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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뉴노멀’ 시대...슈퍼앱 ‘그랩’이 내놓은 소상공인 생존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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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09, 2020, 17:06:53

온라인 사이트 개설 및 전자결제 도입 지원
각국 정부와 협력해 농촌 디지털 전환 도와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동남아 지역에서 ‘슈퍼 앱’으로 통하는 그랩이 소상공인과 농가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내놨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생활양식이 일상화되는 추세에 적응하도록 돕겠다는 건데요. 택시 호출 서비스로 시작해 금융·결제·전자상거래 영역까지 진출한 그랩은 통합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강점을 적절히 활용했습니다.

 

그랩은 9일 동남아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위한 ‘소상공인 부스터 프로그램(Small Business Booster Programme)’을 발표했습니다. 오프라인 사업을 영위하는 소상공인이 온라인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미 그랩 플랫폼 안에 있는 사업자에게는 온라인 가시성을 더 확대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포함됐습니다.

 

후이 링 탄(Hooi Ling Tan) 그랩 공동창업자는 “코로나19로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의존도가 증가했다”며 “동남아 경제 근간을 이루는 중소기업 대부분은 오프라인에서 사업을 하고 있어 디지털로 전환하거나 오프라인에 머물며 뒤처질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소상공인 부스터 프로그램으로 그랩은 소상공인들이 코로나19로 촉발된 ‘뉴노멀’ 시대에서 길을 찾기를 희망한다”며 “그랩 기술력을 바탕으로 동남아인 전부를 포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소상공인 부스터 프로그램은 그랩 플랫폼 내 디지털 스토어 개설, 전자결제 시스템 도입 등을 지원합니다. 구체적으로 ▲그랩머천트 ▲O2O 판매자 파트너 지원 프로그램 ▲판매자 찾기 ▲무료 광고 서비스 등을 앱으로 제공합니다.

 

그랩머천트는 외식업체들의 온라인 사업 기반을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온라인 스토어를 개설하고 전자결제를 도입할 수 있습니다. 매출 및 운영비용을 분석하는 자체 도구가 있어 경영 효율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플랫폼에서 비품이나 재료를 사는 것도 가능합니다.

 

해당 서비스는 앱과 웹 사이트에서 제공될 예정입니다.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등에서 단계적으로 출시할 계획입니다.

 

이어 그랩은 O2O 판매자 파트너 지원 프로그램으로 그랩페이를 지원하는 전자상거래 업체와 협력을 통해 오프라인 사업자의 온라인 진출을 지원합니다. 싱가포르에서 시작해 말레이시아와 필리핀에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간편 결제 수단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리모트 그랩페이 링크(Remote GrabPay Link)’ 솔루션을 통해 소비자가 결제를 진행할 URL을 생성하고 그랩페이에 적립되도록 도와줍니다.

 

판매자 노출도를 높이고 이동제한 조치 완화 시 오프라인 매장 유동 인구 증대를 목적으로 한 기능도 있습니다. 그랩 앱에 있는 ‘나와 가까운 판매자 찾기’에서 주변에 있는 매장 목록을 표시하는 식으로 방문과 구매를 유도합니다. 올해 3분기부터 단골 유치를 위한 로열티 프로그램을 추가로 도입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은 무료 광고 서비스입니다. 동남아 8개국 28개 도시에서 지역사업자 약 6000명을 위한 맞춤형 광고를 제공합니다. 광고는 다음 달부터 5주 동안 앱에 배치됩니다. 광고와 마케팅 비용은 그랩이 지원합니다.

 

이밖에 그랩은 농촌지역 소규모기업가가 디지털 경제에 편입되도록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태국 정부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도네시아에서는 국영 식료품점 ‘파사르 미트라 타니(Pasar Mitra Tani)’와 제휴를 맺고 앱을 통한 농산물 주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회사 측은 “농업인 등 동남아 농산물 생산자들이 그랩 플랫폼에서 직접 수입을 올리고, 식품 안전에 대한 우려도 해소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후이 링 탄 공동창업자는 “그랩은 플랫폼과 기술을 활용해 소규모 기업가 및 소상공인이 팬데믹에서도 생계를 이어갈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며 “미래는 불확실하지만, 동남아는 역경을 극복하고 번영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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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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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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