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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oom iN] 의사 파업 놓고, 정주영 회장이 왜 자꾸 생각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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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09, 2020, 06:08:00

인더뉴스 박우선 객원 논설위원 | 정부가 공공의료 확대 차원에서 의대 정원을 늘리겠다고 발표하자, 인턴과 레지던트가 지난 7일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이들 전공의는 의사 면허를 딴 뒤 선배 의사로부터 교육을 받으면서 환자를 진료하는 좀 특이한 상황에 있는 의사들이다. 이들이 파업에 들어간 것은 2000년(의약분업 사태)과 2014년(원격의료 반대) 두 차례였고, 응급실과 분만실 등에 일하는 필수인력까지 파업에 참여한 것은 20년 만에 처음이다.

 

이들 파업에 대비해 미리 대체 인력 등을 투입함에 따라 아직까지 전국 의료시설, 특히 응급실 등에서 큰 피해가 발생하지 않아 다행이다. 하지만, 국내 임상의사 10만명 중 1만 6000명을 차지하는 이들 전공의는 일선 의료현장에서 간호사와 함께 환자를 가장 많이 돌보는 역할을 하는 만큼, 어느 때라도 의료 사고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선배 의사들로 구성된 단체인 의사협회도 오는 14일부터 파업에 참여한다고 하니 더욱 걱정스러운 일이다.

 

지난 1월 10일 발생한 코로나19 사태의 경험에서 알 수 있듯, 우리 의사들은 대한민국 국민 건강을 지키는 전체 보건의료인의 핵심이다. 의사와 간호사 등 의료인들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뼈저리게 느낀 시기임이 분명하다. 코로나19에 걸린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갖은 위험을 무릎 쓰고 대구로 달려간 많은 의료인들을 보면서 우리 국민은 감사를 표했고, 보건복지부(질병관리본부)는 ‘덕분에’ 캠페인을 통해 이들을 높이 평가했다.

 

◇ 의사인력, OECD 평균보다 휠씬 적어..강원 및 충북 등 의료 접근성 최악

 

하지만, 분리해야 할 것은 분리해야 한다. 감사할 것은 감사해야 하겠지만, 과연 공공의료 확대를 위해 의과대학의 학생 정원을 매년 400명씩 늘리는 것이 20년 만의 파업으로 발전할 문제였는지에 대해 국민들은 쉽게 납득하지 못하는 경우가 과반을 넘는다. 지난달 리얼미터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500명)의 58%가 의대 정원 확대를 원하고 있다.

 

실제로 서민의 일상도 이를 대변한다. 위중한 병에 걸려 대학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으려면 몇 주 혹은 몇 달은 기다려야 하는 게 우리 국민이 맞닥뜨리는 현실이다. 갑자기 아이가 아파서 응급실로 데리고 가더라도 한참을 기다린 경험을 한 것도 서민의 일상이다. 물론, 이런 모든 게 의사수가 모자라서 그런 것은 아닐 것이다. 응급실 등에 투입되는 의료 예산 부족, 건강보험 수가의 책정 문제 등이 왜 다른 원인이 없겠는가.

 

실제로 각종 의료 데이터에서 ‘꼭 의사 인력이 부족한가’에 대해서는 분석이 엇갈리는 게 사실이다. 지난 7월 22일 발표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의 보건의료 통계에 따르면, 천명당 임상의사(2018년 기준) 수는 우리나라가 2.4명으로, 의료 데이터를 확보한 32개 회원국 중 끝에 세 번째다. 선두에 있는 오스트리아(5.2명)와 노르웨이(4.8명)에 비해서는 절반 수준이다. 우리나라 중에서도 의사들이 상대적으로 많은 서울은 좁은 지역인 데다 의사수(3.1명)가 평균보다 많아 의료접근성이 좋지만, 상대적으로 넓은 지역에 의사수(1명 이하)은 강원, 충북, 제주 등은 상대적으로 더 열악한 게 현실이다.

