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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디 빌딩 여기 있네”...청담동에서 가장 평단가 높은 구역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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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12, 2019, 10:07:58

빌사남 TV, 청담동 특집 3편...일대 빌딩 수익률·평단가 정리
청담동이라도 도로가 좁고 언덕길에 있는 건물은 주의해야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소녀시대 윤아 빌딩>

 

▲ 신대리: 대표님, 굉장히 청담동스러운 건물이 있네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네, 이 건물도 연예인이 매입했는데, 소녀시대 윤아씨가 이 건물을 작년에 무려 100억에 매입했습니다. 대출 60억 정도를 받았는데요, 대지면적은 140평 정도, 연면적은 450평에 지하2층-지상4층 규모입니다. 이 건물의 경우, 임차인이 2021년까지 보증금 3억 월세 3000만원에 임대차 계약이 체결돼 있습니다. 임대수익용으로 매입한 것으로 보이고요. 건물 신축한 지가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건물 관리도 어렵지 않고 안정적인 수익을 위해 매입한 것으로 예상합니다.

 

▲ 신대리: 이 지역이 되게 조용하고 한적한 것 같아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원래 여기가 청담동 달동네였거든요. 기존에는 다 주택가였는데, 이렇게 이면까지 신축하고 있는 건물들이 많아지면서 분위기가 많이 바뀌고 있습니다. 다른 곳으로 이동해볼까요?

 

<이병규, 바이브 건물 인근>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저쪽에는 전 야구선수 이병규씨 빌딩도 있고 더 안에 들어가면 가수 바이브도 건물을 매입해서 사옥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청담동에 놓친 건물도 많은데, 최대한 많이 찍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씨앤블루 정용화 빌딩>

 

▲신대리: 이렇게 청담사거리 대로변 코너 건물 같은 경우는 아주 비싸지 않나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네, 굉장히 비싸죠. 청담역에서 청담사거리까지 이어지는 대로변이 많이 비쌉니다. 지금 이 건물도 연예인이 소유하고 있습니다. 씨앤블루 정용화 씨가 법인 명의로 2017년도에 100억 5000만원에 매입했습니다. 지금 이 건물 같은 경우에는 대로변 코너에 있어서 가시성이 굉장히 좋습니다. 원래는 임대가 돼 있다가 임차인이 나갔어요. 현재 임대 중이긴 하는데 위치는 너무 좋아서 투자용으로 매입한 것으로 보입니다.

 

▲신대리: 보통 이런 대로변 위치에 있는 건물들의 평단가는 얼마인가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약 1억 5000정도 예상되고, 길 건너 명품거리 쪽은 약 3억 정도로 예상이 되고요. 두 배정도 차이가 납니다. 도로변으로 치면 명품거리가 제일 비싸고 그 다음이 도산대로, 그리고 삼성로 순입니다. 압구정 로데오에서 학동사거리 내려오는 길이 비싸고 그 다음 이쪽 도로가 가장 비쌉니다.

 

<장우혁, 지드래곤 빌딩 앞>

 

▲신대리: 대표님, 건물이 굉장히 예뻐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연예인 두 분이 나란히 매입했어요. (건물2) 이 건물 같은 경우에는 2015년도에 HOT 장우혁씨가 약 62억에 매입을 했고요, 지하1층-지상5층 규모로 현재 임대수익률이 준수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건물1) 이 옆 건물 같은 경우에는 2017년도에 빅뱅 지디가 88억 5000에 매입했습니다.

 

조금 특이한 점이, 보시면 언덕길에 있습니다. 경사가 있어서 상권이 확장되는 면에는 단점이긴 합니다. 근데 좋은 점은 언덕길에 있다 보니까 1층이 공부상 지하 1층입니다. 한 개층을 이득 본거죠. 이 건물 같은 경우는 상권이 있다기보다는 사무실 용도로 임대를 주고 있습니다.

 

장우혁씨가 ‘나 혼자 산다’에 나온 살고 있던 집이 바로 이 건물입니다. 전기차를 타고 다니는 장면이 나오는데 지하에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곳이 있어요. 위층에 살고 계시고 나머지 층은 임대를 주고 있습니다.

 

▲신대리: 두 분이 2년 사이에 장우혁씨가 먼저 건물을 매입하고, 다음 지디가 매입했는데 건물 평단가는 변화가 있었나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장우혁씨 건물은 2년 사이에 평당 5000이 좀 안되게 매입했는데, 현재 시세는 7~8000 정도로 예상이 됩니다. 건물 가격이 많이 올랐죠. 지디 건물 같은 경우에는 시세대로 매입했기 때문에 현재 아직 많이 오르지는 않은 상태입니다. 지디랑 장우혁씨 빌딩뿐만 아니라 대로변에 나가면 김승우씨 빌딩이랑 권상우씨 빌딩도 있습니다. 지나다니는 곳마다 다 연예인 빌딩입니다.

