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한국보험보장연구소는 보험소비자의 권리를 찾아주는 애플리케이션(앱)인 ‘실비야’를 출시했다고 7일 밝혔습니다. 실비야는 실손의료보험을 친근하게 부르는 말입니다.
이 앱은 질병이나 사고 발생 때 보험금을 제대로 지급 받기 위해서 꼭 알아야 할 보상 관련 사례와 정보를 담았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탈모 고민을 하는 남성들이 많다. 그러나 실손보험에서 일부 탈모도 보상이 된다는 것을 아는 보험소비자는 많지 않다”며 “또 아이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요로감염 보상 여부도 설계사마다 다르게 설명한다. 이는 가입시기마다 보상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표준약관을 적용, 모든 보험사가 동일한 상품을 판매하는 실손보험이라고 해도 가입 시기와 진단서 작성 내용에 따라 보상 결과는 달라진다”며 “이처럼 애매한 보험금 지급 유무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앱을 사용하다가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으면 질문하기 기능을 활용하면 됩니다. 앱을 사용하는 전문가들이 실시간으로 답변을 진행하는데요. 이처럼 사용자의 질문과 전문가 답변을 통해 정보를 다시 정리하고 축적하는 기능이 포함돼 있다고 합니다.
고정욱 한국보험보장연구소장은 “보험은 사고 발생 때 보험금을 받기 위해 가입하는 금융상품”이라며 “약관을 제대로 몰라 보험금을 받을 수 있을지 궁금할 경우 실비야 앱을 사용하면 좋은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