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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코로나 재확산 우려에 동시만기까지…열흘 만에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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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11, 2020, 15:06:49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코스피가 긴 상승 랠리를 끝내고 열흘 만에 하락세로 마감했다.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을 맞아 기관이 대량 매물을 쏟아내며 지수에 압박을 가했다. 아울러 코로나19 재확산 우려가 커진 점도 아시아 증시를 동반 약세로 이끌었다.

 

11일 코스피 지수는 전날보다 0.86% 내린 2176.78에 장을 마쳤다. 장중 한때 2% 넘게 급락하는 등 만기일을 맞아 높은 변동성을 보였다.

 

서상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코로나 재확산과 하반기 경기 불확실성으로 인한 안전자산 선호심리가 높아지며 조정을 보였다"며 "향후 주식시장은 기업들의 실적과 경제 지표에 따라 변화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고 분석했다.

 

이날 기관과 외국인은 각각 1조1806억원, 1159억원 순매도했고 개인은 1조2664억원 순매수를 기록했다. 원달러 환율은 닷새만에 상승하며 전날보다 0.42% 오른 달러당 1196.20원으로 올라섰다.

 

대부분의 업종이 하락한 가운데 은행, 보험 등 금융 업종의 낙폭이 컸다. 건설, 통신, 운수장비, 전기전자 등도 1% 넘게 내렸다. 반면 바이오주들의 고공 행진으로 인해 의약품은 5% 넘게 폭등했다.

 

시가총액 상위종목들은 혼조세였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2% 안팎의 하락률을 기록했고 네이버, 현대차, LG생활건강 등도 약세로 마감했다. 하지만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은 각각 6~7%대 급등하며 나란히 신고가를 경신했다.

 

이날 유가증권시장에서 상승한 종목은 218개, 하락한 종목은 660개였고 거래대금은 16조6429억원을 기록했다.

 

한편 코스닥 지수는 전일 대비 0.21% 내린 757.06으로 마쳤다. 하락한 종목의 수가 월등히 많았지만 대장주인 셀트리온헬스케어가 3.4% 상승하며 낙폭을 제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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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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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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