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시승기] 몸집 키우고 가성비 높인 볼보 S90...‘게임체인저’ 기대

URL복사

Sunday, October 04, 2020, 12:10:00

휠베이스 12cm 늘려 ‘준대형급’ 도약..MHEV로 효율·주행성능 높여
첨단 편의사양 대거 추가..안전하고 편안한 패밀리카 찾는다면 ‘딱’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 수입차 시장의 꽃은 단연 럭셔리 중형세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BMW 5시리즈, 아우디 A6, 렉서스 ES 등이 버티고 있는 수입차 시장 최대 격전지인데요. 국산차인 제네시스 G80도 이들의 실질적인 경쟁자죠.

 

이 와중에 볼보까지 신형 S90을 내놓고 수입 중형세단 시장에 불을 지폈습니다. 볼보는 SUV 라인업을 앞세워 급성장 중이지만 세단 시장에선 상대적으로 약한 모습입니다. 그러나 최상위 세단모델인 S90의 크기를 파격적으로 키우면서 새로운 돌풍을 예고했습니다.

 

볼보차코리아는 4년 만에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된 S90의 국내 홍보 모델로 손흥민 선수를 세웠습니다. 국내 스포츠 스타를 대표하는 손흥민을 앞세워 S90의 가치를 알린다는 계획인데요. 그간 벤츠와 BMW에 눌려있던 S90이 정말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을까요.

 

 

스스로 던진 물음에 대한 해답은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신형 S90은 비록 풀체인지 모델은 아니지만 국내 소비자들의 니즈를 정확히 꿰뚫었습니다. 얼굴이야 원래 잘 생겼고, 가격과 편의사양 면에서 매우 만족스러운 수준입니다. 무엇보다 차체가 커지면서 2열공간이 많이 여유로워졌습니다. 이제야 플래그십 모델다운 모습을 갖추게 됐달까요.

 

신형 S90의 디자인은 전 모델 대비 크게 바뀌진 않았습니다. ‘토르의 망치’로 불리는 헤드램프와 고유의 라디에이터 그릴은 디자인 정체성을 명확히 하고 있는데요. 다만 크롬 장식이 추가되고 후면부에도 풀LED 테일램프 등이 신규 적용됐습니다.

 

앞서 언급했듯 S90의 가장 큰 변화는 실내 거주성 확대입니다. S90은 페이스리프트임에도 이례적으로 전장과 휠베이스를 늘렸습니다. 전장은 125mm 늘어난 5090mm, 휠베이스는 120mm 증가한 3060mm인데요. 단순히 범퍼 길이를 늘린 게 아니라 실질적인 실내공간을 넓혔다는 이야기입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1인 시승을 원칙으로 했기 때문에 주행 중 2열에 탑승하진 못했습니다. 하지만 정차 시 2열에 직접 앉아보니 레그룸은 ‘준대형 세단’으로 불러도 손색없을 만큼 여유로웠습니다. 휠베이스만 10cm 넘게 늘어났으니 당연한 이야기겠네요.

 

국내 소비자들의 일반적인 차량 선택 기준은 차체 크기와 옵션, 그리고 가격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실내공간을 여유롭게 확보한 S90은 국내 소비자들이 좋아할 만한 첨단 편의사양도 대거 적용했습니다.

 

미세먼지를 정화하는 공기청정 기능을 비롯해 12.3인치 디지털 디스플레이, 헤드업 디스플레이, 9인치 터치식 중앙 디스플레이 등이 기본화 됐고 스마트폰 무선충전기, 2열 C타입 USB 등도 갖췄습니다.

 

 

그리고 가장 마음에 들었던 사양은 바워스&윌킨스(B&W)의 프리미엄 오디오 사운드 시스템입니다. 영국 브랜드인 B&W는 하이엔드 브랜드 중에서도 높은 급이라고 하는데요. 풍부한 음역대를 들려주는 스피커가 감성을 한껏 끌어올려줬습니다.

 

특히 인스크립션 트림에는 예테보리 네페르티티 재즈 클럽을 모티브로 한 ‘재즈클럽 모드’와 노이즈 캔슬레이션 기능도 새롭게 추가됐습니다.

