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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원중 혁신학교 지정 취소에 ‘교권 침해’ 주장한 교육청...진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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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December 12, 2020, 05:12:01

[팩트체크] 정문엔 인파 없었는데..교원 단체 ‘교사 감금’ 주장
교사-학부모 교통사고로 불거진 집회, ‘교직원 위협’으로 둔갑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서울 경원중학교(교장 정회숙)가 반대 여론에 밀려 혁신학교 지정 철회로 가닥이 잡혔지만 논란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7일 학교 앞에 시민들이 몰려 일부 교직원이 밤 늦게 퇴근한 데 대해 서울시교육청과 교원단체가 ‘이기주의에 바탕한 행위’ ‘교권 침해’라고 규정했는데요. 그러나 학부모와 지역 주민들은 "교육청 주장 중 일부는 왜곡"이라고 보고 있어 같은 사건을 두고 양측의 인식차가 확연하게 드러났습니다.

 

◆ 교육청 "경원중 사태, 학부모·주민의 교권 침해"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11일 입장문을 내고 “경원중학교의 혁신학교 지정 철회와 관련해 절차에 착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면서 “이 과정에 교육권·학습권 침해가 발생했다”고 규정하며 향후 이 같은 행위에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교권 침해라고 하는 이유로는 교육청은 학부모와 주민들이 혁신학교를 반대하는 과정에서 ▲현수막, SNS 허위정보 탑재, 전화민원 등으로 혁신학교 취소 요구 ▲지난 7일 시민 200여명이 학교를 둘러싸고 혁신학교 철회를 요구해 교직원들이 학교에 갇혔다는 주장을 들었습니다.

 

 

교원단체들은 이에 더해 학부모와 주민이 ‘학교 무단 침입 및 교사를 감금’했다고 보고 관련자를 고발하라고 나선 상태입니다. 지난 8~9일 서울교사노동조합·실천교육교사모임·좋은교사운동은 “7일 교사에 대한 폭력·위협이 있었다”며 학부모·주민 비판 성명을 내놓았습니다.

 

김영식 좋은교사운동 대표는 “교원단체들은 부동산 가격 때문에 학교의 정책 사업이 좌절되는 걸 보고 절망감을 느꼈다”며 “학부모와 주민들의 실력행사는 ‘미래 교육에 대한 포기’이자 교육혁신에 대한 치명적인 결함이며, 당국은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 교사 감금 주장하는데...학교 정문은 인파 없었다

 

그런데 교육청과 교원단체 주장 중 일부는 실제와 사실관계가 다르다는 지적이 계속 제기되고 있습니다. 학부모와 주민들이 인근 아파트 단지에 학교장을 향한 공격적인 내용의 플래카드를 달았다가 8일 다 내린 건 사실이지만, ‘교사 감금’은 아니라는 것.

 

<인더뉴스> 취재와 교육청 관계자, 경원중 교직원, 학부모·주민 목격자 증언을 종합하면 7일 오후 5~12시 경원중에 100~200여명의 시민들이 몰려 정회숙 교장에게 “혁신학교 철회 의사를 밝히라”고 요구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런데 경원중은 정문과 후문이 있고, 인파는 후문에만 몰렸으며 교장과 10여명의 교직원 외에 대부분은 퇴근했습니다. 또 6시를 넘은 시점에 학교 관계자가 후문에 나와 "교장선생님이 퇴근했다가 학부모님들이 모였다는 소식을 듣고 다시 학교로 돌아왔으니 진정하라"고 하기도 했습니다. 이 같은 정황을 종합하면 “시민들이 학교를 둘러싸 교직원이 학교에 갇히는 결과에 이르렀다”는 교육청 입장은 거짓으로 보입니다.

