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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문산 고속도로 7일 0시 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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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06, 2020, 18:11:59

총 연장 35.2km, 왕복 2~6차로의 도로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수도권 북부 핵심 노선인 서울~문산 민자고속도로가 내일(7일)부터 열립니다.

 

본 민자사업의 주간사인 GS건설은 6일 고양시 덕양구 성사동 고양영업소에서 열린 ‘서울~문산 민자고속도로 개통행사’(국토교통부 주최)에서 이 도로가 7일 0시에 개통된다고 알렸습니다.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경기 고양시 덕양구 강매동과 파주시 문산읍 내포리를 연결하는 총 연장 35.2km, 왕복 2~6차로의 도로입니다. 지난 2015년 11월 착공해 만 5년 만에 개통하게 됐으며, 총 투자비는 2조 1190억원입니다.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국가가 토지보상비 등 일부 비용을 지원하고 나머지는 민간이 부담하는 민자사업방식의 추진됐습니다. 서울문산고속도로㈜가 사업시행자를 맡고 GS건설이 주간사로 참여했는데요. 

 

준공 후 도로 내 모든 시설물을 국가에 기부채납되며, 이후 관리운영권을 부여 받아 30년간 운영하게 됩니다.

 

서울~문산 고속도로 개통에 따라 앞으로 자유로, 통일로의 교통 흐름과 경기 서북부에서 서울과 경기 남부지역으로의 접근성이 개선될 전망입니다. 서울~문산 고속도로의 이동시간은 통일로 대비 40분(8km↓), 자유로 대비 10분(10km↓) 더 빠를 것으로 예측됩니다. 하루 교통량도 통일로(월롱~구파발)는 8000여대, 자유로(장월~김포대교)는 2만 7000여대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2기 신도시인 파주 운정신도시와 지난 3월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고양 창릉지구는 수도권 고속도로망 이용이 편리해집니다. 또 수도권 제1순환망과 제2순환망을 연결해 수도권 도로 효율성이 개선됩니다.

 

또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남북 간 경제교류협력에 필수적인 교통시설로서 ‘통일시대 관문’의 의미도 있습니다. 향후 남북관계 진전에 따라 전북 익산에서 충남 부여, 경기 평택과 서울을 거쳐 향후 개성과 평양까지 직접 연결하는 국가간선도로망 남북2축 북부 구간이 될 수 있다는 겁니다.

 

주변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서울~문산 고속도로의 약 30% 구간은 교량과 터널 구조물로 지어졌습니다. 또 주요지점에 8개 나들목(IC)과 3개 분기점(JCT), 2개 휴게소를 설치했습니다.

 

허윤홍 GS건설 신사업부문 대표는 “GS건설의 풍부한 민자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서울~문산 고속도로를 공기 연장없이 성공적으로 수행 및 개통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민자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국내외 인프라 건설에 역할을 담당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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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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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2024.05.15 09:48:52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상반기 중 전국 아파트 분양 공급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잿값 인상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우려 등으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저하되며 저조한 공급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4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의 계획 대비 공급실적(분양진도율)은 2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분양물량의 경우 33만5822가구였으나 9만2954가구만 분양되며 저조한 분양진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분양진도율이 절반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광주의 경우 분양물량으로 계획했던 2만811가구 중 1만1889가구가 기분양되며 분양진도율 57.1%로 전국에서 계획물량 대비 공급실적이 좋은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49.4%), 전북(45.6%), 강원(44.1%)은 분양진도율 40%를 넘기며 비교적 분양속도가 원만한 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39.5%), 인천(34.8%), 전남(33.1%), 대전(31.6%), 충남(31.1%), 경북(28.3%)은 전국 평균을 상회한 수치를 올렸습니다. 경기(26.3%), 경남(22.7%), 충북(21.1%), 부산(16.9%), 서울(13.6%), 대구(12.7%), 세종(0%)은 분양진도율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양진도율이 낮은 지역은 지역 내 미분양 적체 현상이 장기화 하는 등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기분양한 사업지의 청약경쟁률 저조, 지역내 청약대기 수요는 잔존하나 정비사업지별 시행∙시공자 간 공사비 갈등이 커지는 요인 등으로 공급시기 조율이 쉽지 않은 지역들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는 전했습니다. 실제 대구와 경기는 지난 3월 기준으로 미분양이 각각 9814가구와 8340가구 적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은 올해 들어 1순위 청약경쟁률이 124.85대 1을 기록할 만큼 청약수요가 풍부하나 분양가 책정을 놓고 갈등하는 정비사업지가 많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고금리, PF 대출 냉각, 원자재 가격 인상, 미분양 적체 등 여러 요인이 고분양가, 지역별 청약 양극화, 아파트 분양(공급)진도율 저조 문제를 낳고 있다"며 "조만간 여름 분양 비수기가 도래할 예정이라 지역내 청약 대기수요가 상당하더라도 이런저런 요인으로 시원스런 아파트 공급을 단기 기대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가을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청약통장을 손에 들고 분양시장을 바라보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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