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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5G 가입자 450만~500만 돼야 무선 수익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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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07, 2020, 17:02:09

작년 4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올해 캐팩스 2조 5000억 수준 전망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5세대(5G) 이동통신 가입자 증가에도 마케팅과 시설 투자에 소요되는 비용에 발목이 잡힌 LG유플러스가 5G 가입자가 500만 명 수준에 도달해야 무선 사업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습니다.

 

이혁주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7일 오후 지난해 4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다자간 전화회의)에서 “실질적으로 5G 관련 매출이 2조 원 이상 시현해야 일부 공통비용 부분을 감내하고 이익을 나타낼 수 있는 구조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연간 2조 이상 매출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가입자 기준 450~500만 명 수준을 확보해야 브레이크이븐포인트(손익분기점)에 도달하지 않을까 한다”며 “향후 5G 도입을 가속할 서비스 출현과 디바이스 시장 보급 등 여러 사안을 고려해야 정확한 시점을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이날 공시를 통해 지난해 연간 매출 12조 3820억 원, 영업이익 6862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매출은 전년 대비 5.6%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7.4% 줄었습니다.

 

영업이익이 감소하는 원인은 비용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지난해 LG유플러스가 지출한 마케팅비용과 캐팩스(CAPEX·자본적지출)는 각각 2조 2460억 원, 2조 6085억 원입니다. 전년 대비 마케팅비용은 8.7%, 캐팩스는 86.7% 증가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연간 캐팩스는 지난해 선행투자로 전년 대비 감소한 2조 5000억 원 수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마케팅 비용과 관련해서는 “지난 4분기 이연규모 증가율이 3분기 대비 감소했고 지속적인 인당 획득비 감소 노력에 따라 올해 마케팅비 총 증가세는 전년 대비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시장 불확실성에 따라 캐팩스 규모가 늘어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이혁주 LG유플러스 CFO는 “전체 금액 중에서 5G에 투입되는 금액은 계획된 것의 반 정도가 될 것으로 판단한다”며 “비용 관리를 철저히 해서 감가상각비 등 증가부분을 감쇄시킬 수 있는 노력을 병행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지난달 정부 당국으로부터 인수 절차를 마무리한 LG헬로비전과 상승효과(시너지)에 기반한 미디어 전략을 추진하겠다는 계획도 밝혔습니다.

 

이혁주 CFO는 “이미 시장에서 인정받은 서비스를 LG헬로비전에 접목하고 LG유플러스 인프라를 제공하는 식으로 두 회사가 얻게 되는 시너지 효과가 매우 클 것”이라며 “인수 대가 이상의 효과는 충분히 창출 할 수 있으리라 본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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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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