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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집수리전문관’ 출범 100일...108건 주택개량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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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24, 2019, 09:07:51

건축사‧시공기술자 등 현업 전문가 주거환경개선 정책‧제도 상담‧컨설팅
거점 마련된 도시재생활성화지역 20개소 이상 전문관 확대 파견 예정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건축사, 시공기술자 등 전문가가 저층주거지 주민을 대상으로 맞춤형 주거환경개선 상담을 제공하는 집수리전문관 제도가 확대 시행될 전망이다.

 

24일 서울시가 집수리전문관 제도가 출범 100일을 맞이했다고 밝혔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4월 16일 6개 도시재생 활성화구역(강북구 수유1동, 은평구 불광2동, 관악구 난곡·난향동, 중랑구 묵2동, 서대문구 천연·충현동)에 건축사‧시공기술자 등 각 분야 전문가 30명을 위촉해 집수리전문관 제도를 시범적으로 운영하기 시작했다.

 

집수리전문관은 현업에 종사하는 건축사, 시공기술자 등으로 구성된 주거재생 전문가다. 이들은 도시재생활성화구역 내 저층 주거지 주민을 직접 찾아가 주택진단부터 대수선, 개‧보수, 신축, 소규모 정비사업까지 주민이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맞춤형 상담을 진행한다.

 

서울시 관계자는 “집수리전문관은 가꿈주택, 집수리공사비 융자지원, 리모델링활성화지역, 도시재생 태양광 지원 사업 등 서울시의 주거환경 개선 정책을 홍보하고 상담하는 일을 수행한다”며 “주택 개선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하는 주거재생의 주치의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집수리전문관 시범운영 후 100일 동안 총 199건의 주택진단, 가꿈주택 및 집수리 상담이 진행됐다. 이 중 약 54%인 108건이 주택개량으로 이어질 예정이다. 시는 집수리전문관 제도를 활성화하기 위해 주민들과 전문가, 자치구와 주기적으로 소통간담회를 시행해왔다.

 

서울시는 간담회를 통해 파악한 문제점을 보완해 저층 주거지 집수리제도 종합안내서인 ‘집수리전문관 업무 매뉴얼 1.1’을 제작해 8월 초 서울시 도시재생 포털에 정식 게재할 예정이다.또한 주민 수요가 많고 거점시설이 마련된 도시 재생지역을 중심으로 집수리전문관을 추가 파견해 기존 6개 시범운영 지역에서 20개소 이상으로 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집수리 전문관제도 출범 100일을 맞아 “현장 밀착형, 주민 눈높이 맞춤형으로 재생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처음 시도하는 일”이라며 “성공적인 시범운영을 통해 재생에 대한 주민 이해와 만족도를 높일 것이며, 주민 호응이 매우 좋은 만큼 집수리전문관제도가 서울시 전역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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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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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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