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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업계 “코로나19로 공멸 위기”...정부에 자금지원 ‘S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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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28, 2020, 10:02:35

국내 6개 LCC사 공동 긴급 건의문 발표..“생존위한 조건없는 지원 필요”
“항공은 공공성 짙은 기간산업..각종 자구책에도 스스로 위기극복 어려워”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여행 수요가 급감하면서 항공산업이 벼랑 끝에 내몰렸습니다. 각 항공사들은 임금 삭감 등 자구책을 내놓았지만 이렇다 할 돌파구가 보이지 않고 있는데요. 이에 저비용 항공사(LCC)들은 생존을 위한 긴급 금융지원을 정부에 요청했습니다.

 

국내 LCC 사장단은 28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 긴급 건의문을 발표했습니다. 에어부산, 에어서울, 이스타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등 총 6개 항공사가 뜻을 모았는데요. 항공산업은 이윤추구보다 공공성을 우선하는 국가 기간산업인 만큼,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고려한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는 게 핵심입니다.

 

사장단은 건의문에서 “저비용 항공사들은 지난해 일본 불매운동에 이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절체절명의 위기에 놓여있다”며 “항공산업이 공멸할 수 있는 중대한 기로에 놓여 있다는 절박한 인식 하에 공동의 뜻을 모아 정부 차원의 즉각적이고 실질적인 지원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호소했습니다.

 

이에 사장단은 무담보, 장기 저리 조건으로 긴급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해달라고 요구했는데요. 부채비율이 높은 항공사들은 시중은행 상품을 통한 자금조달이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조건을 대폭 완화한 자금 지원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또, 현재 정부가 제시한 공항사용료 등 각종 비용지원은 감면이 아닌 납부유예이기 때문에 실질적인 지원책이 아니라고 지적했습니다. 따라서 공항사용료를 비롯해 항공기 재산세, 항공유 수입관세 등의 투가적인 감면이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이와 더불어 고용유지지원금 비율을 한시적으로 인상해 달라는 요구도 있었는데요. 운항 노선 축소로 인한 휴직 인원이 발생했기 때문에, 근로자의 휴업수당에 지원되는 고용유지지원금 비율을 한시적으로 현행 1/2에서 2/3으로 인상해달라는 겁니다.

 

끝으로 사장단은 이 같은 지원 요구에 앞서 스스로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노선 운휴, 자산 매각, 임직원 임금 반납, 유(무)급 휴직 등을 단행했지만 위기상황은 개선되지 않았다는 메시지입니다.

 

이에 대해 사장단은 “지금의 국가적 재난은 항공사만의 자체 노력만으로 극복하기에는 너무나 역부족”이라며 “현재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미래 일류 항공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다시 한 번 정부 차원의 전향적인 지원을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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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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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2024.05.15 09:48:52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상반기 중 전국 아파트 분양 공급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잿값 인상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우려 등으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저하되며 저조한 공급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4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의 계획 대비 공급실적(분양진도율)은 2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분양물량의 경우 33만5822가구였으나 9만2954가구만 분양되며 저조한 분양진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분양진도율이 절반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광주의 경우 분양물량으로 계획했던 2만811가구 중 1만1889가구가 기분양되며 분양진도율 57.1%로 전국에서 계획물량 대비 공급실적이 좋은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49.4%), 전북(45.6%), 강원(44.1%)은 분양진도율 40%를 넘기며 비교적 분양속도가 원만한 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39.5%), 인천(34.8%), 전남(33.1%), 대전(31.6%), 충남(31.1%), 경북(28.3%)은 전국 평균을 상회한 수치를 올렸습니다. 경기(26.3%), 경남(22.7%), 충북(21.1%), 부산(16.9%), 서울(13.6%), 대구(12.7%), 세종(0%)은 분양진도율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양진도율이 낮은 지역은 지역 내 미분양 적체 현상이 장기화 하는 등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기분양한 사업지의 청약경쟁률 저조, 지역내 청약대기 수요는 잔존하나 정비사업지별 시행∙시공자 간 공사비 갈등이 커지는 요인 등으로 공급시기 조율이 쉽지 않은 지역들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는 전했습니다. 실제 대구와 경기는 지난 3월 기준으로 미분양이 각각 9814가구와 8340가구 적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은 올해 들어 1순위 청약경쟁률이 124.85대 1을 기록할 만큼 청약수요가 풍부하나 분양가 책정을 놓고 갈등하는 정비사업지가 많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고금리, PF 대출 냉각, 원자재 가격 인상, 미분양 적체 등 여러 요인이 고분양가, 지역별 청약 양극화, 아파트 분양(공급)진도율 저조 문제를 낳고 있다"며 "조만간 여름 분양 비수기가 도래할 예정이라 지역내 청약 대기수요가 상당하더라도 이런저런 요인으로 시원스런 아파트 공급을 단기 기대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가을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청약통장을 손에 들고 분양시장을 바라보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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