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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마이너스 유가·김정은 건강이상설에 1%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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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21, 2020, 16:04:20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코스피가 1%대 하락했다. 사상 처음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한 유가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이 장 중 퍼지며 불확실성을 키운 모습이다.

 

21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8.98포인트(1.00%) 떨어져 1879.38을 가리켰다. 이날 11.58포인트(0.61%) 내린 1886.78로 출발한 지수는 장 초반 글로벌 변동성 확대에 약세 흐름을 이어갔다.

 

이나 서부텍사스원유(WTI) 5월물 가격은 배럴당 마이너스(-) 37.63달러까지 떨어졌다. 전일 대비 낙폭은 300%를 넘었다. 유가가 마이너스를 기록한 것은 사상 처음이다.

 

이런 비정상적인 상황은 5월물 WTI가 다음날 만기가 되는 만큼 해당 계약을 청산하고 6월 등 원월물 계약으로 옮겨가는 거래가 이어진 탓이다. 5월 WTI 선물 매수 세력은 정유사나 항공사 등 실수요자들이지만, 수요 급감과 저유시설 고갈로 수요자가 없는 상황인 셈이다.

 

여기에 김 위원장의 중태설이 불을 지폈다. 앞서 미국 CNN방송은 20일(현지시간) 미국 관리를 인용해 ‘김 위원장이 수술 후 심각한 위험에 빠진 상태’라는 정보를 미국 정부가 주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지난 15일 김일성 주석의 생일(태양절) 행사에 불참했으며 이에 따라 그의 건강을 둘러싸고 추측이 제기됐다. 다만 청와대는 21일 일부 언론이 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을 보도한 것을 두고 “현재까지 북한 내부에 특이 동향이 식별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수급적으로는 외국인과 기관이 각 5282억원, 1974억원 가량 주식을 팔아치우며 지수를 끌어내렸다. 개인은 홀로 7084억원을 순매수 했다.

 

업종별로는 하락 우위 흐름이 짙었다. 은행, 섬유의복, 종이목재, 운수장비, 기계 등이 2% 이상 빠진 것을 비롯해 증권, 비금속광물, 철강금속, 전기전자, 음식료품, 금융업, 유통업, 제조업 등이 1% 이상 약세다. 반면 통신업, 건설업, 의약품, 전기가스업 등은 빨간불을 켰다.

 

시가총액 상위 10곳은 혼조세였다. 현대차가 4% 이상 빠진 가운데 삼성전자, 삼성전자우가 1% 이상 하락했고, SK하이닉스, NAVER가 파란불을 켰다. 반면 LG생활건강,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 이상 올랐고 LG화학도 오름세였다. 셀트리온과 삼성SDI는 보합으로 마쳤다.

 

이날 거래량은 11억 4999만주, 거래대금은 13조 6689억원 가량을 기록했다. 상한가 3개를 포함해 127종목이 상승했고 하한가 없이 742종목이 하락했다. 보합에 머무른 종목은 32개였다.

 

한편 코스닥은 9.05포인트(1.42%) 떨어져 628.77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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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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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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