 쏘아 올렸습니다.

 

앞서 7일에 론칭한 태국 역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만화’ 분야 1위로 올랐고 애플 앱스토어에서 ‘엔터테인먼트’ 분야 2위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전세계에서 가장 먼저 카카오웹툰을 선보인 태국은 론칭 4일만에 누적 일 거래액 3억 원을 돌파하며 놀라운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태국과 대만의 성공적인 론칭이 수 년에 걸쳐 야심차게 준비한 카카오웹툰의 ‘IPX(지식재산 Experience)’에서 기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카카오웹툰이 새로운 개념으로 제시한 IPX는 IP를 가장 가치있게 보여주는 카카오웹툰의 UX·UI로, 전에 경험해보지 못한 IP에 대한 매력적인 경험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한국·일본·미국 등에서 검증 받은 ‘우수한 오리지널 IP’ 또한 매출을 이끌었습니다. 론칭 첫날부터 ▲나 혼자만 레벨업 ▲백작가의 망나니가 되었다 ▲샬롯에게는 다섯 명의 제자가 있다 ▲녹음의 관 ▲템빨 등 오리지널 IP에 수많은 유료 결제자들이 몰렸습니다.

 

국내보다 글로벌에서 먼저 선보인 ‘카카오웹툰’의 UX·UI에 대한 현지 평가도 눈에 띕니다. 카카오웹툰은 구글플레이 스토어 평점에서 태국과 대만 각각 4.6점과 4.85점으로 높은 평가를 얻었습니다.

 

태국 웹소설 Fictionlog 플랫폼 CEO는 “태국의 콘텐츠 앱 업계의 표준을 새롭게 정립했다”며 뜨거운 호응을 보냈고, 각국 네티즌들은 “디자인이 정말 예술의 경지”라며 극찬을 보냈습니다. 여기에 현지 상황에 정통한 고객 유입 전략도 한몫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양원 카카오엔터테인먼트 태국 법인장은 “작년 6월 방콕 법인을 오픈하자마자 공식 SNS(사회관계망서비스) 채널을 열었고, 매일 고객들과 소통하며 웹툰 진성 유저 및 팬층을 1년간 꾸준히 모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7월부터 본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인데, 이를 통해 동종업계에서의 간극을 더욱 넓힐 계획이고 카카오웹툰을 통해 한국의 웹툰을 알리는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오명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대만 법인장은 “카카오웹툰의 미래 지향적인 안목과 글로벌에서 통할 수 있는 IP 선정 및 운영능력이 타사 대비 경쟁력이 있었다”며 “향후 대만 콘텐츠 시장에서 한 획을 그을 수 있는 새로운 성장엔진이 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카카오웹툰은 태국의 론칭 기세를 몰아 카카오엔터의 작품수도 더욱 확대할 계획입니다. 현재 약 70개의 작품이 출시되어 있는데, 하반기까지 200여개까지 늘려갈 예정입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7월부터 태국에서의 본격적인 현지 마케팅 활동을 시작으로 카카오웹툰이 더욱 확고한 업계 1위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7월1일부터 방콕 중심업무지구(CBD)에서 ‘나 혼자만 레벨업’을 중심으로 한 카카오웹툰의 대대적인 마케팅이 진행될 예정으로, 센트럴월드 등 유명쇼핑몰과 지상철·지하철 등 역세권에 카카오웹툰 광고를 선뵐 생각입니다.

 

대만 역시 ▲김비서가 왜 그럴까 ▲나빌레라 ▲경이로운 소문 등 현지에서 잘 알려진 영상화된 IP 중심의 60여개 작품을 선뵈고 있는데, 대만 유저 취향에 최적화된 작품들로 점차 확대해 연내 100개 이상의 작품을 올릴 계획입니다. 대만인들의 감성을 자극할 몰입형 마케팅 소재들을 활용해, 대만 시장을 공략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진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대표는 “카카오웹툰의 성공적인 태국과 대만 론칭은 앞서 한국과 일본, 미국 등에서 검증된 슈퍼IP 포트폴리오, 차별화된 IPX, 철저한 현지화, 이 3박자가 이룬 놀라운 성과라고 본다”며 “카카오웹툰이 글로벌 시장에서 웹툰의 새로운 기준점이 되어 큰 반향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앞으로 자체 플랫폼인 ‘카카오웹툰’ 또는 자회사 플랫폼을 통해 국내·중화권·북미·인도·유럽 등으로 글로벌 플랫폼 네트워크를 지속 확대합니다.

 

하반기에 카카오웹툰 글로벌 플랫폼을 통해 영어·프랑스어·스페인어·독일어 등을 서비스하며, 글로벌 시장을 적극 공략할 생각입니다.

 

한편,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수년에 걸쳐 1조5000억원을 IP 개발에 투자해, 국내 최대 갯수인 8500개의 오리지널 IP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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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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