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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지 파트너십 강화하는 넷플릭스...SKT, 아시아 콘텐츠 연합군으로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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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25, 2019, 14:11:06

부산 벡스코에서 박정호 SKT 사장·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CEO 발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토종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OTT) 웨이브(wavve)를 이끄는 박정호 SK텔레콤 사장과 리드 헤이스팅스(Reed Hastings) 넷플릭스 최고경영자(CEO)가 아시아 시장에서 협력을 주제로 각기 다른 전망을 내놨습니다.

 

한류 콘텐츠를 지렛대로 아시아 시장 진출을 노리는 웨이브는 아시아 토종 OTT와의 협력 구상을 내놨습니다. 반면 글로벌 스트리밍 공룡인 넷플릭스는 자체 플랫폼 아래 아시아 단일 국가 내 제작사, 유료방송사업자와 협력하는 방안을 소개했습니다.

 

25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특별 부대행사로 진행된 ‘문화혁신포럼(Culture Innovation Summit)’이 열렸습니다. 박정호 사장과 리드 헤이스팅스 CEO는 방시혁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대표, 브라이언 차우 iME CEO 등과 함께 연사로 나섰습니다.

 

◇ 제작부터 유통까지 전방위적 아시아 콘텐츠 협력 제안..T.E.A.M. 프로젝트

 

박정호 사장은 미디어 산업에서 ‘문화적 주체성’을 강조하며 아시아 고유 DNA를 바탕으로 세계적인 콘텐츠를 생산하는 협력체를 제안했습니다. 아시아 전체가 콘텐츠 제작에 있어 팀을 이루는 ‘T.E.A.M.(Tech-driven Entertainment for Asian movement)’ 프로젝트입니다.

 

그는 “한국은 미국, 영국에 이은 세 번째 콘텐츠 수출국”이라며 “‘한류’가 아시아 문화적 역량을 기반으로 하는 만큼 아시아 전체가 힘을 합치면 이를 뛰어넘는 ‘아시안 무브먼트(Asian Movement)’가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박정호 사장이 밝힌 구상에 따르면 제작부터 플랫폼 기반 유통까지 협력은 전방위적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우선 제작 측면에서는 자본 투자부터 기술 협력과 제작 역량 육성을 지원하는 ‘아시아 콘텐츠 스튜디오’ 설립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이어 OTT를 포함한 콘텐츠 유통 측면에서는 아시아 전체가 협업하는 미디어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약 250여 개로 분절된 아시아 OTT로는 글로벌 대작 콘텐츠를 제작하기 힘들기 때문에 하나로 힘을 합치자는 겁니다.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는 말레이시아 아이플릭스(iflix), 홍콩 비우(viu), 싱가포르 훅(Hooq) 등이 넷플릭스에 맞서 각축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들은 글로벌 OTT와 비교해 저렴한 요금, 현지 문화에 맞는 자체제작 콘텐츠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한류 콘텐츠를 앞세워 아시아 시장 공략을 천명한 웨이브 입장에서는 넷플릭스 뿐만 아니라 현지 OTT와의 경쟁은 ‘이도 저도 아닌 입지’에 처할 수 있다는 부담이 존재합니다. 가격 측면에서는 현지 OTT에 경쟁력을 뺏길 수 있고 서비스와 콘텐츠 품질 측면에서는 넷플릭스, 애플TV 플러스 등 글로벌 업체에 맞서야 하기 때문입니다.

 

박정호 사장이 아시아 콘텐츠 연합을 제안한 맥락은 이러한 이유로 풀이됩니다. 그는 “국내를 넘어 아시아 전체가 힘을 합쳐 경제적, 문화적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현지 파트너와 협력 강화..지역 맞춤형 콘텐츠 제작 지원

 

 

넷플릭스는 현지 창작자들과 협력을 강화하는 전략을 소개했습니다. 지난 2016년 한국 서비스 출시 이후 3년 만에 방한한 리드 헤이스팅스 CEO는 아시아 콘텐츠가 가진 저력을 강조하며 넷플릭스가 아시아 콘텐츠 도약을 위해 각 국가의 파트너와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리드 헤이스팅스 CEO는 “넷플릭스가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에 서비스를 시작한 지 이제 3년이 지났다”며 “현재까지 아시아 지역에서만 180개가 넘는 오리지널 콘텐츠에 투자했다”고 말했습니다.

