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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인터뷰

[인터뷰] “동네식당도 마감할인”...라스트오더, 구매자·판매자 둘 다 웃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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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10, 2020, 07:08:00

미스테리 쇼퍼·투 아웃제도 운영..유통기한 이슈는 단 두 건
오경석 미로 대표 “의류·가구·생활용품 카테고리에도 도전”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

 

“동네음식점도 대형마트처럼 마감할인을 한다면?”

 

‘라스트오더’는 주변 상점들에 ‘마감 할인 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플랫폼입니다. 라스트오더를 운영하는 미로의 오경석 대표는 매일 생산되는 음식들이 당일에 팔리지 못하면 버려진다는 문제점을 인식하고 기존에 있던 ‘마감 할인’을 이용했습니다.

 

대형마트나 백화점에서 진행하고 있는 마감할인이 당일 판매와 재고상황에 따라 돌발적으로 진행하다 보니, 소비자들이 해당 점포를 방문하지 않으면 찾기 쉽지 않다는 점을 비집은 것이죠.

 

오경석 대표는 덴마크 스타트업 ‘투굿투고(TooGoodToGo)’에서 힌트를 얻었습니다. 방송국 PD 시절 나선 출장길에 오경석 대표는 유럽에서 인기를 끌던 투굿투고 서비스를 경험하며 ‘마감 할인’에 대해 좋은 인상을 받았다 합니다.

 

그는 국내로 돌아와 즉각 실행에 옮겼습니다. 시장조사를 했고, 사업성을 판단했는데요. 성공 가능성을 확인한 그는 창업 전선에 뛰어들었습니다.

 

현재 라스트오더는 식품·유통업계에서 많은 러브콜을 받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은 세븐일레븐, 롯데백화점, 메가마트, CJ제일제당, 오뚜기 등과 함께하고 있는데요. 앞으로는 GS25, 이마트24, 홈플러스 등도 라스트오더 도입을 적극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인더뉴스>는 최근 서울 강서구 마곡동 미로 사무실에서 오경석 대표를 만나 마감 할인 중개 플랫폼 라스트오더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 봤습니다.

 

-라스트오더 서비스가 성공할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던 계기가 있을까요?

 

“첫 번째로 업주분들이 마감 할인에 대한 니즈가 있는가를 검증하고 싶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자들도 마감 할인이 필요할까? 였습니다. 저는 첫 번째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관악구 주변 업장들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시작했어요. 점주분들에게 마감 할인 플랫폼을 하려는데, 참여하겠냐고 물어보러 다녔어요. 당시 스시, 족발, 치킨, 반찬가게에서 이런 니즈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았고, 폭발적이었다고는 표현할 수 없지만 니즈를 확인했죠”

 

“두 번째는 이렇게 영업한 업장들을 상대로 고객들에게 알리고, 비즈니스가 되는지 확인해보고 싶어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이용했습니다. 당시는 모든 것을 수동으로 진행했죠. 우선 20여개 업장들의 메뉴를 네이버에 올렸고, 주문이 들어오면 중개 역할을 했어요. 이런 과정 속에서 ‘이 사업’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이게 자동화되면 충분히 성장 가능성이 있겠구나 라고 생각해서 진행하게 됐습니다”

 

-라스트오더의 주력 사업분야는 뭔가요?

 

“일단 올해는 ‘음식’입니다. 최근 유통사에서 옷, 가구, 물티슈 등을 판매해도 되냐는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는 있는데요. 지금은 음식 분야의 마감 할인과 이커머스 분야에 집중하기 위해서 거절하고 있습니다”

 

-현재 라스트앱오더 가입 업장수와 가입자 수는 얼마나 될까요?

 

“편의점 포함해서 전국 1만 6000점포 규모이고, 그 중 6000점포는 소상공인분들입니다. 앱 가입자 수는 40만명 가까이됩니다”

 

-서비스 관련 에피소드 중 재미있거나, 힘들었던 이야기가 있나요?

 

“영업이 제일 힘들었죠. 세 단계 장벽을 넘어야했어요. 첫 번째는 문을 열자 말자 업주분들이 나가라고하세요. 배달의민족, 요기요, 주류, 카드 업체 등 너무 많은 영업사원이 업장에 방문하다 보니, 손님이 아닌 거 같으면 ‘나가’라고 말하는 업주분들이 많이 계셨습니다. 이런 장벽을 넘으면 업주장들은 ‘넌 어디서 왔니’라고 물어보십니다. ‘라스트오더에서 왔다’고 답하면 돌아오는 대답은 또 ‘나가’입니다. 라스트오더의 인지도에서 무너졌죠. 마지막 세 번째는 ‘라스트오더? 들어는 보자’ 단계인데요. 마감할인에 대한 설명을 시작하면 사장님들은 ‘나가’라고 하셨어요. 기존 케이스가 없다 보니, 사업을 이해시키기가 어려웠어요. 그래도 최근에는 라스트오더가 대중에 알려졌고, 입소문을 타 인바운드로도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지금은 인바운드로도 소상공인분들이 찾고 있는다 했는데, 입점 조건이 있나요?

 

“우선 ‘어떤 의도를 가졌는지’를 확인해요. 우리 취지에 맞게 ‘마감재고 소진’을 위해 오시는 분들도 많은데, 타임세일 개념으로 신청하시는 분들도 더러 있어요. 이후 할인 정책을 소개해요. 최소 30% 정도는 할인해줘야 하는데 그 부분에 대해 동의하는지 파악하는겁니다. 그런데 30%할인을 동의한 업주라도 정가상품 가격을 올리는 경우가 있어요. 1만원짜리 상품을 1만 3000원에 올려 판매하는 경우인데 이런 것을 방지하고자 기존 메뉴판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라스트오더 입점을 거부당하는 사례도 있나요?