 

S90의 또 다른 큰 변화는 파워트레인에 있습니다. 신형 S90에는 48V 가솔린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 B5 엔진과 트윈 엔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T8 엔진이 탑재됩니다. 특히 B5엔진은 볼보차의 차세대 전동화 파워트레인이죠.

 

시승차에 탑재된 B5 엔진은 최고출력 250마력, 최대토크 35.7kg·m의 힘을 발휘합니다. 마일브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돼 전기모터가 출발 가속과 재시동 시 엔진을 보조해주기 때문에 거동이 한층 민첩해졌습니다.

 

 

서울 마리나 클럽에서 인천 네스트 호텔를 왕복하는 약 100km 구간에서 신형 S90의 주행성능을 짧게나마 느낄 수 있었는데요. 가속성능보다는 정숙성과 편안함, 그리고 친환경성에 집중한 느낌이었습니다.

 

고속도로에서 100km/h 이상으로 속도를 올렸을 때 엔진음과 풍절음이 잘 들리지 않았던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서스펜션도 독일차보다 상대적으로 부드러웠는데, 남녀노소할 것 없이 가족 모두가 만족할만한 승차감이었습니다.

 

특히 S90은 제동시 운동에너지를 회수하는 똑똑한 친환경차인데요. 마일드 하이브리드를 탑재하면서 정숙성과 효율, 운동성능까지 모두 개선한 셈입니다. 다만 고속영역에서 빠르게 가속하는 능력은 생각보다 떨어졌는데, 차량과 브랜드의 지향점을 생각하면 수긍할 만합니다.

 

 

S90에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볼보차답게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도 대거 적용됐습니다. 볼보차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시티 세이프티 기능은 자동 제동과 충돌 회피 시스템을 결합해 사고를 예방해준다고 하는데요. 도로 이탈 완화 기능과 반대 차선 접근 차량 충돌 회피 기능,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 등 볼보의 최첨단 안전기술이 모두 녹아들었습니다.

 

특히 고속도로를 달릴 때 반자율주행 기능인 ‘파일럿 어시스트 II’도 경험해볼 수 있었는데요. 차선의 중앙을 따라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며 안정적으로 조향해줬습니다. 장거리 주행 시 운전자의 피로도를 크게 줄일 수 있는 매우 유용한 기능이죠.

 

한 가지 더 인상적이었던 기능은 다름아닌 ‘키’입니다. 볼보차는 S90을 비롯한 모든 신차에 주황색을 입힌 ‘케어 키’를 제공하는데요. 케어 키를 쓰면 미리 지정된 최고속도(50~180km/h) 안에서만 주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자녀 등 다른 사람에게 차를 빌려주거나 발렛 파킹 등을 맡길 때 과속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번 시승차도 케어 키로 주행했기 때문에 제한속도 안에서 안전하게 달릴 수 있었습니다.

 

특히 신형 S90의 국내 판매가격도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기본형인 B5 모멘텀은 6030만원이면 손에 넣을 수 있고, B5 인스크립션과 T8 AWD 인스크립션은 각각 6690만원, 8540만원에 판매됩니다.

 

차세대 친환경 파워트레인과 넓은 실내공간, 첨단 편의사양을 갖추고도 이전 모델 대비 100만원 오른 가격에 판매되는 건데요. 여기에다 업계 최고 수준인 5년 또는 10만km의 보증기간이 적용되는 것도 장점이죠.

 

◇ 총평

 

신형 S90은 E클래스와 5시리즈의 성공 공식을 그대로 따른 모델입니다. 합리적인 가격에 동급 최대 수준의 넓은 실내, 첨단 편의사양까지. 국내 소비자들의 입맛을 충족시킨 신형 S90은 이미 사전계약 당시 2500대의 계약량을 기록하기도 했죠.

 

S90은 단점을 찾기 힘든 무난한 상품성으로 패밀리카를 찾는 국내 소비자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산’에 대한 선입견과 물량 부족에 따른 인도지연만 잘 해결된다면 국내 럭셔리 중형세단 시장의 ‘게임체인저’로 손색없을 듯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