 

현지 제작사, 유료방송사업자, 콘텐츠 기업과 협력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리드 헤이스팅스 CEO는 “LG유플러스, CJ헬로, 딜라이브는 물론 삼성전자와 LG전자 같은 주요 제조사와도 협업하는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KBS, MBC, SBS 등 국내 방송사와 CJ ENM도 넷플릭스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날 넷플릭스는 JTBC와 3년 동안 드라마 20여 편에 대해 해외에서 독점 공급권을 갖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스튜디오드래곤 지분 확보에 이어 이달만 두 번째로 한류 콘텐츠 확보를 위한 공세적인 움직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기업 간 협력뿐만 아니라 현지 제작자와 소통을 강화하는 조직 문화도 강점입니다. 넷플릭스는 한국, 인도, 베트남 등에서 콘텐츠 제작 비결을 공유하는 워크숍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국가 담당 콘텐츠 전문가에게 의사결정 자율권을 부여해 지역 특성에 맞는 콘텐츠를 생산합니다.

 

리드 헤이스팅스 CEO는 “넷플릭스가 미국 내 여타 TV 방송 매체나 메이저 제작사와 다른 행보를 보일 수 있었던 이유는 각 나라 문화와 언어를 잘 이해하는 지역 콘텐츠 전문가가 있기 때문”이라며 “이들은 직접 해당 국가 창작자와 소통하며 유연한 파트너십을 유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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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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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2024.05.15 09:48:52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상반기 중 전국 아파트 분양 공급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잿값 인상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우려 등으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저하되며 저조한 공급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4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의 계획 대비 공급실적(분양진도율)은 2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분양물량의 경우 33만5822가구였으나 9만2954가구만 분양되며 저조한 분양진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분양진도율이 절반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광주의 경우 분양물량으로 계획했던 2만811가구 중 1만1889가구가 기분양되며 분양진도율 57.1%로 전국에서 계획물량 대비 공급실적이 좋은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49.4%), 전북(45.6%), 강원(44.1%)은 분양진도율 40%를 넘기며 비교적 분양속도가 원만한 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39.5%), 인천(34.8%), 전남(33.1%), 대전(31.6%), 충남(31.1%), 경북(28.3%)은 전국 평균을 상회한 수치를 올렸습니다. 경기(26.3%), 경남(22.7%), 충북(21.1%), 부산(16.9%), 서울(13.6%), 대구(12.7%), 세종(0%)은 분양진도율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양진도율이 낮은 지역은 지역 내 미분양 적체 현상이 장기화 하는 등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기분양한 사업지의 청약경쟁률 저조, 지역내 청약대기 수요는 잔존하나 정비사업지별 시행∙시공자 간 공사비 갈등이 커지는 요인 등으로 공급시기 조율이 쉽지 않은 지역들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는 전했습니다. 실제 대구와 경기는 지난 3월 기준으로 미분양이 각각 9814가구와 8340가구 적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은 올해 들어 1순위 청약경쟁률이 124.85대 1을 기록할 만큼 청약수요가 풍부하나 분양가 책정을 놓고 갈등하는 정비사업지가 많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고금리, PF 대출 냉각, 원자재 가격 인상, 미분양 적체 등 여러 요인이 고분양가, 지역별 청약 양극화, 아파트 분양(공급)진도율 저조 문제를 낳고 있다"며 "조만간 여름 분양 비수기가 도래할 예정이라 지역내 청약 대기수요가 상당하더라도 이런저런 요인으로 시원스런 아파트 공급을 단기 기대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가을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청약통장을 손에 들고 분양시장을 바라보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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