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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기획]② ‘손해보험’ 다른 이름, 뭐 없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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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02, 2015, 06:09:01

1946년 조선손해보험협회가 시발점..'손해보상보험' 등 대안 거론




<글 싣는 순서>


① 손보사 직원 44% “손해보험, 명칭 맘에 안 든다”
②  ‘손해보험’ 다른 이름, 뭐 없을까 
③ 社名 가장 많이 바꾼 손보사는 어디?  
④  ‘보험사 이름 바꾸기’ 어렵지 않아요

⑤ 이름에 ‘보상 하나 추가’ 어떠세요?


[인더뉴스 문정태·권지영·한재학 기자] 보험업계에서 공식적으로 손해보험이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된 것은 약 70년 전의 일이다. 194681일 조선화재, 신동아화재, 대한화재, 서울화재 등의 보험사가 회원으로 참여한 조선손해보험협회가 설립된 것이 시초다.

 

2년 후인 194891일 사단법인 대한손해보험협회가 법인등기를 했고, 지금의 손해보험협회라는 명칭이 사용된 것은 200681부터다.

 

보험사 중에서 가장 먼저 손해(보험)라는 표현을 쓴 곳은 MG손해보험()이다. 이 회사는 19471국제손해재보험 주식회사로 설립된 후 수 차례의 사명변경을 거쳐 2013년부터 MG손해보험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

 

회사명에 손해보험이라는 표현을 가장 먼저 쓴 곳은 외국계 보험사다. 1954년에 국내에 설립된 아메리칸 인터내셔널 언더라이터스 코퍼레이션은 지난 2000년 사명을 AIG손해보험으로 바꿨다. 이어 2012년 차티스손해보험으로 바꿨다가 다시 AIG손해보험으로 돌아왔다.

 

하지만, 손해보험 명칭이 본격적으로 사용된 것은 채 10년도 안 된다. 2006LG화재가 LIG손해보험이라는 이름으로 바꾸자 한화손해보험(2007), 그린손해보험(2008), 교보악사손해보험(2008), 더케이손해보험(2008), 농협손해보험(2012) 등으로 퍼졌다.

 

손보사 직원 절반 손해보험, 명칭 바꾸면 좋겠다

 


20159월 현재 손해보험협회와 보험사 9곳을 더해 총 10곳에서 명칭에 손해보험을 쓰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명칭이 적절한지에 대해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손해보험사에서 일하고 있는 직원들의 만족도가 매우 낮고, 심지어 바꾸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도 많다.

 

실제로, 인더뉴스가 손해보험사에서 일하고 있는 10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대안이 있다면 손해보험이라는 명칭을 바꾸는 데 찬성하시겠습니까라는 질문에 절반에 가까운 49명이 그렇다고 답했다. 40명은 아니다”, 13명은 의견없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 한 손보사 관계자는 손해보험협회가 생긴지는 수십년이 됐지만, 손해보험이라는 말이 보편적으로 사용된 것은 채 10년이 되지 않는다그다지 적절하지 않은 표현이라는 데 동의하며, 대안을 찾을 수 있다 바꾸는 편이 나을 것 같다고 말했다.

 

보상 더해야 사는 손해보험?..다른 대안은

 

손해보험은 원래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손해보험의 경우 업() 핵심적인 보상이라는 말이 빠져 있는 형태다. 이 때문에 전체적인 어감이 나빠져 보이는 결과를 낳는다.

 

따라서, 손해보험 업의 특성을 반영하는 보상이라는 단어를 추가하는 것을 대안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경우, ()의 특성을 보다 명확하게 반영할 수 있게 된다.

 

, 이름이 길어지는 것은 단점. 브랜드이미지 전문기업 인피니티 오기환 대표는 “‘보상이라는 단어를 추가함으로써 회사의 정체성을 명확히하는 효과는 있을지 모른다하지만, 요즘 브랜드 네이밍의 추세는 짧게 더 짧게인데, 이런 측면에서 그리 긍정적으로 보이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긍정적인 의견도 나온다. 한 손보사 관계자는 단어 하나를 넣어도 기존에 써 왔던 손보협회, 한화손보, 롯데손보등의 줄인 표현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다보험사 이름은 필요에 의해서 수시로 바뀌어 왔다는 점에서 괜찮은 아이디어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대안도 제시됐다. ‘손해라는 단어 대신 업의 특성을 반영하는 보상이라는 말로 대체해 보자는 것. 손해보험협회는 보상보험협회로, OO손해보험사는 OO보상보험사로 바꾸는 식이다.


이 같은 의견에 대해서는 ‘보상’이란 단어가 손해보험업을 포괄할 수 있는 의미인지 따져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가령, 자동차보험에서는 사고 ‘보상’이란 단어를 사용하고, 주택화재보험에서는 ‘배상’ 책임으로 같은 의미지만 각각 다른 단어를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 금융당국 관계자는 “손해보험에서 위험담보는 손해를 보상 또는 배상한다는 의미로 보면 된다”며 “특히 사명에 사용할 때는 업(業)의 특성을 잘 나타내고, 단어의 어감이 분명한 것인지를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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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권지영·한재학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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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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