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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3분기 실적 ‘고공행진’...무선서비스 목표 초과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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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05, 2020, 11:11:40

매출 3조3410억·영업익 2512억..영업익 전년 대비 60.6% 증가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LG유플러스가 올해 3분기 서비스매출과 영업이익 모두에서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1년 만에 60% 증가했습니다. 연간 무선사업 목표치를 초과 달성하고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가 큰 폭으로 증가하며 간판 사업에서 성과를 거둔 동시에 마케팅과 설비투자에 드는 비용을 효율화한 결과입니다.

 

LG유플러스는 5일 연결 재무제표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모바일과 스마트홈 등 유·무선 성장과 함께 비용집행 효율화로 전년동기 대비 60.6% 증가한 2512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와 비교해 5.9% 증가한 3조341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에서 단말매출을 제외한 서비스매출은 전년 동기와 견줘 14.4% 늘어난 2조6500억원을 달성했습니다.

 

무선부터 기업인프라까지 모든 사업 부문에 걸쳐 고른 성장세가 나타났습니다. 모바일 서비스 매출은 신규 및 순증가입자 증가로 전년동기 대비 5.4% 성장해 1조381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모바일 순증가입자는 분기 최대실적인 40만6000명을 달성해 누적가입자는 전년동기 대비 8.7% 성장한 1626만5000명을 기록했습니다. 5세대(5G) 이동통신 가입자는 전체 가입자(핸드셋 기준) 19.2%인 217만3000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알뜰폰(MVNO)은 셀프개통 증가 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가입자가 41.6% 증가하면서 직전분기 대비 11.8% 성장한 146만9000명을 기록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3분기까지 누적 모바일서비스 성장률 5.5%를 기록하며 올해 연간 목표 5%를 조기에 초과달성하는 성과를 냈습니다.

 

IPTV(인터넷TV)에 초고속인터넷을 더한 스마트홈 매출은 5143억원을 기록해 전년동기 대비 12.5% 증가하며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갔습니다. IPTV는 기본료와 주문형비디오(VOD) 수요 및 광고수익 증가로 전년동기 대비 13.2% 성장한 292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IPTV 매출은 올해 3분기까지 누적 8542억원을 기록하며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1조원을 넘어설 전망입니다. 초고속인터넷은 스마트요금제 보급 및 기가인터넷 가입자 증가로 전년동기 대비 11.6% 성장해 2217억원을 달성했습니다.

 

기업인프라는 2분기 대형수주 기저 영향으로 직전분기 대비 수익이 3.2%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수요 증대에 따른 대형고객사 인터넷데이터센터(IDC) 매출과 소호사업 성장으로 전년동기 대비 2.7% 증가해 334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3분기 호실적에는 비용 감소도 바탕이 됐습니다. 마케팅 비용은 5812억원으로 플래그십 스마트폰 출시에 따라 직전분기 대비 4.4% 증가했으나 전년동기 대비 0.7% 감소하며 안정화 기조를 이어갔습니다. 4분기 아이폰12 출시로 판매량 증가 요인이 있지만 안정적 비용집행 기조를 이어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캐팩스(CAPEX)는 5963억원을 집행해했습니다. 누적으로 올해 예상치 2조5000억원 중 약 64%인 1조596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혁주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 부사장은 “4분기에도 컨슈머 및 기업사업 추가 성장을 지속하고 수익성 개선에 집중해 시장과 주주가치 제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통신본업 성장과 함께 미래성장 기반 확대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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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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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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