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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국토·교통 계획 ①] 산·학·연 클러스터 키우고 인바운드 시범공항 유치...‘지역 경제 거점’ 조성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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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27, 2020, 15:02:37

혁신도시의 기업유치 적극 지원
예타면제사업 통한 지역경제 고양
공항 인프라 확충하고 해외 개발 지원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2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확실한 변화, 대한민국 2020! 삶의 터전이 바뀝니다! - 경제 활력을 이끄는 국토교통’을 주제로 2020년도 업무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활력 넘치는 경제, 편안한 일상’를 주제로 ‘3대 목표 8대 전략’, ‘2대 민생현안’에 부처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건데요. 《인더뉴스》에서 주요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균형발전 거점·잠재 거점 지역 개발 확대

 

 

먼저 혁신도시에는 산·학·연 클러스터를 활성화하고 복합혁신센터 등 생활 인프라를 확충해 지역의 경제거점으로 발전시키기로 했습니다.

 

클러스터에는 입주비가 저렴한 공공지원건축물을 확충하고 입주업종 제한도 완화해 기업 유치에 적극 나섭니다. 클러스터 분양‧착공을 늘리기 위한 장기저리임대도 도입합니다.

 

새만금은 투자진흥지구가 도입되고 오는 12월에 태양광 선도사업과 수변도시를 착공하는 등 ‘재생 에너지사업의 메카’로 거듭날 계획입니다. 행복도시는 자족기능을 강화하는 바이오·메디컬 플랫폼 조성 전략을 오는 9월 수립합니다.

 

대학가, 철도역세권 등 성장 잠재력이 높은 지방 거점은 ‘지방도심형 기업혁신특구(가칭)’로 지정하고 산업·주거·문화 환경을 복합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캠퍼스 혁신파크, 창업・스케일업 지원 등 부처별 지원사업과 규제 완화, 세제・금융지원을 집중 연계해 제2, 제3의 판교를 만들겠다는 겁니다.

 

‘스마트시티’ 부문은 세종 국가시범도시를 오는 7월 착공합니다. 기존 도시에는 스마트챌린지 공모사업을 18개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 노후지역 재생 혁신 및 국토 균형 발전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예타면제사업은 ‘동해선 단선 전철화 사업(200억원)’, ‘국도20호선 신안-생비량 사업(113억원)’을 확정, 연내 착공합니다. 예타면제사업은 지역 업체의 참여를 의무화해 지역 경제에 보탬이 되게 했습니다.

 

산업단지 내 휴·폐업부지는 첨단산업, 창업지원시설, 문화·레저, 행복주택 등을 도입해 지역의 일자리 거점으로 발전시킵니다.

 

도심 내 방치됐던 공업지역은 공기업이 복합개발을 추진합니다. 현재 5곳(경기 군포시, 경북 영천시, 부산 영도구·사상구, 인천 동구)이 지정됐으며, 오는 9월부터 개발에 나설 예정입니다.

 

올해 추진하는 ‘도시재생혁신지구’ 사업은 지역밀착형 생활 SOC를 300개 내외 공급합니다.

 

항공·관광 기반 확대 및 해외 개발 사업 강화

 

 

항공·관광 융복합사업도 투자를 확대합니다. 청주·양양·무안 공항을 ‘인바운드(외국인의 국내여행) 유치 시범공항’으로 지정해 지원합니다. 지역 특화 산업과 도시개발을 연계한 공항주변 개발계획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외에도 인천공항 제2터미널 확장, 제4활주로 건설 등을 추진(2024 완료)하고, 김해신공항·제주 제2공항도 본격화할 방침입니다.

 

인도네시아 수도 이전 등 해외 사업도 적극 진출합니다. 민・관・공공기관이 협력하는 ‘팀코리아’를 본격 가동해 해외 5개 도시의 스마트시티 마스터플랜 수립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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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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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2024.05.15 09:48:52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상반기 중 전국 아파트 분양 공급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잿값 인상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우려 등으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저하되며 저조한 공급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4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의 계획 대비 공급실적(분양진도율)은 2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분양물량의 경우 33만5822가구였으나 9만2954가구만 분양되며 저조한 분양진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분양진도율이 절반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광주의 경우 분양물량으로 계획했던 2만811가구 중 1만1889가구가 기분양되며 분양진도율 57.1%로 전국에서 계획물량 대비 공급실적이 좋은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49.4%), 전북(45.6%), 강원(44.1%)은 분양진도율 40%를 넘기며 비교적 분양속도가 원만한 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39.5%), 인천(34.8%), 전남(33.1%), 대전(31.6%), 충남(31.1%), 경북(28.3%)은 전국 평균을 상회한 수치를 올렸습니다. 경기(26.3%), 경남(22.7%), 충북(21.1%), 부산(16.9%), 서울(13.6%), 대구(12.7%), 세종(0%)은 분양진도율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양진도율이 낮은 지역은 지역 내 미분양 적체 현상이 장기화 하는 등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기분양한 사업지의 청약경쟁률 저조, 지역내 청약대기 수요는 잔존하나 정비사업지별 시행∙시공자 간 공사비 갈등이 커지는 요인 등으로 공급시기 조율이 쉽지 않은 지역들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는 전했습니다. 실제 대구와 경기는 지난 3월 기준으로 미분양이 각각 9814가구와 8340가구 적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은 올해 들어 1순위 청약경쟁률이 124.85대 1을 기록할 만큼 청약수요가 풍부하나 분양가 책정을 놓고 갈등하는 정비사업지가 많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고금리, PF 대출 냉각, 원자재 가격 인상, 미분양 적체 등 여러 요인이 고분양가, 지역별 청약 양극화, 아파트 분양(공급)진도율 저조 문제를 낳고 있다"며 "조만간 여름 분양 비수기가 도래할 예정이라 지역내 청약 대기수요가 상당하더라도 이런저런 요인으로 시원스런 아파트 공급을 단기 기대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가을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청약통장을 손에 들고 분양시장을 바라보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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