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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미국 생활가전 1위 수성...12분기째 선두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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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23, 2019, 19:06:22

시장조사 업체 트랙라인 조사 결과 금액기준 점유율 19.9%로 선두..0.3% 포인트 증가
냉장고·세탁기 부문 프리미엄 호조에 힘입어..밀레니얼 세대 겨냥한 신제품 출시 예정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삼성전자가 미국 시장에서 12분기 연속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며 ‘초격차’ 경쟁력을 공고히 했다. 북미는 프리미엄 제품 수요가 높아 ‘세계 최대 가전제품 격전지’로 불린다.

 

21일 삼성전자는 미국 시장조사업체 트랙라인(Traqline) 조사 결과, 올해 1분기 미국 생활가전 시장 브랜드별 금액 기준 점유율에서 19.9%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3% 포인트 확대된 수치다.

 

냉장고는 ‘패밀리허브’, ‘푸드쇼케이스’ 등 프리미엄 제품 호조에 힘입어 22.3% 점유율로 1위를 유지했다. 주력 제품인 ‘프렌치도어’ 냉장고는 30.3% 점유율로 39분기 연속 1위라는 기록을 세웠다. 북미 시장을 넘어 전 세계 시장에서도 삼성전자 냉장고는 19% 점유율로 1위를 기록했다.

 

 

세탁기 역시 미국 1분기 시장 점유율 20.4%를 가져가며 1위를 차지했다. 특히 드럼세탁기 품목에서 점유율은 31%로 2위 업체와 10%포인트에 가까운 격차를 벌렸다. 드럼세탁기는 세계 시장에서도 점유율 17%로 1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미국 시장에 새로운 가전제품을 선보이며 지배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인공지능(AI) 플랫폼 빅스비와 사물인터넷(IoT) 기능이 강화된 패밀리허브는 지난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Consumer Electronics Show)에서 혁신상을 받아 4년 연속 수상 기록을 세운 제품이다.

 

지난 2월 북미에서 열린 주방·욕실산업박람회(KBIS·The Kitchen·Bath Industry Show)에서 선보인 ‘투스칸 스테인리스 주방가전 패키지’도 호평을 받았다. 최근 한국에 출시한 ‘비스포크(BESPOKE) 냉장고’는 미국 현지 시장 조사를 거쳐 세계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세탁기 제품은 밀레니얼 세대를 겨냥한 신규 라인업으로 시장 확대를 추진한다. 세탁력은 유지하면서 시간을 30분 대로 줄인 드럼 세탁기 신제품이 출시됐다.

 

강봉구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은 “국내외 소비자들이 삼성 가전제품을 매개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구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한발 앞선 트렌드 분석과 지속적인 연구 개발로 업계 리더십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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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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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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