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미얀마 유혈사태 악화...은행권 ‘신남방정책’ 제동 걸리나

URL복사

Wednesday, February 24, 2021, 06:02:00

미얀마 군부, 시위대에 무차별 총격..국내 은행들 “예의주시”
‘신남방 사업’ 요충지인 미얀마..“금융시장 발전 가능성 높아”
“당장 미얀마 진출 전략 수정 및 철회는 바람직하지 않아” 조언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군부 쿠데타를 규탄하는 미얀마 국민의 총파업으로 현지 상황이 긴박하게 돌아가자 미얀마에 진출한 국내 금융사들이 긴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다수의 은행은 최근 ‘신남방 사업’의 요충지로 꼽히는 미얀마에 진출했는데요.

 

변수가 많아진 현지 상황 때문에 은행들의 글로벌전략은 차질을 빚을 전망입니다. 국내 은행들은 “직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상황을 예의주시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은행의 대응상황과 계획 그리고 신난방 사업의 전략 수정이 불가피한지 짚어봅니다.

 

◆ ‘신남방전략’ 타고 진출 러쉬한 은행권 “난감해”

 

23일 금융감독원 금융중심지지원센터의 ‘금융회사 해외진출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9월 말 기준으로 미얀마에 진출한 은행은 KB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수출입·산업·기업·부산·대구·수협은행 등 모두 11곳입니다.

 

국내 은행들은 미얀마 경제수도인 양곤에 집중적으로 자리를 잡았는데요. KB국민·IBK기업은행은 지난달 말 현지법인을 출범시켰고 NH농협은행도 지난해 10월 양곤에 사무소를 열었습니다. KDB산업은행은 지난달 지점을 오픈하며 기업·소매금융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은행들은 미얀마가 가지고 있는 지정학적 이점과 자체 개발 가능성을 높게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거대 소비시장인 중국·인도·태국과 인접해 있고 풍부한 천연자원을 보유해 신흥경제권을 연결하는 전략적 요충지로 파악한 겁니다.

 

또 ‘금융시장 선점’에서 가능성이 크다는 셈법도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신흥국으로 불리는 싱가폴, 인도네시아 등에서는 국내 은행들이 후발주자인 반면 미얀마는 최근 금융시장을 열어 다른 국가의 금융기관들과 함께 들어갔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국내 은행들이 미얀마에 진출한 시점이 최근이라는 겁니다. 현지에 진출한 은행 관계자는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서 굉장히 난감한 상황”이라면서도 “은행들이 미얀마에 진출한지 얼마 되지 않아 당장 전략을 수정하거나 철수할 계획은 없어 보인다”고 전망했습니다.

 

미얀마에 가장 최근 진출한 KB국민은행의 관계자는 “미얀마 현지 법인과 핫라인을 구축하고, 현지 정국에 대해 상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며 “미얀마 법인 직원들은 재택근무 중인데 미얀마 대사관의 조치 사항에 예의주시하며 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IBK기업은행 관계자는 “미얀마 법인은 현재 영업을 재개한 상태”라며 “직원 안전을 위해 재택근무, 출근 시간 등을 조정하고 추후 시위 격화 등 상황변화에 맞춰 대응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美 금융거래 제한시 신남방정책에 차질”

 

일각에서는 은행들이 신난방 전략을 위해 다른 지역으로 눈을 돌려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미얀마 군부가 시위대에 무차별 총격을 가하면서 23일 기준 4명이 숨졌고 은행원·공무원 등도 총파업에 나섰습니다. 이러한 정치 리스크가 결국 금융·경제 리스크로 옮겨갈 수 있다는 겁니다.

 

정재완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신난방 전략 수정에 대한 질문에 “현재 미얀마 상황은 시위·군부진압·국제사회 제재 등 변수가 많아 정확한 예측이 힘들다”면서도 “다만 과거 미얀마 군부가 독재를 할 때도 우리나라 기업들이 진출했는데, 이는 미얀마의 성장 가능성과 지정학적 이점이 굉장히 크기 때문”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정치적 리스크가 분명하지만 미얀마가 가지고 있는 금융·경제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무조건 다른 곳에 눈을 돌려 전략을 수정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겁니다. 현재 미얀마에 진출한 한국 기업은 롯데, CJ 등 200여개로 미얀마 정부의 인프라 개발 수요가 여전히 높은 상황입니다.

 

대신 미국이 가하는 제재 사항에는 집중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전 세계의 금융거래는 미국이 주도하는데 상황이 심각해지면 미국이 미얀마에 대한 금융거래를 중단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정 연구원은 “미국이 미얀마에 대한 금융거래를 중단하면 미얀마에 들어가 있는 우리나라 금융사와 회사는 달러 거래가 힘들어 진다”며 “과거의 사례를 놓고 보면 미국 금융기관뿐 아니라 IMF 등 국제금융기관도 미얀마에 대한 금융거래를 끊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현재 미국이 발표한 제재 내용에 관한 질문에는 “아직까지 미국이 미얀마 금융시스템이나 거래가 아닌 개인에 대한 제재안만 내놓고 있는 상황”이라며 “미국이 제재를 하면서도 망설이는 이유 중 하나는 미얀마가 전통적인 우호국인 중국 쪽으로 붙을 수 있다는 계산이 깔려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지난 22일(현지시각) 미얀마 군부 쿠데타에 연루된 인사 2명에 대해 추가 제재안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제재 발표로 미얀마 군 장성인 모민툰과 마웅마웅초는 미국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의 자산동결과 자금거래·입국금지 등에서 제재를 받게 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