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美 라스베이거스 = 현대자동차는 올해 CES(국제 가전 전시회)에서 개인용 비행체(PAV)의 콘셉트 모델인 ‘S-A1’을 전시해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실물 크기로 만들어진 S-A1은 현대차 전시부스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존재감을 뽐냈습니다.
현대차는 비행 상황을 연출하기 위해 S-A1을 바닥으로부터 2.2m 위에 설치했는데요. 8개의 프로펠러도 함께 회전하기 때문에 비행체가 머리 위로 날아다니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도심항공 모빌리티(UAM)을 미래 먹거리로 삼은 현대차는 오는 2028년쯤 PAV를 상용화시킬 계획입니다. 현대차에 따르면 PAV는 전 세계 주요 도시의 300~500m 상공을 날아다닐 예정인데요. 제품은 현대차가 만들고, 서비스는 세계적인 모빌리티 기업인 우버가 담당하기로 했습니다.
UAM은 ‘항공택시’로 보면 이해하기 쉬운데요. 하늘길을 이용하기 때문에 대도시의 교통정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특징입니다. 특히 일반 항공기는 정해진 시간에 맞춰 운항하지만, UAM은 ‘콜택시’처럼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편, 프로펠러를 사용해 비행하는 만큼 소음 발생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은데요. 기존 헬기와는 달리 전기로 움직이고 프로펠러도 8개로 나눠져 있어 소음과 하강풍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