 

▲신대리: 연예인들이 투자처로 찾는 청담동. 일반인들이 범접하기 힘들어 보이는데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청담동이 어느 정도 가격이 있기 때문에 만약 청담동에 투자하신다고 하면 이쪽 편은 금액대가 아무래도 좀 있어요. 아까 보셨던 청담동 달동네 같은 경우에는 50~60평 되는 대지 건물들이 많이 쪼개져 있거든요. 그쪽은 비교적 금액대가 낮기 때문에 청담동 달동네라고 불렸던 피엔폴루스 뒤편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대부분 50억 미만 대 건물들이 많기 때문에 투자해볼 만합니다.

 

<프리마 호텔 앞>

 

- 빌사남 김윤수 대표 : 청담동에 오신 분들은 다 알만한 건물이죠. 프리마 호텔입니다. 이 건물 같은 경우에는 1988년도에 강남 개발할 때 매입했었고, 당시에 지금 프리마호텔 부지랑 테헤란로 건물을 검토했었대요. 결론적으로 여기에 매입한 이유를 들어봤는데 강이랑 가까워서. 그때 당시 평당 1000만원에 매입을 하셨대요.

 

지금은 거의 2억 가까이 되니까 가격이 엄청 많이 올랐겠죠. 맞은 편에는 원래 엘루이 호텔이 있었는데, 더펜트하우스라는 고급빌라를 지었고, 분양이 끝났습니다. 80억에서 많게는 200억까지 했는데 워낙 고급빌라 수요가 많아서 가격이 아무리 비싸도 사람들이 찾는 것 같습니다.

 

<청담동 평단가 완벽 정리>

 

▲신대리: 오늘 빌사남TV가 청담동 일대를 쭉 둘러보았는데요, 대표님 마무리 요약으로 청담동 평단가에 대해서 싹 정리를 해주세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청담동에서 가장 비싼 지역은 명품거리 쪽입니다. 분더샵 봤던 그쪽이 제일 비싸요. 그쪽 블록이 제일 비싸고, 거기는 안쪽으로 들어가도 평당 1억정도 되는 곳입니다. 기본적으로 평당 7000만원 이상 하는 그런 빌딩들이 많이 있고 규모도 큽니다. 그래서 그쪽 빌딩들이 가장 좋고.

 

두 번째는 아까 SM셀러브리티센터 있던 그쪽 블록이 두 번째에요. 임창정의 소주 한잔 있던 그쪽 블록이 평당 1억에서 1억 중반까지 가고 그 안쪽으로 가면 평단가가 줄어들긴 하지만 그래도 청담동 중에서 어느 정도 시세가 형성되어 있는 곳입니다. 청담동 달동네라 불렸던 그쪽 안쪽에는 지금 6~7000 정도로 일반 투자자분들도 충분히 투자할 수 있을 만한 곳이죠.

 

▲신대리: 그쪽 투자가치가 있을까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청담동 자체가 워낙 부촌이기 때문에 살고 계신 분들이 그 동네 분위기를 만들거든요. 그리고 환금성이 너무 좋고, 투자하시는 분들이 선호하는 지역이기 때문에 투자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 임대수익률이 많이 안 나오는 편입니다. 공실률도 좀 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입을 많이 합니다.

 

선릉로는 압구정로데오랑 학동사거리까지 상권이 좋아요. 학동사거리부터 강남구청역까지는 조금 빠집니다. 거기는 평단가가 1억 안 가고요, 학동사거리가 가까워질수록 가격이 올라갑니다. 마지막으로 청담사거리에서 청담역까지 평당 1억에서 1억 중반까지 형성돼 있고요, 최근 그쪽이 공실이 굉장히 많습니다. 임대수익용으로는 안 좋은 상황입니다.

 

▲신대리: 너무 많이 오른 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네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 그 얘기는 항상 하는 것 같습니다. 어찌 됐든 청담동 자체가 브랜드성이 있고 매입하려는 분들이 많으므로 저는 조금 더 가격이 오를 것 같습니다. 수요가 없으면 당연히 떨어지겠죠. 아직은 투자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신대리: 아무리 청담동이어도 주의해야 할 점이 있을까요? 이것만은 피해라.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청담동 쪽에서도 도로가 좁은 것은 주의해야 합니다. 차가 진입하기 쉽지 않고 상권이 확장되기 쉽지 않기 때문에, 도로가 좁고 언덕길이 있는 건물은 주의해야 합니다.

 

▲신대리 : 입지조건은 어딜 가나 중요하군요. 앞으로 청담동에 대한 전망과 호재는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청담동 호재는 삼성동이나 신사역보다는 많지 않아요. 아까 달동네라 불렸던 곳도 계속 신축을 하고 분위기가 바뀌고 있거든요. 바뀌면서 가치가 계속 올라가고 있고요. 청담동 프리미엄이 있기 때문에 임대할 때나 투자할 때나 나중에 환금성까지 고려하면 청담동 아직까지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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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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