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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출발] 코로나19 우려에 외인 대규모 ‘팔자’...1%대 급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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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26, 2020, 09:02:32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코스피가 외국인 투자자의 대규모 매도세에 밀려 급락세로 출발했다. 코로나19 이슈로 인한 경기둔화 우려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26일 오전 9시 2분 현재 코스피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73% 떨어져 2067.12를 가리켰다. 간밤 다우지수는 3.15%가 떨어져 2만 7081.36을 기록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미국 증시가 이틀 연속 폭락했다”며 “코로나19 확산이 세계 경제에 미칠 충격에 대한 우려 등에 기인한다”고 설명했다.

 

수급적으로는 외국인이 홀로 1249억원 가량의 주식을 팔아치우며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다. 개인과 기관은 각 675억원, 554억원을 순매수 중이다.

 

업종별로는 음식료품이 소폭 상승한 것을 제외하고는 모두 하락세다. 특히 전기전자, 의료정밀 등은 2% 이상 빠졌고 제조업, 전기가스업, 운수장비, 화학, 금융업, 보험, 건설업, 증권, 철강금속, 통신업, 은행, 서비스업 등이 1% 이상 약세다.

 

시가총액 상위 10개사는 모두 파란불을 켰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삼성전자우, LG화학, 삼성SDI는 2% 이상 하락했고 삼성바이오로직스, NAVER, 현대차, 셀트리온, 삼성물산은 1% 이상 하락률을 보였다.

 

한편 코스닥은 전거래일보다 1.81% 떨어져 645.09를 가리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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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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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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