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한국보험대리점협회와 법인보험대리점(GA)업계는 모집질서 개선과 소비자보호를 위한 자정노력을 강화하기 위해 ‘법인보험대리점 상시모니터링 지표 향상을 위한 실천방안’을 20일 내놨다.
보험대리점 상시모니터링 지표는 금융감독원에서 소비자 피해 예방과 불건전영업 감시를 위해 금감원, 보험협회, 보험회사의 22종 기초자료를 분기별로 수집해 보험대리점별로 3대 부문, 19개 지표를 분석하고 상시모니터링과 검사자료로 활용된다.
실천방안은 계약모집, 계약관리, 대리점운영 부문으로 목표와 관리방향을 수립했다. 모집 부문에서는 불건전영업과 민원발생 사전차단을 통해 보험계약 완전판매와 소비자보호를 강화한다.
계약관리의 경우 해당수금과 연체관리를 통해 보험계약 유지관리에 철저를 기해 유지율을 제고할 예정이다. 대리점 운영 부문은 위촉심사와 문책양정 등 내부통제 강화를 통해 대리점의 안정적 운영을 목표로 한다.
GA협회 관계자는 “보험대리점업계는 실청방안 수립과 같은 자정 노력으로 모집질서 개선과 소비자보호 등 업계의 건전한 발전을 기대한다”며 “향후 협회와 업계는 자율개선 노력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는 향후 보험상품 완전판매, 계약유지 관리와 대리점관리 강화 등 실천 방안을 마련하고 협회 홈페이지와 이메일을 통해 안내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