 

<OECD 국가의 임상의사 수, (단위: 명, 인구 천명당)>

 

 

의사 과중한 업무 부담 덜어줘야..전공의 주당 100시간 살인적 근무

 

아울러, 지금까지 신규 증원 의사수가 정체 상태임에도 불구, 의료기관과 의료인들의 수입이라고 할 수 있는 우리나라 국민의 1년간 진료비(건강보험공단의 의료기관 지불비용과 개인부담금 합계)는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작년에 발간된 건강보험통계연보에 따르면 46조원이었던 2011년 총 진료비는 해마다 10% 가량 증가해 2018년에는 79조원으로 4년새 71%나 늘었다. 특히, 상대적으로 병원을 자주 가시는 65세 이상 어르신의 진료비는 같은 기간 15조원에서 32조원으로 두 배 이상 폭증했다.

 

또한 의사들 스스로 주장하는 일이기도 하지만, 전공의들의 살인적인 근무시간도 문제다. 의사 정원 늘리는 이야기가 나오면 쏙 들어가는 일이지만, 전공의는 많게는 주당 100시간 근무까지 하는 열악한 환경에 있고, 이로 인해 작년에는 윤한덕 중앙응급의료센터장 과로사와 가천대 길병원 2년차 전공의의 사망 등으로 전공의 근무시간 제한이 큰 이슈였던 게 엊그제다. 의사 인력을 늘리는 게 만사는 아니지만, 이런 문제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건 상식이다.

 

의사들, 국민 의료서비스 충분히 받아..병상수·진료건수 등 의료서비스 최상

 

물론, 의사들의 반대 주장도 일견 일리는 있을 수 있다. 다시 OECD 통계로 돌아가면, 우리나라의 병상 수는 인구 천명당 12.4개로, 일본(13.0)에 이어 세계 두 번째이고, OECD 평균에 비해서 두 배가 훌쩍 넘는다. 다른 나라에 비해 우리 국민이 병원에서 더 많이 쉽게 머물 수 있다는 것이다. 1인당 우리 국민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횟수도 연간 16.9회로, OECD 평균(6.6회)의 세 배에 가까울 정도다.

 

<OECD 국가의 병상 수, (단위: 개, 인구 천명당)>

 

 

대표적인 의료 장비인 자기공명영상(MRI) 보유 대수도 인구 백만명당 30.1대로, OECD 평균(17.0대)보다 휠씬 많고, 컴퓨터단층촬영기(CT스캐너)도 인구 백만명당 38.6대로, OECD 평균(27.4대)보다 많은 게 현실이다. 다른 나라에 비해 국민들이 더 많이 의료 장비를 활용해 서비스를 받고 있다는 게 의사들의 주장이다. 자칫 하면 의료 과잉으로 치달을 수도 있지만, 일단 숫자만 놓고 보면 의사들의 주장이 꼭 틀렸다고 보기는 어렵다.

 

이를 종합해 보면,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애쓰시는 보건당국의 주장도, 항상 우리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의사들의 생각도,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이런 상황을 체감하는 우리 국민의 판단도 그 공감의 크기는 다르지만, 모두 일리가 있다.

 

다만, 핵심은 의사 수를 아직 늘려보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로 인한 효과도 아직 확인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조금 다른 예이긴 하지만, 공인회계사와 변호사 인원을 늘리는 것도 과거에 한참 논란이 됐지만, 국민들이 느끼는 회계와 법률 서비스는 양과 질에 있어 좋아졌다는 게 대체적인 견해다.

 

故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 “임자, 그거 해보기나 했어?” 지론 떠올라

 

그래서 의사 파업을 놓고, 돌아가신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의 지론이 자꾸 생각나는 것일까. 정 회장은 평소 부하 직원들이 “이것 때문에 안 된다. 저것 때문에 안 된다. 그래서 어려울 것 같다.”는 취지로 보고하거나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하면 보고자에게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임자, 그거 해보기나 했어?” 과반수 이상의 국민들은 의사수를 늘리기를 바라고 있다. 국민이 원하면 그게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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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기수 기자 newspark@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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