 

“어느 술집에서 새벽에 계란탕 하나만 팔겠다고 요청한 적도 있고, 땅콩 메뉴를 팔겠다고 요청하기도 했어요. 그런 상품은 라스트오더 취지와 맞지 않을 뿐더라, 미끼 상품으로 판단해 거절하고 있습니다”

 

-입점은 전부 무료인가요?

 

“지금은 무료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의 지속가능성을 생각해서 유료화를 염두에 두고 있어요. 만약 유료화로 진행된다면 월 3만원 규모로 진행될 것 같습니다”

 

-소상공인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당연히 점주분들 상품이 많이 판매되면 좋아하시고, 효과가 없으면 안 좋아하세요. 사례는 많은데요. 관악구에 있는 한 족발집 사장님이 기억에 남아요. 그 사장님은 무조건 당일 삶은 족발만 판매하고 남은 족발은 버리시는 분이시거든요. 그만큼 본인 음식(족발)에 대한 프라이드가 있으신 분이세요. 반신반의하며 라스트오더를 이용셨는데, 지금은 라스트오더 전용 메뉴까지 만드셨죠. 또 주거단지 상권에 위치해 아는 사람들만 오는 맛집이었는데, 라스트오더를 통해 지역 맛집이 됐다고 말해주셨어요”

 

“또 어떤 가게 사장님은 돈을 벌고 못벌고를 떠나서 음식이 버려지는 게 너무 싫었는데, 라스트오더를 통해 그 부분이 많이 해소됐다고 말씀해주시기도 했습니다”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도 반응이 좋은가요?

 

“지금 모든 구매자를 대상으로 맛, 가격, 포장, 친절도 등의 만족도 조사를 하고 있는데, 5점 만점에 4.8 정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지금 1년 6개월 동안 라스트오더를 운영하면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오히려 그런 반신반의한 부분이 이 서비스를 더 키운 것 같습니다. 사람들이 서비스를 이용할 때 유통기한이 임박했으니까 ‘양이 적지 않을까?’ ‘식지 않았을까?’ ‘맛이 덜하지 않을까?’ 라는 의구심을 가진 상태로 상품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실제로 제품을 구매하고 보니 ‘어제 정가로 산 음식과 별반 다르지 않네’ 등 기대가 적어서 그런지 만족도가 높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실제 제가 지인 몇몇들에 이 서비스를 소개해 봤습니다. 그들은 “업주들이 유통기한 지난 음식을 판매할 수도 있잖아” 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더러 있었는데, 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으신가요?

 

“제도 자체적으로 미스테리 쇼퍼와 투 아웃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중개 플랫폼이기 때문에 법적인 책임은 없지만 도의적 책임을 느껴 도입했습니다. 미스테리 쇼퍼들은 매주 서울시 지역구별로 1~2명이 조작 및 허위 리뷰를 필터링해요.

 

“또 친절도, 음식 컴플레인, 가격 임의 변동 등에 대해 투 아웃제도를 운영해요. 두 번 이상 벌점을 받는 점포는 아웃됩니다. 저희는 친절도와 가격에 대해서는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어요. ‘가격이 싸서 업주가 불친절하다.’ ‘어제는 1만원인데 오늘은 1만 2000원으로 올렸다’ 등 이슈를 방지하고자 합니다”

 

-유통기한과 관련해 이슈는 없었나요?

 

“실제로 1년 6개월 동안 유통기한 관련 이슈는 단 2건 있었습니다. 하나는 단골 카페에서 라스트오더를 통해 주문한 밀크티 맛이 이상하다는 내용이었는데, 알고 보니 구매자는 단골 카페에서 판매하는 밀크티를 냉장고에 3일간 보관하고 마시는 습관이 있었어요. (이유는 아직까지 모른다) 또 한 건은 고객이 구매한 상품을 보내줬는데, 부패된 모습이 보이지 않았죠. 자세한 내용을 파악하려 했지만, ‘평소에 먹는 맛과 다르다’는 의견만 말씀해주셨어요”

 

-앞으로 라스트오더의 계획을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단기적으로는 편의점 3사 입점이 목표입니다. 이미 세븐일레븐과 CU와 계약을 체결해 진행하고 있고, 이달에 전국 매장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GS25도 개발 진행 중이고, 이마트24, 미니스탑과도 대화 중이에요. 할인점 같은 경우에는 전국 롯데마트에서 운영 중입니다. 홈플러스는 이달에 진행될 것 같습니다”

 

“중장기적인 목표는 음식뿐만 아니라 의류, 가구, 생활용품 카테고리에도 라스트오더를 만날 수 있게 했으면 좋겠고, 장기적으로는 해외시장에도 진출하고 싶어요. 유럽에는 마감할인에 최적화된 플랫폼이 많지만, 아시아 지역에는 아직 없어요. 더 노력해서 중화권 쪽에 진출하고 싶습니다”

 

“해외 진출 성공에 기대하고 있는 부분은 ‘편의점 마감 할인’이 전 세계적으로 없다는 점이에요. 편의점 마감 할인을 시스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잘 구축하면 승산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도 일본과 태국 세븐일레븐 측에서도 문의가 들어오는데, 아직 국내에서 자리를 잡지 않았다고 판단해 진행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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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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