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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종이 서류 제출 없는 휴대폰보험 시대...24시간 內 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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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03, 2020, 10:07:14

블록체인 전자 증명 활용한 ‘이니셜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 제공
종이 서류 제출 필요없는 One-Stop 심사로 24시간 內 보상처리 완료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SK텔레콤은 5G 시대를 맞아 휴대폰 보험 보상 프로세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해 종이 서류를 쓰지 않는 새로운 휴대폰 보험 시대를 엽니다.

 

먼저, 삼성전자 갤럭시 사용 고객은 종이 서류 제출이 없이 휴대폰 보험에 가입할 수 있게 됐습니다. 보상 서비스를 신청할 경우 24시간 내로 처리가 완료됩니다.

 

3일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에 따르면 5G 대표 기술인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가입하는 ‘이니셜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지금까지 고객이 휴대폰 파손에 따른 보험 혜택을 받으려면 AS센터를 방문해 수리를 받아야 했는데요. 이 후 종이로 된 수리 내역서와 영수증을 수령해 다시 보험사 측에 팩스나 이메일, 앱을 통해 제출해 번거롭다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이 과정에서 발급된 서류가 분실 혹은 훼손돼 보상금 지급이 지연되는 경우도 발생해 보완책 요구가 필요했는데요. 실제로 SK텔레콤 고객 중 휴대폰 파손보험 보상처리 과정에서 증빙 서류 미비 판정을 경험한 비중은 약 20%에 달합니다.

 

◇ 블록체인 기술 활용한 이니셜 휴대폰보험 출시..이니셜 DID 연합 첫 결과물

 

이같은 고객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SK텔레콤은 삼성전자 서비스∙보험사와 협력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이니셜(Initial)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특히 ‘이니셜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는 작년 SK텔레콤을 비롯한 14개사가 공동으로 연합해 출범한 ‘이니셜 DID 연합(컨소시엄형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첫번째 결과물입니다.

 

이번 ‘이니셜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휴대폰 서비스센터로부터 수리내역서와 영수증을 전자 증명서 형태로 이니셜 앱(App.)을 통해 발급 받고, 이를 앱에서 바로 보험사로 전송해 보험 심사를 받게 되는 방식입니다. 발급·제출 된 전자 증명서는 이니셜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위∙변조와 유출이 불가하도록 안전하게 관리됩니다.

 

이 경우 고객이 직접 증명서류를 수령하거나 제출하는 과정이 생략돼 서류 미비에 따른 고객 불편이 사라집니다. 또 ‘보상 신청–심사-보상금 수령’까지 24시간 내 신속한 처리가 가능해 고객 편의성은 극대화 될 것이란 기대입니다. 코로나19 시대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SK텔레콤은 “휴대폰 서비스센터와 보험사도 기존 서류 발급 및 처리 업무의 효율화를 통해 업무처리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며 “보험금 지급 지연에 따른 고객 불만 해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 서비스 외에 다른 회사와도 협력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파손 보험에 가입된 경우 갤럭시 단말을 사용하는 고객은 ‘이니셜 앱’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이니셜 앱’은 ‘이니셜 DID 연합’이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으로 이니셜 기반의 모바일 증명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 SKT 고객-삼성전자 서비스-보험사, 이니셜 앱으로 연동

 

SK텔레콤 고객과 AS를 담당하는 삼성전자 서비스, 심사를 담당하는 보험사는 이니셜 앱을 통해 상호 연동됩니다. 고객은 앱을 통해 전자 수리내역서와 증명서 등을 발급·제출할 수 있습니다.

 

이니셜 앱을 통해 발급된 전자 증명서는 이니셜과 삼성전자 블록체인 키스토어의 보안성을 기반으로 안전하게 관리될 예정입니다. 또한, 전자 증명서 내용 중에서도 고객이 필요한 항목만 선택적으로 제출도 가능해 과도한 개인정보 수집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니셜 DID 연합’은 올해 금융‧의료‧공공‧교육 분야 등에 30여종의 전자 증명서를 이니셜 앱에서 발급받을 수 있도록 확대할 계획입니다. 여기에 국내 주요 금융기관과 대기업 증명서 원본 확인 서비스도 상용화할 예정입니다.

 

향후 이니셜은 기존 종이 증명서와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은 신원‧자격‧소유 증명이 가능한 디지털 증명 시장을 선도하고 추후 ‘마이데이터’ 분야로 영역을 확장해 나갈 방침입니다.

 

SK텔레콤 김성수 영업본부장은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에 이니셜이 적용돼 SK텔레콤 고객은 보다 편리하고 신속한 보상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게 됐다”며 “보험 서비스와 이니셜의 결합과 같이 앞으로 다양한 서비스 영역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용어 설명

 

이니셜(Initial)- 블록체인과 DID(decentralized identity, 분산신원확인)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증명서를 One-Stop으로 사용자의 단말에 직접 발급받아 저장하고, 필요시 수취기관에 제출해 위∙변조 및 진위여부를 검증할 수 있는 모바일전자증명 서비스.

 

삼성전자 블록체인 키스토어(Samsung Blockchain Keystore)- 단말에 내장된 보안영역에 블록체인 기반의 키(Key)를 직접 생성하거나 보관해 외부 해킹과 데이터 유출을 방지하는 단말 보안기술. 단, 기술 적용 여부는 단말 별로 다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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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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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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