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지난 7월 고속도로 안전점검 서비스 때 조사한 ‘타이어 안전관리 현황 ’ 결과를 23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점검 대상 가운데 46%에 달하는 타이어가 관리 미흡으로 파손될 우려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안전점검 대상 차량 가운데 눈으로 점검이 불가능한 공기압 과다나 부족상태인 경우가 37%로 가장 많았다. 또 외부 충격에 의한 타이어 손상 등 외관상 문제가 있는 타이어가 13%, 마모가 심해 교체 시기가 지난 타이어가 7%를 차지했다.
한국타이어에 따르면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 압력보다 낮을 경우, 타이어 옆면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해 주행 중 파손될 수 있고 제동력과 연료효율도 나빠진다. 반대로 타이어 공기압이 과다하게 높으면 외부 충격으로 인한 타이어 손상 및 편마모 현상이 발생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한 타이어의 홈 깊이가 마모한계선(1.6mm) 이하로 낮아지면 젖은 노면에서의 배수성 부족으로 제동력이 급격히 떨어진다. 한국타이어의 빗길 제동력 실험 결과에 따르면 젖은 노면을 시속 100km로 주행하다 급제동할 경우 홈 깊이 1.6mm인 타이어는 새 타이어보다 제동거리가 약 2배 가량 긴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젖은 노면 제동거리가 급격히 증가하는 홈 깊이인 3mm 시점에 타이어를 교체해야 한다는 게 한국타이어의 설명이다.
한편, 점검 대상 차량 399대에 장착된 총 1596개의 타이어 가운데 한국타이어의 비율은 38.8%였다. 금호타이어와 넥센타이어가 22.7%와 20.7%로 그 뒤를 이었고, 해외 브랜드 타이어가 17.8%를 차지했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안전운행을 위해 월 1회 타이어 공기압 확인, 최소 분기 1회 타이어 안전점검을 권장하고 있다”며 “한국타이어는 앞으로도 고객들의 안전한 차량 관리를 돕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