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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노년층 소득보장, 91개국中 90번째..'최하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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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14, 2014, 00:07:31

국제노인인권기구 조사..보험硏 "공적연금 확대·양질의 일자리 제공해야"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한국 노년층의 소득보장 수준이 세계에서 가장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삶의 질 또한 하위권인데, 이와 관계된 모든 면에서 이웃나라인 일본에 비해서 현격하게 낮았다.


이같은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적연금의 역할 확대는 물론, 노년층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 제공에 대한 진지한 해법 모색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보험연구원은 국제노인인권기구가 발표한 노인 삶 지표에 따르면 91개 조사대상국 중 일본 노인 삶의 질이 10(83.1)인 반면, 한국은 67(39.9)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14일 밝혔다.

 

특히, 소득보장: 한국 90, 일본 27건강상태: 한국 8, 일본 5고용수준: 한국 19, 일본 10사회환경: 한국 35, 일본 19위 등 4개 분야 모두에서 우리나라가 일본에 비해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우리나라 고령자(65세 이상노인) 삶의 만족도도 낮았다. 국내의 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22.9%만이 현재 삶에 만족했는데, 유배우자 고령자(27.6%)가 무배우자 고령자(15.1%)보다 삶의 만족도 수준이 상대적으로 더 높게 나타났다.

 

한국 노인들의 삶의 질이 일본에 비해 현격하게 낮은 것과 관련, 보험연구원은 공적연금의 역할에 주목했다.

 

일본은 65세 이상 고령자세대의 공적연금 수급률이 96.4%인 반면, 우리나라는 경우 34.8%에 불과하다. 금액으로 따져보면, 일본은 월평균 수령액이 약 160만원인데 반해 우리나라는 일본의 4분의 1수준인 45만원에 불과한 실정이다.

 

또한 일본의 경우, 고령자 세대의 소득원 중 약 74%가 연금소득으로 구성돼 있다. 일본의 고령자세대는 연금제도의 지원 아래 노후생활을 영위하고 있다는 셈이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노후소득보장제도가 완전히 갖춰져 있지 않은 상황. 이로 인해 65세 이상 고령자의 경제활동참가율(남성기준)41.6%, 일본의 28.7%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준이다.

 

더욱이, 고용의 질도 좋지 않아 고령자 대부분은 생계를 위한 일용단순직, 임시직에 종사하고 있다. 연구원은 노인들이 편안하게 소일을 할 수 있는 노인을 위한 공간이 제대로 조성돼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연구원은 고령자의 국민연금 수급률을 높이는 한편 취약계층 노인들의 소득보장을 강화하는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특히, 고령자를 위한 사회환경 조성 차원에서 일본 동경의 스가모(巣鴨)거리를 벤치마킹해 볼만하다고.

 

스가모 거리는 800m의 거리에 200여개 상점이 들어선 노인들만의 거리다. 모든 상점(식당, 약국 등)이 노인들의 눈높이 맞춰져 있으며 다양한 볼거리, 소일거리 등을 제공하고 있다. 노인복지 차원에서 일본정부, 지방자치단체, 시민들의 협조와 노력으로 조성된 곳이다.

 

연구원은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을 통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인들의 소득보장, 사회환경 등 노인복지체계 개선에 정부, 지자체, 국민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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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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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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