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아시아나항공은 2분기 매출액(연결 기준) 1조 7454억원, 영업손실 1241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환율 상승 및 화물부문 부진 등으로 적자 전환한 아시아나항공은 비수익 노선 운휴, 노선 다변화 등으로 수익성 개선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아시아나항공의 2분기 매출액은 1조 7454억원으로 전년 동기 수준을 유지했다. 하지만 영업손실은 1241억원에 달했고, 당기순손실도 202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적자 폭이 확대됐다.
아시아나항공이 적자 전환한 원인은 국내 항공수요 둔화 및 화물업황의 부진, 환율 상승으로 인한 비용증가, 주요 자회사 실적저조 등으로 분석된다. 당기순이익도 올해부터 바뀐 운용리스 회계에 따른 이자비용 증가, 외화 환산손실 등으로 적자가 확대됐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환율 및 유가 변동 등 대외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고 국내 항공수요 성장이 둔화되고 있다” 며 “경쟁심화로 국내 항공사 전반의 수익성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한일관계마저 악화되면서 성수기 모멘텀도 기대하기 어려워졌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아시아나항공은 노선 정책을 더욱 유연하게 가져 간다는 방침이다. 앞서 비수익 노선 운휴(하바로프스크, 사할린, 델리, 시카고)에 이어 수요부진이 예상되는 일부 일본 노선의 항공기재를 중소형기로 변경하고 부산-오키나와 노선도 운휴하기로 했다.
한편으론 여객부문의 매출 및 수익증대를 위해 증편도 추진한다. 장거리 노선인 하와이, 뉴욕 노선을 증편하고, 동남아 및 타이완 등 일본 대체 노선 증편 역시 적극적으로 검토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