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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아스템, 기능 강화 줄기세포 조성물질 개발·특허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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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23, 2020, 14:11:11

인더뉴스 증권시장팀ㅣ 줄기세포를 이용한 난치성 치료제를 연구하는 코아스템이 면역질환을 보다 더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도록 세포를 강화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국내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23일 밝혔다. 코아스템은 이에 대해 국제 출원(PCT)을 진행 중이다.

 

이번 코아스템에서 등록한 기술 발명은 단백질 키나아제 C 활성화제로 처리된 줄기세포에 관한 것으로 기존에 잘 알려진 T세포의 기능을 억제하는 중간엽 줄기세포(MSC)에 B세포의 기능까지 억제 시킬 수 있도록 기능이 강화된 줄기세포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우리 몸에서 T세포는 비정상적인 세포를 죽이거나 B세포가 항체를 생산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면역 기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B세포는 면역 반응에서 외부로 침입하는 항원에 대항하여 항제를 만드는 기능을 한다.

 

하지만 루푸스를 포함한 자가면역질환의 경우 비정상적인 면역반응으로 T세포 및 B세포가 급격히 증가하게 되고 B세포에서 발생되는 자가항체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염증반응 및 장기 및 조직에 손상을 입게 된다.

 

김경숙 코아스템 대표는 “중간엽줄기세포가 T세포기능을 억제하여 면역 질병을 치료하기 위한 유망한 치료제로 연구가 되고 있으나, B세포의 기능을 억제 할 수 있는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었다”며 “이번 기술 개발을 통해 루푸스와 같은 면역력 질환 치료제 개발에 많은 부분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기술은 세포를 보다 더 강화시킬 수 있는 기술로 면역질환치료제 뿐만 아니라 중간엽 줄기세포를 이용한 치료제에 모두 적용이 가능한 기술”이라며 “적용 범위가 넓은 많은 만큼 기술의 가치가 높아 향후 기술 이전에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코아스템은 현재 루푸스 및 소뇌 실조증에 관련한 임상을 진행 중이며, 앞으로 해당 기술을 통해 보다 더 효과적인 측면을 강화시켜 성공적인 임상 결과를 만들어 낸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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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시장팀 기자 st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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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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