 

“학교로 무단 진입했다”는 일부 교원단체의 주장 역시 사실과 다릅니다. 경원중은 코로나19 우려로 학교의 허락 없이 외부인이 일체 출입할 수 없고, 이날도 학교 후문의 좌우 양 옆과 길 건너 정면 보도에만 인파가 몰렸습니다. 또 현장에 경찰이 입회해 폴리스 라인을 치고 진입을 엄격히 금해 실제로 학부모 대표와 조정현 변호사(법무법인 성지) 등 일부 인사만 대표로 학교에 들어가 학교 관계자와 상담하고 나왔습니다.

 

◆ 교사-학부모 우발 사태, ‘투기 세력 이익행동’으로 둔갑

 

 

학교는 이날 ‘교직원들이 신변의 위협을 느끼고 있다’고 호소문을 냈지만 정작 사태의 원인에 대해선 함구했습니다. 실제로 이날 사태는 우발적인 사고에서 파장이 커진 건데, 앞뒤 정황을 자르고 혁신학교 반대 인파가 몰린 것만 알려지다보니 집단 과격 행동이 되버린 겁니다.

 

7일 경원중 후문에선 오전부터 일부 학부모들이 거리를 두고 혁신학교 지정 철회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었습니다. 또 교장을 포함한 학교운영위원회 회의도 이날 열려 학부모 수십명이 퇴근하는 교장에게 질문하기 위해 오후 4시께 후문에 와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학부모들이 퇴근하는 차량 중 정 교장이 있는지 확인하기도 했는데, 오후 4시 30분께 이곳 교사 차량이 후문에 서있던 학부모와 부딪혀 가벼운 접촉사고를 내면서 상황이 반전됐습니다. 실제로 <인더뉴스>가 교사측 보험사에 확인해보니 해당 사고는 오후 5시에 접수돼 사고 기록이 남아있고, 교사가 학부모에게 적절한 배상을 하기로 양자간 합의까지 마친 상태입니다.

 

그러나 당시에는 “교사가 학부모를 한 차례 친 후 쓰러진 학부모를 못 보고 한 번 더 돌진해 학부모가 깔릴 뻔했다”는 목격자 증언과 현장 영상이 퍼졌고, 놀란 일대 학부모와 주민들이 몰려든 겁니다.

 

 

이에 학교 관계자가 나와 “질서를 지키면 정 교장이 후문으로 나와 혁신학교 지정에 대해 입장을 밝히겠다”고 해 인파는 기다렸습니다. 그러나 정 교장은 12시까지 나타나지 않아 계속 남아있던 건데, 이를 교원단체는 ‘교사 감금’으로, 시교육청은 ‘교사가 갇히게 됐다’로 규정한 겁니다. 또 경찰 기동대도 현장에 있었지만 폭력이나 침입 사태는 없었습니다.

 

다만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정문이 열려 있더라도 후문에 주차장이 있어 차량을 운전하는 교사들은 퇴근할 때 지장이 있었다. 시위대들이 차량이 나갈 때마다 교장인지 확인하기 위해 창문을 내릴 것을 요구했다”며 ‘교사가 갇히게 됐다’는 입장의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학교와 학부모는 이제 혁신학교 지정이 철회된 만큼, 이전의 관계로 돌아가 학교 정상화를 위해 힘쓰자는 분위기입니다. 그러나 이번 사태를 교육청이 “교육과 관계 없는 개인 또는 집단이기주의에 바탕해 지정 철회를 요구하는 행위”로 규정하고, 일부 언론도 지역의 ‘부동산 투기’ 목적과 사태를 결부시키면서 논란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입니다.

 

한 학부모는 “경원중이 혁신학교로 새 학기를 맞는다고 하지만 교육 내용에 대한 정보가 제공되지 않았다”며 “답답한 마음에 교장의 답을 듣기 위해 갔던 건데 일부 부동산 카페의 투기 관련 게시물과 연관시켜 '집값 떨어질까봐 시위한다'는 식의 본질을 흐리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게다가 교육청이 이를 공식 인정해버리면서 우리는 학교 교육에 대한 가해자로 매도됐다. 차라리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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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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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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