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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 세계 최초 5G 클라우드 VR 게임 공개...연내 상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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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2, 2019, 11:07:00

서울 용산구 본사 기자간담회서 밝혀..초저지연 특성으로 고사양 게임 하드웨어 장벽 없애
연말까지 인프라 확대와 콘텐츠 확보 나서..카카오VX·롯데월드와 전략적 협력관계 구축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고사양 게임을 하드웨어 진입장벽 없이 즐길 수 있어 게임업계 판도를 뒤흔드는 클라우드 게임이 가상현실(VR) 중심으로 국내에서 상용화된다. 

 

LG유플러스는 2일 서울 용산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세계 최초로 5세대(5G) 이동통신 기반 클라우드 VR 게임 시장에 진출한다고 밝혔다.

 

우선 연말까지 인프라 확대와 유명 콘텐츠 소싱·제작 등을 추진한다. 생태계가 조성되도록 카카오VX, 롯데월드와도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한다. 또한 이달부터 서울 용산·서울 강서구 마곡 사옥·전국 유통매장 90여 곳에 체험존을 설치해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김준형 LG유플러스 5G서비스추진그룹장은 “LG유플러스만이 가진 5G 네트워크 운영 기술과 솔루션으로 증강현실(AR)과 VR 부문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갖춘 콘텐츠를 제공해 5G 리더십을 강화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클라우드서 게임 실행해 5G로 실시간 전송..지속 성장 전망되는 VR 시장

 

클라우드 VR 게임은 PC가 아니라 클라우드 서버에서 실행된다. 네트워크가 구축된 곳이면 고사양 VR 게임을 스트리밍으로 이용할 수 있다.

 

단말 성능에 상관없이 저사양 기기에서도 고품질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고화질 VR 게임 특성상 HMD(Head Mounted Display) 성능 의존도가 높았던 한계를 벗어나게 된다. 기존 LTE 환경에서는 한정된 대역폭과 150Mbps이하 속도품질로 안정적인 서비스가 어려웠다.

 

VR 게임은 스마트폰을 HMD에 넣거나 일체형 안드로이드 HMD 상하·좌우·회전 움직임을 인식하는 3DoF(3 Degrees of Freedom) 방식이 대다수였다. 혹은 PC에 공간 인식 센서와 HMD를 꽂으면 앞뒤·좌우·위아래 움직임을 추가로 인식하는 6DoF(6 Degrees of Freedom) 방식을 사용해왔다.

 

LG유플러스의 5G 클라우드 VR 게임은 고성능 PC와 케이블이 없어도 무선 HMD만으로 고사양 6DoF 실감형 게임을 스트리밍으로 실행할 수 있다. 공간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무선으로 구동되는 VR 게임이다. 구독형 서비스 모델로 엄선된 유명 게임을 선택할 수 있다.

 

VR 게임 시장은 확산되는 추세다. ‘디지 캐피털(Digi Capital)’은 오는 2020년 VR 시장 규모 300억 달러 가운데 VR 게임 비중을 40%로 추산했다. 같은 기간 ‘마켓&마켓’은 100억 달러, ‘트랙티카(TRACTICA)’는 200억 달러, ‘트랜드포스’는 7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글로벌 조사기관 ‘닐슨’은 세계 VR 시장은 지난해 36억 달러에서 올해 62억달러로 성장하며 오는 2022년에는 163억 달러까지 확대될 것이라 전망했다. HMD를 사용하는 시장은 지난해 5억 달러에서 올해 10억 달러, 2022년에는 82억 달러로 약 16배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 게임 플랫폼 ‘스팀’과 제휴해 게임 10여 종 1차 확보..카카오VX·롯데월드와 전략적 협업

 

LG유플러스는 온라인 디지털 게임플랫폼 ‘스팀’ PC VR 게임과 인기 VR 콘솔 게임 10여 종을 1차로 제공한다. 8월 말까지 20여 종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제공되는 게임은 ‘아리조나션샤인’, ‘카운터파이트’, ‘사이렌토’, ‘스페이스채널5‘, ‘인투더리듬’, ‘모탈블리츠’ 등이다.

 

또한 롯데월드, 카카오VX와 기술·콘텐츠 제휴를 맺고 다양한 연령층이 모두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확보할 계획이다. 롯데월드는 지난 2016년부터 중소기업과 함께 VR 게임 10여 종을 개발해왔다.

 

이번 제휴로 향후 LG유플러스는 롯데월드 인기 콘텐츠인 ‘어크로스 다크’, ‘후렌치 레볼루션2’ 등을 제공받게된다. 또한 롯데월드가 가진 VR 개발 연구실을 5G 클라우드 VR 게임 개발 테스트베드로 활용할 계획이다.

 

카카오VX는 스크린골프 서비스를 시작으로 올해 ‘카카오골프예약’과 ‘카카오프렌즈 골프’를 출시하며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지난 2017년 ‘VR골프 온라인’을 개발했고 내년 하반기에는 ‘테마파크 컨셉 게임’을 준비하고 있다.

 

LG유플러스·롯데월드·카카오VX는 이번 제휴로 클라우드 VR 콘텐츠 공동 개발과 플랫폼 제공에 협력해 5G 기반 VR 콘텐츠 선도 사업자로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연말까지 5G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를 구축하고 초저지연 특성을 활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국내외 다양한 VR 기업과 제휴를 맺고 콘텐츠 경쟁력과 기술을 확보한다.

 

김준형 LG유플러스 5G서비스추진그룹장은 “5G 특성을 활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확대하고 연말까지 고객 수용도를 점검해 상용화할 계획”이라며 “대용량 데이터를 초저지연으로 제공하는 클라우드 VR 게임 서비스로 기술적 리더십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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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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